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가상드라이브 프로그램 3가지

리눅스 배포판이나 운영체제 설치, 게임 설치를 자주 해보신분이라면 .iso 이미지 파일을 이미 여러번 보셨을 겁니다.
.iso 파일은 CD나 DVD의 내용을 하드디스크나 다른 장소에 보관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를 포함한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를 바이트 단위로 파일화 시킨것입니다. 한마디로 디스크 자체를 파일의 형태로 그대로 복사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iso는 UDF와 함께 표준 포맷이기 때문에 모든 CD/DVD용 유틸리티에서 문제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CD/DVD를 그대로 복제할 수 있게 해주는 이미지 파일 형식은 ISO외에도 다양한 포맷이 있습니다.
그 중 사용 빈도가 높은 형식에는 img, bin, mdf, mds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ISO 파일은 어떤 용도로 사용될까요? ISO 파일의 사용 용도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 CD/DVD에 바로 구울 수 있습니다.
  • WinRAR 같은 압축 유틸리티를 통해 압축 파일처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 가상드라이브에 마운트 시킨다음 실제 CD/DVD를 드라이브에 넣은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3번째를 가능하게 해주는 유틸리티들 입니다.
여기서 가상드라이브란 실제 CD/DVD롬 드라이브와 다름없이 동작할 수 있는 가상으로 생성된 드라이브로 .iso나 기타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불러오기)해서 마치 실제로 CD/DVD를 드라이브에 넣은것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혹시나 익숙하지 않은분이 계실것 같아서 짧막하게 .iso 파일과 가상드라이브에 대해서 부연 설명을 덧붙여 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가상드라이브 프로그램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 3가지에 대해 적어내려가 보겠습니다.



Virtual CloneDrive



Virtual CloneDrive는 다운로드 용량이 1.5 MB 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상당히 가볍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포맷인 ISO, BIN, IMG, CCD, UDF, DVD등의 이미지 형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은 직접 더블클릭하거나 혹은 시스템 트레이 영역의 메뉴로부터 경로를 지정하고 선택함으로서 바로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Virtual CloneDrive는 한 번에 최대 15개까지 가상드라이브를 생성하고 이미지를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Virtual CloneDrive는 Windows 98/ 98SE/ ME/ 2000/ XP/ XP64/ Vista/ Vista64/ Windows 7 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 설치 과정중 Virtual CloneDrive가 Windows 드라이버 서명 테스트와 Windows 로고 테스트를 통과하지 않았다는 경고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Virtual CloneDrive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이미 확인했기 때문에 계속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MagicDisc


MagicDisc도 다운로드 크기가 1.3 MB 정도밖에 안되는 상당히 가벼운 가상드라이브 프리웨어 입니다.
VirtualClone Drive와 비교했을때 상당히 많은 종류의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원 이미지 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ISO, BIN, IMA/IMG, CIF, NRG, IMG/CCD, MDF/MDS, VCD, VaporCD, P01/MD1/XA, VC4/000, VDI, C2D, BWI/BWT, CDI, TAO/DAO, PDI.





MagicDisc는 최대 15개까지 가상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고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있는 이미지 파일도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에도 자동으로 이미지를 다시 마운트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MagicDisc는 아래와 같은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 CD/DVD로부터 ISO 이미지 생성 가능.
  • ISO 파일에 대한 압축 및 암호화 기능 지원.
  • UIF 이미지를 ISO 형식으로 압축해제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


MagicDisc (v2.7.106)은 Windows 98/ 98SE/ ME/ 2000/ XP/ Vista/ 7 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DAEMON Tools Lite



DAEMON Tools Lite는 다운로드 크기가 7.3 MB로 세 프로그램중에서 가장 큰편 입니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은 수 많은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b5t (BlindWrite images)/b6t (BlindWrite images)/bwt (BlindRead images)/ccd (CloneCD images)/cdi (DiscJuggler images)/cue (Cue sheets)/ iso (Standard ISO images)/mds (Media Descriptor Files)/nrg (Nero images)/ pdi (Instant CD/DVD images)/ isz (Compressed ISO images).


DAEMON Tools Lite는 최대 4개까지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은 트레이 영역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바로 마운트하거나 혹은 오른쪽 클릭으로 메뉴를 띄운다음 마운트 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DAEMON Tools Panel의 경우 데몬툴즈의 모든 기능에 접근할 수 있도록 GUI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Mount'n'Drive 관리자의 경우 모든 이미지 파일들을 북마크해두고 필요할때마다 바로 마운트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로 이미지 파일들의 모든 마운트/마운트 해제 작업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이미징 유틸리티는 CD/DVD 드라이브로부터 MDS나 ISO 이미지 파일을 생성할때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이미지는 압축시키거나 혹은 암호를 적용시켜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정을 통해 자동 마운트, 이미지 사용중일때 마운트 해제 방지하기, 단축키, 이미지 포맷 확장자에 대한 연결등을 지정할 수 있고 고급탭에서 복사 방지락이 걸렸을때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DAEMON Tools Lite (v4.30.4)는 2000/ XP/ Vista/ 7 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알콜 120%
http://blog.naver.com/sp32330/80002730402


[+] 이응 가상 드라이브
http://blog.naver.com/borgus/140066457512

DAEMON Tools Lite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MagicISO를 비롯한 나머지 프로그램도 가볍고 잘 동작하기 때문에 함께 포스팅해 봅니다.

최종 수정일: 2009년 10월 13일, 06:40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