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해하는 IT (19)

복잡한 기술 용어나 단어 때문에 혼란스러우신가요? 최근 유행하고 있는 기술이나 개념을 알고 싶으신가요? 어떤 주제든 누구나 알 수 있을 만큼 알기 쉽게,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서지스윈

결국 '5G'란 무엇인지? - MWC 2019 행사로 본 5G 원년의 현 주소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의 모바일 전시회 "MWC 2019 바로셀로나". 5G는 3G나 4G LTE의 뒤를 잇는 이동 통신 방식입니다. 2018년에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을 시작으로 향후 전 세계 이동 통신사가 도입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2019년에는 북미와 유럽의 여러 이통사도 5G 서비스를 도입할 것으로 보이며, MWC…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모니터 케이블을 설명합니다 - VGA, DVI, HDMI 단자의 차이점

컴퓨터를 새로 살 때는 그래픽 카드의 꽂는 부분, 출력 단자가 어떤 형태인지 봐두는 게 중요합니다. 사용하려면 컴퓨터 모니터나 혹은 직장이나 학교에 있는 빔 프로젝터를 쉽게 연결할 수 있어야 할 테니 말이죠. 대다수의 프로젝터나 모니터 조차 여러 입력 포트를 갖추고 있는 이유는 연결 단자에 하나의 분명한…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바이러스, 웜, 트로이 목마 등 - 인터넷 보안 위협을 알아볼까요?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일어날지 모를 보안 문제를 생각하다 보면, 여기저기 있는 웹사이트가 꽤 무서운 장소처럼 보이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전체 인터넷 사용자는 날이 갈수록 더욱 대처에 능숙해지고 있고, 온라인 공간에서 위험에 노출될만한 행동이 어떤 것인지 더 잘 이해하고 있죠. 다운로드 버튼이 무더기로 들어간 웹 페이지가 (혹은 원치…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프로젝트 아라 돌아보기 - 부품 조립식 스마트폰이 거쳐온 길

구글은 안드로이드로 모바일 운영 체제를 위한 열린 표준을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용기 있는 누구나가, 모든 사람이 그걸 기반 삼아 수정하고 사용하게 이끌었죠. 이제 "프로젝트 아라(Project Ara)"로 불리는 야심찬 프로젝트로 모바일 하드웨어에서도 같은 성과를 거두고자 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구글은 세계 최초로 완전히 사용자가 원하는…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돈도 안받고 계속 업데이트를? - 오픈 소스 개발자는 어떻게 수익을 내나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은 금전적 이익을 내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분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간과 열정을 가진 사람이 자발적으로 참여해서 코드나 무언가를 대가 없이 수정하거나 만들어 넣기 때문이겠지요. 순수한 열정으로 이런 일을 한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기도 하고, 언뜻 보기엔 봉사 행위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유롭게…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3D 인쇄란 무엇? -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

집에 있는 프린터기로 실제 물건을 인쇄해 낼 수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초등학생이라면 이런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피자를 옆에 있는 잉크젯 프린터로 인쇄해 낼 수 있다면 얼마나 끝내줄까 하고 말이죠. 물론 제가 이 글에서 가고자 하는 방향이 이건 아니지만, 흥미로운 생각입니다. 3차원적인 물체를 인쇄해 내는 것…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마크다운(Markdown) 문법, 사용법, 에디터 - 궁금하신 분! 여기서 한 번에 보세요.

처음에는 그냥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IT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시간을 들이다 보면 "마크다운(Markdown)"이란 단어가 눈에 띄기 시작합니다. 글을 쓰는 중간에 메뉴에서 사진을 넣거나 혹은 단어를 굵게 지정하느라 흐름에 방해 받는 일 없이, 온전히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어 좋다는 말과 함께 말이죠.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USB 타입C(USB Typc-C)란 무엇인가요?

아, USB 플러그. 이제 어디에나 있을 정도지만, 그 만큼이나 처음에 바로 딱 맞아 들어가지 않는 걸로도 악명이 높죠. 그런데, 이제 그게 바뀐다고 제가 말씀드릴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예, 그렇습니다. USB 구현자 포럼(USB Implementers Forum)은 USB 타입C(Type-C)를 도입해서 바로 들어가지 않아 꽂기 전까지, 뒤집고 또 뒤집어야…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다 같은 인터넷 선 아니었나요? - 인터넷 선, 이더넷 케이블의 모든 것

저는 와이파이(Wi-Fi)가 싫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그러시겠지요. 어느 순간부터인가 기본이 된 광케이블이 집에 들어 온다면, 더 빠른 컴퓨터 사용 경험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상의 일이 바로 랜선으로 집안 컴퓨터를 연결하는 일일 겁니다. 그런데 카테고리 6(Cat 6)이나 크로스 오버 케이블 같은 건 모두 대체 무얼 말하는…

더 읽어 보기...
서지스윈

사물 인터넷(IoT)이란 무엇인가요? + 우리 미래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날마다 새로운 전문 용어들이 눈에 띌 만큼 위로 떠올랐다가, 수면 아래로 가라 앉으면서 우리 옆을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와중에 어느새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이 사람들이 가장 흥미 있게 받아 들이는 비교적 최신의 개념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용어 자체가 다소 애매하고 모호하며, 사물…

더 읽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