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형 기기 없이 크롬캐스트(Chromecast) 즐기는 방법! - 무료 앱 "CheapCast"

 

글을 읽기 전에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될 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던 크롬캐스트(Chromecast)가 2014년 5월 14일경,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국내에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 크롬캐스트는 대체 어떤 녀석일까요? 그리고 이걸로 어떤 일들을 할 수 있고, 또 어떻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 모든 내용을 서지스윈 @IT에서 알려 드립니다! 다른 곳에서 만나보기 어려운 ‘새로운 활용 방법’도 소개합니다. 아래 글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추가 업데이트 – 이 글도 읽어 보세요:

크롬캐스트, 한국에도 출시! - 크롬캐스트란 무엇? 설정, 사용 방법은?

 

 

Google이 최근 컴퓨터, 스마트 기기의 컨텐츠를 TV로 실시간 전송해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크롬캐스트(Chromecast)라는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이 크롬캐스트는 USB 메모리 스틱처럼 막대형으로 생긴 작은 기기로, 마치 USB 메모리처럼 TV의 HDMI 단자에 꽂기만 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동영상과 같은 컨텐츠를 가져와서 보여주는 독특한 제품입니다. 덕분에 현재 사용 중인 텔레비전(TV)에 HDMI 단자만 있다면, 스마트 TV가 아닌 일반 TV도 스마트 TV 못지 않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것도 우리 돈으로 약 3만 9천원 정도 되는 가격으로 말이지요.

 

한국에서는 아직 발매되지 않았지만 지금껏 보지 못했던 기발한 발상에 판매 가격이 $35로 저렴해서인지, 해외에서는 순식간에 품절이 되어 버렸다고 합니다.

 

이렇게 눈길을 한 몸에 받고 있는 크롬캐스트(Chromecast)지만, 사실 본체를 사지 않고도 "칩캐스트(CheapCast)”라는 무료 안드로이드(Android) 앱을 사용하면 기기의 동영상을 TV에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칩캐스트(CheapCast) 앱을 사용해 스틱형 기기 없이도 크롬캐스트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에 나열한 것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 CheapCast를 설치할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 (스틱형 기기 역할, 실제 컨텐츠의 영상을 TV로 전송)
*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의 원격 조정에 사용할 스마트 기기 (두 번째 안드로이드 휴대폰이나 iOS 기기, 노트북 PC 등 – “리모컨” 역할)
* HDMI 단자가 있는 TV
* 마이크로 HDMI 케이블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에 마이크로 HDMI 단자가 있는 경우)
* MHL 케이블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에 HDMI 단자가 없는 경우 – 대부분의 주요 안드로이드 기기는 HDMI 단자가 없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실제 사용 모습 살펴보기

 

 

위 영상은 크롬캐스트의 실제 사용 장면입니다. 어떤 모습일지 잠시 한 번 살펴 보세요.

 

 

1단계: CheapCast 설치

 

 

그럼 이제 동영상을 송수신 하기 위한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는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CheapCast 앱을 (스틱형 기기 역할) 컨텐츠 수신기로 사용할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스마트폰 등)에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났다면, 앱을 실행한 다음 가상 크롬캐스트를 위한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이름을 정해줘야 이후 다른 기기에서 무선 인터넷으로 영상을 보낼 때 발견하기가 쉽겠지요.

 

아래는 스틱형 컨텐츠 수신기 역할을 할 태블릿 기기에 'CheapCast'를 설치한 다음, 리모컨 역할을 하고 있는 다른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원격 전송해 조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CheapCast, 정말 사용하기 쉬운 앱인 것 같지요? 이제 저 태블릿을 TV에 연결하기만 하면 수 많은 영상과 컨텐츠를 자리에 앉은채로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게 됩니다.

 

 

CheapCast 앱을 좀 더 간편하게 설치하고 싶으신 분은,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QR 코드앱으로 아래의 QR 코드를 스캔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CheapCast 앱은 눈에 보이지 않을 때도 계속해서 실행 중인 상태에 있는 백그라운드 서비스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작동을 ‘OFF’로 설정해서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TV에 연결하기

 

몇 몇 안드로이드 기기는 마이크로 HDMI 단자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리 많지 않은 이 행운의 주인공이시라면, 마이크로 HDMI 케이블로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스틱형 기기 역할)와 TV를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혹시 폰이나 태블릿에 ‘HDMI’ 단자가 있기는 하지만, HDMI 케이블을 어디에 뒀는지 기억나지 않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하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하나 구입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겠지요. 가격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고 말이지요.

TGS 마이크로 HDMI 케이블 (1.4 버전, 8,900원, 옥션)

NETmate HDMI to Micro HDMI 케이블 2M (1.4 버전, 8,080원, G마켓)

 

하지만, 최근 출시된 주요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대부분 이 HDMI 단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HDMI 단자가 없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대신, 대부분의 주요 안드로이드 기기는 MHL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MHL 케이블만 있으면 안드로이드 기기의 마이크로 USB 단자(충전 할 때 케이블을 꽂는 작은 단자)로부터 HD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MHL 케이블을 하나 구입하기만 하면 되는 셈이지요. (크롬캐스트 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말입니다)

MHL이란?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은 스마트폰, 태블릿, 혹은 다른 휴대용 기기로부터 소리나 영상을 HD TV나 오디오 수신기(Audio receiver)로 연결해 주는 접속 방식이자 산업 표준입니다. MHL 표준은 최대 4K 해상도의 HD 영상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7.1 서라운드 사운드를 전송할 수 있고, 이와 동시에 연결된 기기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MHL 기술을 사용 가능한 기기로는 어댑터, 차량 관련 주변 기기, AV 리시버, 블루레이 디스크(Blu-ray Disc) 플레이어, 케이블, 모니터, 프로젝터, 스마트폰, 태블릿, TV 액세서리 등이 있습니다.

MHL 케이블이 있다면 연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케이블의 작은 ‘마이크로 USB’ 부분을 폰이나 태블릿의 ‘마이크로 USB 단자(충전 단자 부분)’에 꽂은 다음, 다른 한쪽 끝을 TV의 ‘HDMI 단자’에 꽂고, 케이블의 남은 부분(작은 연결 젠더)에 휴대폰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 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MHL 케이블은 아래 링크를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케이블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폰(기기)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5핀, 11핀으로 각각 단자 내의 핀 수가 다르기 때문) 폰에 맞는 케이블인지 한 번 확인해 보고 구입하세요.

 

MHL 5핀 – 갤럭시 S2, 노트1, 넥서스, 플레이 / 옵티머스 LTE2, 뷰2, G, G Pro / HTC 센세이션 등 (MHL 지원 기종)

NEXT-MHL100 HDMI 변환 케이블 3M 마이크로 5핀 TV영상 연결 (16,000원, 옥션)

NEXT-MHL100 HDMI 변환케이블 3M 마이크로5핀 TV영상 연결 MHL 케이블 (16,000원, G마켓)

 

MHL 11핀 – 갤럭시 S3, S4, 노트2 (MHL 지원 기종)

[NETmate] NMC-MHL50 MHL 케이블/MHL TO HDMI 일체형케이블 3M TV 아웃 (16,380원, 옥션)

[NMC-MHL50] MHL to HDMI 일체형케이블 3M 휴대폰TV전송/동영상/게임/사진 (16,380원, G마켓)

 

혹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신가요?

좀 더 자세하고 친절한 연결 방법 설명은 아래 글을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살펴 보세요.

MHL 케이블 연결 방법 및 사용기 – 스마트폰 영상을 큰 화면 모니터, TV로 보기

 

이제 TV로 스마트 기기의 컨텐츠를 즐길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3단계: 크롬캐스트(Chromecast)를 즐기자!

 

 

앞에서 설명한 2단계에서 스틱형 기기, 컨텐츠 수신기 역할을 할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를 MHL 케이블로 TV와 연결하셨나요?

 

그럼 다음으로 TV와 연결된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1단계에서 설치했던 “CheapCast” 앱이 실행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CheapCast 앱이 실행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 바로 실행해 두세요.

 

이제 “리모컨”으로 사용할 안드로이드 기기나 혹은 노트북 PC에 ‘크롬캐스트 앱’을 설치하고, 이 크롬캐스트 앱에서 앞서 TV에 연결해 두었던 메인 안드로이드 기기의 CheapCast 앱에 연결하기만 하면 크롬캐스트를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리모컨 역할의) 안드로이드 기기와 노트북 PC에 설치할 수 있는 크롬캐스트 앱의 링크를 첨부합니다. 안드로이드 버전의 크롬캐스트 앱은 아직 한국에서 설치할 수 없도록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차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첨부된 APK 파일을 사용하면 큰 어려움 없이 폰, 태블릿에 크롬캐스트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APK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알 수 없는 소스 옵션을 허용하고 설치해서 사용하세요.

 

크롬캐스트(Chromecast) 안드로이드 앱 (리모컨 역할 기기용, APK 파일):

com.google.android.apps.chromecast.app-1.apk

 

노트북 PC의 경우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를 컴퓨터에 설치한 다음, 크롬 웹 스토어(Chrome Web Store)에 들어가서 ‘크롬캐스트(Chromecast)’ 확장 프로그램(Extension)을 브라우저에 설치해 주시면, 크롬에서 살펴보고 있는 웹사이트의 모습이나 혹은 유튜브 등에 올려진 동영상을 TV로 보낼 수 있습니다. 크롬용 ‘크롬캐스트(Chrome)’ 확장 프로그램은 아래 주소에서 크롬에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Chromecast) 크롬 웹 스토어 주소 (무료):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oogle-cast/boadgeojelhgndaghljhdicfkmllpafd 

 

여기까지 해서 해줘야 할 일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편안히 앉아서 노트북 PC와 스마트폰 + 태블릿에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컨텐츠를 TV 화면을 통해 마음껏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혹시 크롬캐스트 앱으로 컨텐츠 수신기에 연결해서 보는 방법이 낯설게 느껴지실 경우, 아래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크롬캐스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단계별로 설명해 줍니다.

 

 

2013년 8월 21일 현재 크롬캐스트(Chromecast)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는 넷플릭스(Netflix), 유튜브(YouTube), 구글 플레이 음악(Google Play Music), 구글 플레이 영화(Movies) 뿐입니다. 하지만 Blip, Vevo, Devour, Hulu Plus, HBO Go와 같은 여러 다양한 서비스들도 향후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에는 아직 출시되지 않은 크롬캐스트(Chromecast).

하지만, CheapCast를 사용해 한발 앞서 크롬캐스트의 세계를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의 거실, 안방에도 설렘과 즐거움이 함께 하는 새로운 세계를 펼쳐 보세요. 스마트 TV 없이 평범한 LED, LCD, PDP TV 만으로도 말이지요.

최종 수정일: 2013년 8월 22일, 03:36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