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 정식 출시 - 공식 발표 내용은?

어제 작성했던 글에서 '안드로이드 4.4 킷캣이 하루라도 빨리 정식 출시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글의 마지막 줄에 적었었는데, 이런 제 바람이 하루도 안되서 현실이 되었군요.


구글(Google)사가 간밤에 (현지 시간으로 10월 31일) 안드로이드(Android) 운영체제의 최신 버전이자 주요 업데이트 버전인 “안드로이드 4.4 킷캣 (Android 4.4 KitKat)”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은 함께 새로이 출시된 구글 사의 넥서스 5(Nexus 5) 스마트폰에 기본으로 탑재되며, 기존 제품인 넥서스 4(Nexus 4), 넥서스 7(Nexus 7), 넥서스 10(Nexus 10), 갤럭시 S4(Galaxy S4), HTC One의 구글 플레이 에디션(Google Play Edition)에 대해서도 “몇 주 내로” 무선(OTA, Over The Air) 업데이트 방식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에서는 메모리 소비 감소, 성능 최적화, 운영체제 차원에서의 NFC 카드 에뮬레이션 모드 및 클라우드 인쇄 기능 지원, 웨어러블 기기 등에 사용되는 새로운 유형의 센서 지원, 블루투스(Bluetooth) HID over GATT 및 블루투스(Bluetooth) MAP과 같은 새로운 프로필에 대한 지원 등이 이뤄져 있습니다. 


구글(Google) 사가 안드로이드 4.4(Android 4.4)의 변경 사항으로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커널, 시스템, 앱에 이르기까지 전체 메모리 (RAM) 사용량을 확 줄인 것입니다. 이 새로운 최적화는 "Project Svelte (프로젝트 스벨트)”라는 이름으로 적용 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명시적으로 "메모리(RAM) 용량이 512MB인 저가형 기기에서도 쾌적하게 동작한다"고 밝히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만큼 최적화에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겠지요.

 


사양이 낮은 기기에서 쾌적하게 동작한다는 말은, 곧 사양이 높은 기기에서 실행할 경우 사용 가능한 메모리(RAM) 용량과 여유가 늘어 훨씬 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 만으로 속도가 좀 더 빨라지고, 그나마 남아 있던 약간의 지연 현상과 버벅임까지 해결할 수 있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구글은 앱 개발자를 위해 개발 시 앱의 메모리 사용량을 분석 할  수 있도록 해주는 “Procstats (프록 스탯츠)”라는 도구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이제 이후 이어질 안드로이드 관련 글에서는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에 돋보기를 대고, 실제로 사용하게 될 사용자의 입장에서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2013년 11월 04일 추가:

안드로이드 4.4 킷캣(Android 4.4 KitKat)의 새로운 기능과 개선점을 모두 한데 모아 정리해 봤습니다. 킷캣에 어떤 기능들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한 번 읽어 보세요.


이 글도 읽어 보세요: 안드로이드 4.4 킷캣 - 여기에 다있다! 새로운 기능, 개선점 요약

 

그럼, 아래쪽에 이번에 공개된 안드로이드 4.4 킷캣의 새로운 기능과 변경 사항을 기술적으로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할까요.

 

 

안드로이드 4.4 킷캣의 새로운 기술

 

안드로이드 4.4 버전 킷캣(Android 4.4 KitKat)의 새로운 기능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 NFC 기능에 호스트 카드 에뮬레이션 (HCE)이 추가됨
모든 앱에서 NFC 기반 (ISO / IEC 7816)의 스마트 카드를 에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기기에 보안 요소(Secure element)가 없더라도 신용 카드 또는 회원증, 정기권 등에 대해 안전하게 거래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NFC 리더 모드에 HEC 카드 및 기타 NFC 카드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인쇄 기능 추가
모든 앱에서 와이파이(Wi-Fi) 기반의 네트워크 프린터와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Google Cloud Print)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프린터로 인쇄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지 액세스(저장소 접근) 프레임 워크 추가
모든 앱에서 로컬 저장소 또는 클라우드 저장소의 파일을 열거나 혹은 생성한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센서 데이터를 일괄로 한 번에 처리
센서의 이벤트를 일괄적으로 수집해, 센서가 개별적으로 이벤트를 감지하고 처리하는 것 보다 훨씬 더 (전력)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수집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운동 관련 앱의 기능, 위치 추적, 모니터링 등 장시간 사용에 적합합니다. 안드로이드 4.4(Android 4.4) 발표 시점인 현재 이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는 넥서스 5(Nexus 5) 뿐입니다.


* 스텝 감지 센서와 스텝 카운터를 지원
스텝 감지 센서는 사용자가 걸음을 내디딜 때 그것을 감지하는 가속도계를 말합니다. 그리고 스텝 카운터는 기기의 사용 시작부터 정지에 이르기까지 그 사이의 걸음 수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전용 센서가 지원되기 때문에, 이 센서를 탑재한 기기에서는 운동 관련 앱이 걸음 수나 활동량의 측정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SMS 공급자 추가
모든 앱에서 SMS(문자 메시지), MM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장된 문자 메시지 앱이 아닌 다른 앱을 문자 메시지 기본 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Full-screen Immersive mode (전체 화면 몰입 모드)를 추가
화면의 모든 픽셀을 사용하여 컨텐츠를 표시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화면 위쪽의 상태 표시줄과 기타 시스템 버튼을 숨기고 전체 화면으로 앱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 전환 효과를 위한 애니메이션 프레임 워크가 추가됨 


* 시스템 화면(UI)에 반투명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프레임 워크가 추가됨 


* 시스템 화면 동영상 캡처 기능 추가
화면의 움직임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동영상이나 앱의 소개 영상을 만들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동영상의 해상도를 재생 중에 원활하게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옵션 기능이 비디오 디코더에 추가됨 


* RenderScript의 실행 시 성능 최적화 덕분에 모든 앱의 동작 성능이 향상됨 


* 네이티브 코드에서 RenderScript를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API가 Android Native Development Kit (NDK)에 추가됨 


* ‘접근성’ 기능에 청각 장애자를 시스템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한 캡션 (자막) 기능이 추가됨 


* Bluetooth HID over GATT, Bluetooth MAP을 지원함

 

 

참조 URL

 

구글 안드로이드 공식 개발자 블로그 – 킷캣 + 업데이트된 개발자 도구 소개 (영문):

http://android-developers.blogspot.kr/2013/10/android-44-kitkat-and-updated-developer.html

 

개발자를 위한 안드로이드 4.4 플랫폼 소개 (영문):

http://developer.android.com/intl/ko/about/versions/kitkat.html

 

구글 안드로이드 공식 홈페이지 - 안드로이드 4.4 킷캣 소개 (영문):

http://www.android.com/versions/kit-kat-4-4


최종 수정일: 2013년 11월 2일, 06:04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