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크롬캐스트 제품 가운데 하나인 "크롬캐스트 오디오"의 생산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크롬캐스트 오디오는 그 이름대로 음악에 특화한 크롬캐스트입니다. 구글은 2015 년 9월 29일 신제품 이벤트에서 넥서스 5X와 넥서스 6P 함께 크롬캐스트 오디오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크롬캐스트가 HDMI 단자를 통해 TV 등으로 스마트 기기의 영상과 음성을 전송하는 것과 달리, 크롬캐스트 오디오는 3.5mm 일반 오디오 연결 잭 등의 연결 방식으로 평범한 기존의 일반 스피커에 연결하여 음악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재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크롬캐스트 오디오, 생산 중단

크롬캐스트 오디오의 단종

 

런데 영국에 거주하는 Reddit 사용자가 홀리데이 시즌(해외 연말 성수기)에 주문한 제품의 발송이 취소된 일을 계기로 크롬캐스트 오디오의 생산 중단이 알려졌습니다. 구글 지원 센터는 "크롬캐스트 오디오가 단종되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재고가 새로 들어오지 않는다"고 답을 했다고 합니다.


구글 관련 정보 사이트인 나인 투 파이브 구글은 홍보 담당자로부터 생산 중단을 공식적 확인받았다고 합니다. 구글은 "당사의 제품군은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이제 사용자가 오디오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따라서 크롬캐스트 오디오의 생산을 중단했습니다"라는 답을 전했다고 합니다.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구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취지의 답변입니다.



무엇보다, 생산 종료 후에도 크롬캐스트 오디오에 대한 지원은 계속되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는 음악 및 팟캐스트 감상을 지속하여 즐길 수 있다고 덧붙혔다고 합니다.


발매 당시는 소형 스피커를 무선 스피커로 변신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상당한 주목을 받았지만, 이후 2016년 5월에 구글 홈 등 스마트 스피커가 출시된 이후부터 존재 의의가 서서히 사라지고 있었습니다. 크롬캐스트 오디오는 음성 인식 비서 기능인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이 없기 때문에 스마트 스피커 전성 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현 시점에서는 제품을 유지하기가 곤란한 입장에 놓여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연말 무렵도 미 현지에서 정가 35달러까지 15달러 할인된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는데, 아마 구글은 이 때부터 이 제품을 단종시킬 생각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고 계시거나 관심을 가지고 계시던 분들께는 다소 아쉬운 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