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MX 플레이어(MX Player) - 못하는게 없는 동영상 재생기?

잠시 시간을 들여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최고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MX 플레이어(MX Player)'라고 이야기 하는 분과 그 글이 넘쳐날 정도로 많아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국내외를 통틀어서 다양하게 찾아봤는데, "안드로이드에서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데 어떤 앱을 사용하는게 좋냐?"라는 물음에 주저 없이 MX 플레이어를 추천하는 분이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못하는게 없는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기'라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눈에 들어 왔습니다. 그럼, 정말로 이 앱 하나면 그 어떤 걱정을 할 필요 없이 자유롭게 영화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것일까요? 그만큼 만족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일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MX 플레이어(MX Player)" 대해 살펴 보는 간결한 리뷰를 말이지요.

 

MX Player는 Moboplayer, DoubleTwist와 같은 몇 가지 경쟁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으며 VPlayer, RealPlayer, Meridian과 같은 다른 앱과 비교해도 훨씬 더 많이 앞서 있습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개선을 거듭하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다운로드 숫자도 다른 앱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앱을 설치하기 위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가보면, 상용 유료앱을 넘어서거나 혹은 근접할 정도의 수치인 230,000+ 다운로드가 작게 표시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분명 무언가 좋은점이 있어서일 겁니다. 그렇지요?

 

잠시 쉬어가는 코너: 필자의 잡담~

오늘 저녁, 돼지 불고기를 먹었습니다. 여느때 보다 참 맛나더군요.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런 말이 떠올랐습니다. '요리에 필요한 것은 강인한 체력과 무한한 사랑'이라는 문구가 말이지요. 수고스러운 과정을 거쳐 정성을 들인 요리는 언제 먹어도 맛있습니다. 그렇지요? 가끔은 잠시나마 요리한 사람의 따스한 배려와 마음을 생각하고 고맙다는 인사 한 마디 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못하는게 없는 동영상 재생기

 

 

MX 플레이어는 머릿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거의 모든 동영상 형식을 재생할 수 있으며 유명 코덱을 전부 기본 내장 형태로 포함하고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앱입니다. 3gp, avi, divx, f4v, flv, mkv, mp4, mpeg, mov, vob, wmv, webm, xvid 등 정말 수 없이 많은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재생할 파일 확장자와 디코더(동영상 형식의 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MX 플레이어는 몇 초만에 SD 카드를 스캔한 다음 동영상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와 하위 폴더만 골라내서 목록 형태로 표시해 낼 수 있습니다. 혹은 동영상 파일이 있는 폴더를 직접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작지만 한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폰으로 새롭게 복사된 동영상 파일에는 'NEW'라는 작은 꼬리표가 붙어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사소해 보이지만, 지금 바로 보고 싶을지도 모를 파일을 바로 골라내 준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포함한 폴더는 하나로 묶어 그룹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목록에서 작은 그림 형태의 미리보기 옆에 표시되는 파일 이름을 보시면 지난번에 봤거나 이미 다 본 영상은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는게 보이실 겁니다. 이것도 사용에 편의성을 더해주는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영상 파일의 이름을 바꿀 수 있도록 해주는 Edit(편집) 메뉴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것도 눈에 들어옵니다.

 

 

 

동영상 재생하기

 

목록에서 동영상 파일의 작은 미리보기 그림이나 이름을 누르면 영상 파일의 재생이 시작됩니다. 재생 화면의 전체 구성은 매우 산뜻하고 깔끔합니다. 감상에 방해가 될만한 군더더기는 하나도 없습니다. 모든 부가적인 항목은 화면 아래에 보이지 않게 감춰져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과 관련된 핵심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재생 및 제어 버튼 외에, MX 플레이어는 '터치 제스쳐(Touch Gesture)'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화면을 두 집게 손가락으로 핀치 줌(Pinch Zoom)해서 확대할 수 있고, 화면 왼쪽이나 오른쪽 가장자리를 드래그해서 밝기를 조정하거나 볼륨 높낮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한 번 살짝 가볍게 터치하는것 만으로 일시정지나 재생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키보드 사용이 가능할 경우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Display(디스플레이) - Settings(설정)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영상 감상과 관련된 모든 것들을 제어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것들이 가능할지 스크린샷을 보고 한 번 떠올려 보세요. (Screen - 화면 설정, Orientation - 화면 방향, Full screen - 전체화면 모드, Brightness - 밝기, Touch - 터치 설정, Navigation - 탐색 설정, Text - 자막 텍스트 설정, Layout - 배치...)

 

 

 

  • 버튼 하나로 "Fit to screen(화면 크기 정도에 맞추기)"에서부터 "Stretch(늘여서 화면 꽉 채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영상 확대 정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값을 기본으로 설정해 두고 그 어떤 방해도 없이 영상 감상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 MX 플레이어는 완전한 자막 지원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막의 싱크가 맞지 않을 경우 앞서와 마찬가지로 터치 제스쳐를 사용해 싱크를 맞출 수 있습니다. 화면에 나타날 자막의 형태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앱에서 작업하고 있을때도 동영상 파일이 재생될 수 있도록 해주는 'Background play(배경 재생)'이라는 특색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영상이 아닌 소리만 재생되도록 하는 오디오 옵션(Audio option)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MX Player는 현재 보고 있는 영상의 재생 위치를 기억합니다. 다음번에 동영상을 볼때 이전에 보던 위치로부터 이어서 보는것도 가능합니다.

 

 

성능

 

MX 플레이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기능은 바로 멀티코어 디코딩(Multi-core decoding)에 대한 지원입니다. 간략하게 줄여서 말하면, 동영상을 화면에 표시할때 여러개의 CPU 코어가 주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결과 코덱의 디코딩(해석)이 빨라져 훨씬 더 부드러운 영상 재생이 가능해 진다고 합니다.

 

MX 플레이어의 제작사(외국 회사인듯 합니다)는 듀얼 코어 폰에서 이뤄진 자체 테스트 결과, 일반적 플레이어에서 이뤄지는 단일 코어 디코딩(Single-core decoding)에 비해 무려 70%나 성능 향상이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삼성 갤럭시 S2(Samsung Galaxy S2)나 혹은 갤럭시 노트(Galaxy Note)와 같은 듀얼 코어 이상의 폰(태블릿)을 가지고 계시다면, 이 말이 사실인지 직접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디코딩 모드 전환하기

 

 

스크린샷에서 보실 수 있는것처럼 버튼을 한 번 누르는것 만으로 신속하게 소프트웨어 디코딩 모드와 하드웨어 디코딩 모드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폰 자체의 기계를 사용해 영상을 해석하고 재생하는 하드웨어 디코딩 모드가 선택되어 있는데 이는 CPU 능력을 완전히 사용할 수 있는 등의 최적화가 적용되어 있어 좀 더 나은 재생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디코딩 모드가 있는 이유는, 폰의 사양이나 기기 구성에 따라 폰 자체의 능력만으로는 동영상 파일을 원활히 재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앱 자체에서 모든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디코딩 모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MX 플레이어에 서로 다른 형식의 파일을 던져 봤는데 아주 깔끔하게 잘 처리해 내더군요. 비디오 재생에 전혀 문제를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MX 플레이어에서 마음에 들었던 점은 설치 후 파일 형식에 대해 너무 많이 신경쓸 필요 없이 즉각적으로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영상 재생과 관련해서 정말 편하다고 생각되는 기능도 몇 가지 있었습니다. 이를 테면, 터치 제스쳐를 통한 밝기/볼륨 조정이나 자막 싱크 조정 기능과 같은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한 가지 걸리는 점이 있다면 일부 화면에서 광고가 표시된다는 점인데, 무료 앱이라서 그런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원하는 작업을 해내는데 있어서는 무료임에도 딱 적절하고 알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MX 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 2.1 버전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4.1 젤리빈(Jelly Bean)도 지원되고 있습니다.

 

MX 플레이어는 (언제 어디서나) 안드로이드의 기본 영상 재생기로 삼아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셨으면 합니다.

 

 

다운로드

위 QR 코드를 스마트폰의 QR 코드앱으로 스캔하시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MX 플레이어(MX Player)를 바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PC를 통해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면 웹브라우저를 통해 앱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MX 플레이어(MX Player) 스토어 주소 (무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xtech.videoplayer.ad

 

 

공식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site/mxvpen


최종 수정일: 2012년 11월 6일, 22:37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