CES 2014 - 핵심 기술 주제 5가지 요약, 정리

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소비자 가전 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 2014”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매 해 1월 초마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는 세계의 수 많은 가전, IT, 전자 기기 회사가 신제품과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는 행사로서, 이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한데 모이는 자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소개된 인기 제품들은 올 한 해의 기술 트렌드, 경향을 가늠해 볼 수 있게 해주겠지요.

 

이번 글에서는 CES 2014와 관련된 방대한 기사와 글을 읽어볼 시간이 없는 분들과 개발자를 위해, 이 행사에서 모습을 드러낸 핵심 기술, 주제를 5가지로 요약 정리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주제들을 기억해 두시면, 올해 CES에서 공개된 내용들을 한번에 바로 파악하실 수 있을 겁니다.

 

1. 인터넷에 연결된 자동차

 

 

CES 2014에는 거대 자동차 회사 9곳이 참가해 자신들의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그 중에는 LTE 연결 기능을 탑재해 차내에서 와이파이(Wi-Fi)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개발자가 자동​​차 관련 앱을 개발할 수 있게해 기회를 넓혀줄 것입니다.

 

2. 입고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술’

 

 

CES 2014에서 가장 주목을 끈 것은 스마트 시계, 스마트 글래스(안경), 피트니스(운동)용 기기 등 웨어러블 기술이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도 모바일 개발자에게 기회가 될 것입니다.

 

3. 장난감 로봇

 

 

로봇이나 무인 항공기 자체는 개발자에게 색다른 환경, 플랫폼은 아닙니다. 하지만 CES 2014에서 많은 기업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조정할 수 있는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덕분에 모바일 개발자의 기회가 넓어질 것입니다.

 

4. 스팀 머신(Steam Machine)

 

 

예상을 웃도는 수의 기업이 리눅스(Linux) 기반의 스팀 OS(Steam OS)를 사용한 게임 기기를 소개했습니다. 모두 다 아직 시제품이기는 하지만 말이지요. 그런데 이 사실은 스팀 머신(Steam Machine)이 플레이 스테이션 3(PlayStation 3)와 엑스박스 원(Xbox One)에 이어 게임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게 합니다.

 

5. 대형 화면

 

 

스마트폰, 태블릿, TV. 이밖에도 다양한 기기가 이전보다 크기가 커진 화면을 탑재하고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점은 앱과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 화면 개발에 더 많은 공간을 줄 것입니다.

 

위의 다섯 가지가 올해 CES에서 주목 받은 인기 기술입니다.


여기에 더해 CES에서는 사라져가는 기술도 눈에 띄었습니다. 예를 들면, 3D TV는 지난해 가장 인기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소개된 텔레비전 가운데 3D 기술을 내세운 것은 거의 없었습니다.

최종 수정일: 2014년 1월 8일, 19:21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