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2010 베타테스트 - 총평

한글 2010

이전 버전의 한글을 충분히 훌륭하게 계승하면서 오피스 2007의 장점을 자연스럽게 흡수한듯 합니다.
다양한 기능의 추가가 여러모로 돋보이고 보안에 중점을 둬서 신경쓴 부분이 인상적 입니다.


슬라이드 2010

맥의 키노트 제품에 있는 훌륭한 화면전환 효과를 윈도에서도 사용해 보고 싶었는데 슬라이드 2010이 해당 기능을 상당 부분 수용했다는점이 인상적 입니다. 이제 윈도에서도 맥의 키노트와 비슷한 인상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을듯 합니다.


넥셀 2010

엑셀과 차별화 되는 부분이 크게 눈에 띄진 않지만, 인터페이스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전체적인 느낌 정리

한컴오피스 2010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서 든 생각은 MS Office 2007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았다는 점입니다.
인터페이스에 리본을 도입했을뿐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실시간 미리보기 기능, 이미지 효과 기능등 오피스 2007와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이미지 효과 기능의 경우 오피스 2007과 거의 같아서 다른점이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자기 자신만의 색깔을 잃고 MS Office에 동화되어 가는것 같아서 정말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리본 인터페이스나 MS Office 2007에 있던 여러 기능들이 하나의 큰 흐름임을 생각해 본다면 이런점들은 정체되어 보였던 한글과 한컴오피스를 위한 훌륭한 시도임은 확실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나 오피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배려해서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신경쓴점도 상당히 인상 깊었습니다. 이 부분은 아, 역시나 한컴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한컴만의 특성을 리본 인터페이스에 녹아들게 하려고 노력한 흔적도 돋보였습니다.

이후에 나올 한컴오피스에선 한글(한컴오피스)의 특성과 장점을 최상으로 끌어올려줄 한컴사만의 고유의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언젠가는 리본 인터페이스가 아닌 한컴 인터페이스를 만나볼 수 있겠지요 ^_^?

도스 시절부터 많은 기억을 남겨줬던 한글과 컴퓨터사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길 바라면서 글을 여기서 끝마칩니다. :)

최종 수정일: 2009년 10월 23일, 10:09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