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프로그램들을 사용해서 여러개의 창이 열려서 복잡해진 화면을 좀 더 쉽게 관리해 보세요. [+] 창관리나 쉘과 관련된 더 많은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joogunking님,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mar.gar.in/joogunking/shell --> " />

창 관리를 더 편하게! - 5가지 작은 프로그램

한 가지 작업에 몰두하다 보면 여러개의 창이 열리게 됩니다. 집중하면 집중할수록 사용하지 않는 창을 닫기가 어려워지게 되고, 화면에는 여러개의 창이 열리게 됩니다. 

창이 너무 많이 열리게 되면 전환이나 관리가 쉽지 않게 됩니다.
특히 모니터가 작거나 해상도가 낮다면 창 관리는 더욱 어려워 집니다.
Windows 7에서는 이런 창 관리의 번거로움을 유용한 작업 표시줄(슈퍼바)로 해결하고 있지만, 윈도7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림의 떡일 뿐이겠지요.

하지만, 마냥 아쉬워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윈도7 만큼은 아니더라도, 이런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열려있는 창을 좀 더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고, 바탕화면을 더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들입니다.

창 관리를 좀 더 편하게 해주고 효율성을 높여주는 5가지 작은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KDE Window Resizer


KDE Window Resizer는 간편하게 창의 크기를 조절하고 위치를 옮길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 입니다.
ALT키를 누른채로 창을 집어서 드래그 하면 어려움 없이 바로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창을 옮기려고 제목표시줄을 잡고 끌어야할 필요가 전혀 없게 됩니다. 해상도를 변경해서 제목표시줄이 화면 밖으로 나간 경우나 혹은 이와 비슷한 상황에서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드래그하면 어려움 없이 바로 창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냥 창의 가장자리에 마우스를 가져가기만 크기를 변경할 수 있는데 굳이 이 기능이 필요할까 라는 생각도 들지만 사용하다 보면 훨씬 간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Window Hider


Window Hider는 열려있는 창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심플한 프로그램 입니다.
크게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마우스 커서를 화면 구석으로 가져갈 경우 원하는 창을 한번에 감출 수 있게 하는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지정한 프로그램을 종료하게 하는 기능 입니다.

목록에 프로그램을 추가한 다음 단축키를 지정해서, 키를 누를 경우 목록에 지정된 창만 감추게 할 수 있습니다.
핫코너(Hot Corner) 기능을 활성화하면, 화면의 특정 지점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갈 경우 목록에 등록된 모든 프로그램을 숨기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리 저리 생각해서 잘만 활용하면 창 관리가 한층 편해집니다.




Desk TopMost


창이 여러개 열린 상테에서 바탕화면을 보고 싶을 경우 어떻게 하십니까?
윈도로고키+D 버튼을 눌러서 바탕화면을 볼 수도 있겠지만, 최소화된 모든창을 다시 띄우려면 일일히 작업표시줄을 눌러줘야 합니다.

Windows 7의 에어로 픽(Aero Peek) 을 사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금방 바탕화면을 볼 수 있겠지만, Windows 7을 사용하고 있지 않거나 혹은 컴퓨터가 에어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Desk TopMost를 사용해서 손쉽게 바탕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Desk TopMost가 실행중인 상태에서 Ctrl + Alt + D 키만 누르면 열려있는 창 위로 반투명하게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최상위에 반투명하게 나타난 바탕화면에서 할일을 다 마쳤다면, 아무곳에서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사라집니다.



Power Resizer

PowerResizer는 Windows 7 에어로 인터페이스의 유명한 기능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Windows 7처럼 창을 화면의 가장자리로 가져갈 경우 바로 최대화 되게 하거나 혹은 가로나 세로 형태로 화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게끔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Windows 7의 창 크기 조절 기능을 구현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지만, PowerResizer를 그중에서 가장 돋보이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PowerResizer의 특별한 기능은 바로 창 크기가 능동적으로 관리된다는 점입니다.

PowerResizer를 통해서 크기가 변경된 창들중 하나의 창 크기를 재조절하면 이웃한 나머지 창들도 알아서 자동으로 크기가 재조정 됩니다.







위 스샷과 아래 스샷을 비교하면 PowerResizer의 능동적인 창 관리 기능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스샷에서 화면 아래쪽에 있는 MS Excel 창의 크기를 줄일 경우, 바로 아래쪽에 보이는 스샷처럼 나머지 두 개의 창이 알아서 바로 나머지 공간을 채우며 자동으로 크기가 조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모니터를 하나 더 구입하기 전에, 여러개의 프로그램이 열린 상태에서 작업을 할 경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좀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WindowTabs

WindowTabs를 실행하면 열려있는 모든 창 위에 작은 탭이 하나씩 따라붙게 됩니다.
각 창의 탭을 드래그해서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Alt + 왼쪽 방향키를 누르거나 Alt +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서 탭이 붙은 창을 번갈아 가며 전환할 수 있습니다.

크게 트라이얼 시험 버전과 풀 버전이 있는데, 트라이얼 버전이라고 해서 기간 제한이 있는건 아닙니다.
트라이얼 버전의 경우 한 그룹당 3개의 탭만 위치하도록 제한되어 있는데, 사용하기에 그리 나쁜것 같진 않습니다.





위 프로그램들을 사용해서 여러개의 창이 열려서 복잡해진 화면을 좀 더 쉽게 관리해 보세요.



[+] 창관리나 쉘과 관련된 더 많은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joogunking님,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http://mar.gar.in/joogunking/shell


최종 수정일: 2009년 6월 14일, 19:12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