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드라이버 백업을 위한 3가지 프로그램 (Windows)

하드디스크와 소중한 파일들을 백업하라는 이야기는 귀가 따갑도록 들으셨겠지만, 아마 하드웨어 드라이버도 백업해 두는게 편할거라는 말을 들으신분은 그리 많지 않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컴퓨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하드웨어 드라이버에 대한 설명을 덧붙입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란 윈도같은 운영체제에게 하드웨어, 기기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작은 프로그램 조각입니다. 드라이버가 없다면, 하드웨어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등)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 중요해 보이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장치드라이버를 백업해 두면 컴퓨터를 포맷한뒤 드라이버를 찾아내고,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데 드는 고생과 시간의 짐을 덜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드라이버를 찾지 못하게 될때 생길 문제에 미리 대비할 수 있게됩니다.

 

몇몇 OEM 컴퓨터(조립이 아닌, 대기업에서 판매하는 완제품 PC)의 경우 장치드라이버가 해당 컴퓨터만을 위해 따로 제작되어서 인터넷의 그 어디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혹은 프린터, 사운드카드 같은 장치가 워낙 오래되서 더 이상 인터넷에서 드라이버를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보통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는 장치드라이버가 이미 깔려있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고 계속 컴퓨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작 컴퓨터를 포맷하고 윈도를 새로 설치했을때 드라이버가 없음을 깨닫게 된다면 정말 여러모로 뒷골이 뜨거워지는 일이 되고 맙니다. 윈도 설치에 익숙하시다면 이런일이 거의 없겠지만, 설치를 거의 안해보셨거나 잘 동작되서 그냥 컴퓨터를 사용해 오셨다면 이런 경우도 적지 않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장치드라이버를 찾지 못한경우, 컴퓨터를 살때 같이 따라오는 드라이버 CD를 찾게 되지만 이 CD마저 잃어버린 경우라면 사태는 심각해 집니다. 어이없게도 사랑하는 프린터나 하드웨어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들이 발생하게 되었을때, 드라이버 백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문제는 간단해 집니다.

평소때 백업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버들을 백업해 두었다가,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윈도를 새로 깔았을때 백업 프로그램을 다시 띄우고 “복원(Restore)” 버튼만 누르면 클릭 한번으로 백업된 드라이버들을 복원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백업해 둘 수 있는 3가지 유용한 프로그램에 대해 적어내려가 보겠습니다.

 

 

1. Double Driver

 

Double Driver는 장치드라이버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게 해주는 심플하고 작은 프로그램 입니다.

화려한 기능이 있다거나, 엄청나게 특별나다거나 하진 않지만 드라이버를 백업하고 복원하는데 사용하기엔 딱인것 같습니다. 가볍고 간편한 프로그램 입니다.

 

사용방법은 프로그램의 심플함 만큼이나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컴퓨터에 설치된 장치드라이버들을 찾아보려면

“Scan”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곧 있으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장치드라이버의 목록이 뜨게됩니다.

Double Driver는 써드파티 드라이버와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의해 제공된 드라이버 모두를 감지해 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드라이버들은 윈도를 재설치할때 함께 설치되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 의해 제작된 써드파티 드라이버들만 백업을 위해 체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광범위하게 백업하고 싶으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드라이버도 모두 백업용으로 체크해 둘 수 있습니다.

 

 

 

 

 

툴바의 “백업(Backup)”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옵션창이 뜹니다.

대상 폴더(Destination) 부분에서 드라이버를 백업해둘 폴더를 지정할 수 있고, Drivers 부분에서 선택된 드라이버만 백업할지 (Backup selected drivers) 혹은 체크박스 선택에 관계없이 모든 드라이버를 백업할지 (Backup all drivers)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백업 형태 (Output) 부분에서 최종적으로 생성된 드라이버 백업의 형태를 고를 수 있는데

기본값인 Structured folders 를 선택하면 드라이버들이 종류별로 각각 폴더에 나눠서 저장되게 되고,

Compressed (zipped) folder를 선택하면 ZIP 형태로 압축되서 저장됩니다.

Single fiel self extract (executable)의 경우 EXE 형태의 자동 풀림 압축 파일로 저장되게 됩니다.

 

추가적인 작업 (Additional Task) 에서는 설치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의 Double Driver Portable 프로그램을 백업에 포함시킬지 (Include Double Driver Portable)와 백업이 끝난뒤 해당 폴더를 탐색기 창으로 열지 (Open Explorer window when finished) 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알맞은 옵션을 고르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백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OK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위의 창이 떠서 백업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잠시 기다리면 금새 백업 과정이 끝나게 되고 Close 버튼을 누르고 나면 이제 드라이버 재설치에 대해서는 시간과 노력, 걱정을 어느 정도 덜 수 있게 됩니다.

 

 

 

 

백업해둔 드라이버를 복원하려면 툴바에서 “복원(Restore)”을 클릭한다음, Locate 버튼을 클릭해서 드라이버가 백업되어 있는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그런다음 Restore 버튼을 누르면 백업되어 있는 드라이버가 시스템으로 설치/복원 됩니다.




앞서 백업할때 옵션에서 선택할 수도 있었는데, Tools 메뉴에서 Build Double Driver Portable을 선택하면 Double Driver 프로그램의 포터블, 휴대용 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Double Driver Portable (휴대용 버전)을 만들어 두면,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용없이 Windows가 설치된 어느 컴퓨터에서나 바로 Double Driver를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 링크: Double Driver 공식 웹사이트

* 다운로드:




2. DriverMax


DriverMax는 상당히 강력한 드라이버 백업 프로그램 입니다. 시스템의 드라이버를 백업/복원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을 자동으로 검색해서 새 버전이 나와있다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줍니다. 더 이상 찾기 힘든 드라이버 때문에 디스크나 웹을 뒤질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DriverMax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따로 저장해서 백업하거나 (Export drivers), 백업된 드라이버를 다시 복원할 수 있고 (Import drivers), 시스템에 설치된 드라이버에 대해서 정보를 보거나 (Installed drivers report),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인식되지 않은 하드웨어에 대해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Updates and identification). 현재 인기있는 유명한 하드웨어 (비디오카드나 CPU) 에는 어떤것들이 있는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Popular hardware).


DriverMax를 다운로드 하고 사용하는건 무료지만, 기능을 완전히 사용하려면 무료 계정을 생성하고 등록키(Registraton key)를 얻어야 합니다.


* 링크: Driver Max 공식 웹사이트

* 다운로드:



3. Driver Backup 2!


위의 프로그램들에 비해 이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덜 유명하긴 하지만, 괜찮은 프로그램인것 같습니다.

한가지 걸리는점이 있다면, 제 시스템에서는 화면이 좀 깨져나온다는 점입니다.

깨지지 않은 정상적인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웹에서 발견한 스샷을 넣어봅니다.



DriverMax처럼 드라이버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진 않지만, 드라이버를 백업할때 상당한 양의 옵션을 제공합니다.

OEM 드라이버, 써드파티 드라이버만 골라서 보거나 혹은 모든 드라이버들을 볼 수 있고, 디지털 사인이 되어있거나 혹은 Full Portability를 만족하는 드라이버만 골라 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Full Portability란 백업이나 복원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만한, 백업/복원 기능과 완전히 호환되는 드라이버를 말합니다. (그런데... 그렇다는 말은 Full Portability를 찍었을때 표시되지 않는 드라이버는 백업이나 복원을 할때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말이 됩니다. 백업할때 눈여겨 봐야할것 같습니다)


DriverBackup 2! 프로그램은 커맨드 라인 모드가 포함되어 있어서, 명령 프롬포트에서 매개변수를 사용해서 드라이버 백업을 자동화 할 수도 있습니다. Command Line Builder란 GUI툴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커맨드 라인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시거나 도스창이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크게 관심을 두지 않으셔도 되는 기능일듯 합니다.


DriverBackup 2!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설치할 필요없이 압축을 풀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좀 떨어지는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 링크: DriverBackup 2! 공식 웹사이트

* 다운로드:



포맷 할때마다 드라이버 설치하는게 귀찮게 느껴지셨거나, 드라이버 설치 문제로 고민하고 계시다면 위의 3가지 프로그램중 하나를 사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드라이버 설치로 날아가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아끼실 수 있습니다 ^_^

최종 수정일: 2009년 5월 13일, 08:20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