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결한 할일 목록 관리 프로그램 - Wunderlist (Windows, Mac, iPhone)

데스크탑 프로그램 형태에서부터 웹, 모바일 앱에 이르기까지 지금 자신이 해야할 일들에는 어떤것들이 있고, 언제까지 해내야 하며, 어떤 일들이 마무리 되었는지 한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 많은 도구들이 있습니다. 일별, 날짜별, 주별, 월별, 연도별 스케쥴을 한 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정 관리 애플리케이션이나 지금 자신이 해야할 일들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잊어버리지 않고 하나 하나 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할일 목록 관리 애플리케이션이 그 중 한 종류지요.

그 중 이번 글에서 살펴볼 애플리케이션은 독일에서 개발된 Wunderlist라는 할일 목록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한 눈에 전체 작업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검색을 통해 바로 원하는 작업을 찾아 기한을 지정할 수 있고, Wunderlist 계정과 연결된 인터넷 동기화를 통해 다른 컴퓨터에서도 현재 진행중인 작업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 상당히 괜찮은 편인데 이 포스트를 작성하게된 계기가 바로 이 디자인 입니다.

크로스 플랫폼(Windows, Mac 지원) 애플리케이션인  WunderlistGTD(Getting Things Done) 방법론이나 관련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화려한 기능과 요소들을 가지고 있진 않지만, 간결하고 직관적인 구성 덕분에 간편하게 작업 목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Wunderlist는 사용하기에 꽤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실행때부터 로그인/ 회원가입 화면이 표시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여러 컴퓨터나 혹은 아이폰 사이에서 작업 목록을 동기화 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간단한 형태의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유용한 기능들도 첫 실행때부터 작업 목록 형태로 나열되기 때문에 한 눈에 보고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관리 해야할 할일 목록이 많을 경우, 카테고리를 생성해 종류별로 따로 분류해 작업 목록을 관리 할 수도 있습니다.



특징과 사용 방법



  • 추가하려는 작업의 내용을 입력한 다음 엔터키를 누르면 목록에 할일 목록에 작업이 추가됩니다. 추가된 항목은 자동적으로 저장 됩니다.
  • 작업에 기한을 설정해 주고 싶을 경우, 입력 부분 앞에 작게 표시된 시계 아이콘을 클릭하면 날짜를 지정할 수 있는 달력 형태의 팝업 메뉴가 표시됩니다.


  •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 항목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혹은 다른 카테고리나 분류로 작업 항목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해당 항목을 완료 했을 경우 왼쪽편에 있는 체크 박스를 클릭해 체크해 주면 됩니다. 수정이 필요할 경우 원하는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바로 내용과 기한 날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Wunderlist는 아랫쪽 편에 기한별로 작업을 필터링해 볼 수 있는 메뉴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위 카테고리나 태그를 지정할 수 없는 대신, 남은 기한의 길이에 따라 작업 항목을 골라 볼 수 있습니다. 크게 작업 기한이 오늘(Today), 내일(Tomorrow), 1주일 이내(Next 7 Days), 이후(Later)인 경우와 기한이 지정되지 않은(Without date) 경우로 나눠 필터링해 볼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꽤나 보기 좋은 배경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기본 제공 배경이 아직 9개 정도밖에 안되는군요.
  • 작업 목록을 여러 컴퓨터 사이나 혹은 (곧 출시될) 아이폰앱을 통해 아이폰에 이르기까지 손쉽게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앱이 무료일지에 대해선 아직 언급이 없는걸로 보입니다.
  • 2010년 12월 15일 업데이트: 확인해 보니 아이폰을 위한 앱도 출시 되었군요. 이제 막 출시된 상태입니다. 아래쪽에 아이튠즈 링크를 덧붙입니다.
  • Wunderlist Task Manager for iPhone 아이튠즈 링크. 무료앱으로 출시되었군요.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여러 변화와 기능 추가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할일 목록 관리 프로그램을 아직 사용해 보신 경험이 없으시다면, 심플하고 사용하기 쉬운 Wunderlist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일상 생활에 적용해서 작업 목록 관리 프로그램의 편리함을 느낀다음, 심플함에서 뭔가 아쉬움이 느껴질때 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옮겨간다면 어려움 없이 작업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종 수정일: 2010년 11월 19일, 21:25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