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OS/2 역사 (4)

뛰어난 운영 체제였지만, 윈도우에 밀려 역사 속으로 사라진 비운의 운영 체제. 그 변화와 발자취를 따라가봅니다!

서지스윈

[OS/2 변천사] 4부, IBM OS/2 Warp 4

지난번의 IBM OS/2 Warp 3 에 이어서 이번에는 IBM OS/2 Warp 4 의 모습을 포스트 해보겠습니다. OS/2 운영체제는 원래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사의 협력하에서 개발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중, OS/2 1.3 버전이 발표되었고 이때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사는 서로 갈라서게 됩니다. 결별을 선언한 후, 마이크로소프트사는 Windows NT의 개발에 착수하기 시작했고…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OS/2 변천사] 3부, IBM OS/2 Warp 3

지난번 글의 OS/2 2.0에 이어서 이번에는 IBM OS/2 Warp 3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작업표시줄이 등장하기 전인 1994년에 출시되었다는 점을 생각해보니 상당히 인상적으로 다가옵니다. 윈도의 휴지통과 비슷한 Shredder의 경우 2.x 버전과 차이점은 없었습니다. 한가지 다른점이 있다면 서류 분쇄기 모양의 아이콘이 바탕화면이 아닌 런치패드에 자리잡게 되었다는점…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OS/2 변천사] 2부, IBM OS/2 2.0

1992년 3월에 출시된 OS/2 2.0 버전은, IBM 호환 PC에서 진정으로 32비트를 지원하는 첫번째 데스크탑용 운영체제 였습니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오로지 Windows 3.1만 출시하고 있었고, Windows NT는 선전은 거대했지만 여전히 기획단계에만 머무르던 상태였습니다. IBM OS/2 2.0 버전은 IBM사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개입없이 만들어낸 첫번째 버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OS/2 변천사] 1부, Microsoft OS/2 1.3 버전

GUI History 기획 포스팅 시리즈로, 이번에는 IBM이 만든 OS/2 운영체제의 변천사를 살펴볼까 합니다. IBM OS/2 운영체제는 IBM사가 개인용 컴퓨터를 위해 만든 GUI 운영체제 입니다. 맨 처음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함께 개발하다가 결국에는 결별을 선언하고 단독으로 개발하게 되고, 이후 윈도와 치열하게 경쟁하는듯 하다가 윈도 95의 등장과 함께…

더 읽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