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간으로 9월 30일 화요일, 한국 시간으로 10월 1일 수요일 새벽. 많은 사람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윈도우 행사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습니다. 이 행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는 새 버전의 윈도우를 소개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놀랐을 법한 점은, MS가 비밀을 잘 지켜냈다는 사실입니다. 이들의 새 주력 운영 체제 이름은 윈도우 10(Windows 10)입니다.

 

이 자리는 기업 고객에게 중점을 두고 있었고, 확실한 출시 일이나 가격과 관련된 정보는 공유되지 않았습니다. 완성된 윈도우 10이 출시될 시기로 2015년 중반이 언급됐습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기술 미리 보기, 중요 사실

 

기술 미리 보기 버전은 MS 기술 미리 보기(인사이더 프로그램) 사이트를 통해 오늘부터(현지 시간 10월 1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업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기술 미리 보기(Technical Preview, 테크니컬 프리뷰) 버전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12(Internet Explorer 12)처럼 소비자를 새로운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달아 시험 버전을 내놓았던 이전과는 달리, 윈도우 10(Windows 10)의 소비자 미리 보기(Consumer Preview) 버전은 2015년 초에 뒤를 잇게 됩니다. 2015년 4월 빌드(BUILD) 개발자 회의에서, MS는 개발과 관련된 이야기와 소비자 기능에 대해 더 많은 걸 공개할 겁니다. 그 동안, 엔터프라이즈(기업용) 미리 보기 버전이 윈도우 10에서 무얼 기대할 수 있을지 소비자도 살짝 맛보게 해주겠지요. MS는 이번 공개 행사에서 기업 사용자가 필요로 할 부분에 집중했지만, 이 글은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영향을 줄 변화를 짚어보겠습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사실 정리

 

 

  • 이번 행사에서, 운영 체제 그룹(윈도우) 부사장인 조 벨피오레 씨는 윈도우 10 기술 미리 보기 버전의 9841 빌드로 시연했습니다.
  • 기술 미리 보기 버전은 인사이더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인사이더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기술 미리 보기 버전은 소비자를 위한 별도의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 참바는 아직 그대로 있지만, 결국은 바뀔 겁니다.

 

아래 영상에서 윈도우 부문의 부사장인 조 벨피오레 씨가 윈도우 10 미리 보기 버전에 더 상세한 내용을 보여줍니다 (영어).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새로운 점은?

 

간략히 정리하면, 새로운 윈도우에 대한 많은 예상이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시작 메뉴가 돌아왔고, 가상 바탕 화면이 생겼으며, 모던 앱이 창 모드에서 실행됩니다. 하지만, 이 보다는 좀 더 많은 내용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MS는 여러 다양한 사용자 경험이 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며, 때문에 더 나은 경험을 위한 기능을 소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용자가 정말 필요로 하고 있는 부분을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새로운 MS 인사이더 프로그램(Microsoft Insider Program)은 윈도우 10 미리 보기 버전을 시험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로부터 의견을 수집합니다. 이와 동시에, 계속해서 새로운 기능을 보탤 예정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컨티눔 + 모든 환경에 한 운영 체제를

 

윈도우 8(Windows 8)의 모던 UI 환경은 큰 반발을 불러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데스크톱 컴퓨터 사용자는 화려한 타일, 바탕 화면으로 바로 부팅하는 옵션의 부재, 시작 메뉴의 실종을 반기지 않았습니다. MS는 여기에 서서히 반응하기 시작하며, 윈도우 8.1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던 기능을 넣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그들은 한 발짝 더 앞으로 나아가 윈도우 8.1 업데이트(Windows 8.1 Update)에서 이미 선보였던 기능을 확장합니다. 연결된 하드웨어의 종류에 따라 화면 구성을 바꾸는 것과 같은 기능 말이죠.

 

 

윈도우 10은 어떤 종류의 기기에서든지 실행될 겁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PC), 서버 모두 말이지요. 컨티눔(Continuum) 기능 덕분에 기기 형태에 맞춰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터치형 기기에서 마우스나 키보드를 제거하면, 운영 체제가 즉시 여기에 맞춰 조정됩니다. 폰에서 사용할 때라면, 윈도우 10은 컴퓨터용 보기 화면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시작 메뉴, 실시간 타일과 함께

 

유출된 이전의 윈도우 9 화면에서 볼 수 있던 것처럼, 새로운 시작 화면은 실시간 타일을 지원하게 됩니다.

 

 

다행히, MS는 시작 메뉴가 있을 때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검색 기능을 잊지 않았습니다. 이 검색 기능이 다시 되돌아 왔고, 이제 시작 메뉴와 작업 표시줄 모두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창 형태로 실행되는 모던 앱 + 스냅 기능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모던 앱이 그처럼 불편했던 이유 중 하나는 전체 화면으로 실행된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윈도우 10은 모던 앱을 창 형태로 실행할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윈도우 스토어 앱은 이제 그냥 다른 데스크톱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열립니다. 창 위에는 제목 표시줄이 있고, 또 바탕 화면에서 실행되죠.

 

스냅 기능은 동시에 4개의 앱까지 한 화면에 격자 형태로 나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열려 있는 창을 스냅하려고 하면, 윈도우가 가장 알맞은 형태를 제안해 줍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가상 바탕 화면 + 작업 보기

 

멀티 태스킹을 더 쉽게 만드는 건 윈도우 10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윈도우 10은 추가적인 바탕 화면을 만들게 해줍니다. 종류 별로 각각의 일을 하기 위한 가상 바탕 화면을 말이지요. 이 가상 바탕 화면을 만들고 관리하는 화면에서, 작업 보기를 사용해 열린 창과 바탕 화면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작업 보기는 윈도우에 예전부터 있던 Alt + Tab 기능이나, 혹은 에어로 플립(열린 모든 창을 3D 형태로 나열해 표시)을 실행하는 윈도우 로고 + Tab 키 기능과 유사합니다. 둘 모두 윈도우 7에도 있는 기능으로, 열린 창 사이를 전환할 수 있도록 해주죠. 윈도우 10에서는 작업 보기 기능이 가상 바탕 화면까지 지원하게 됩니다.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명령 프롬프트, 키보드 단축키

 

윈도우 10이라는 이름 다음으로, 이게 가장 크게 놀란 부분이었습니다. MS가 정말 명령 프롬프트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제 명령 프롬프트는 Ctrl + V로 붙여 넣고, 쉬프트(Shift) 키로 글자를 선택하며, Ctrl + 쉬프트(Shift) 키로 단어 별로 선택할 수 있는 등 일반적인 키보드 단축키를 지원하게 됩니다. 이전만해도, 경로나 글자를 붙여 넣으려면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메뉴를 띄워야만 했죠.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다운로드

 

현재까지 개발이 진행된 윈도우 10을 살짝 맛보고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윈도우 기술 미리 보기(Windows Technical Preview) 버전'의 ISO 파일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아쉽게도, 한글 버전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설치 시, 아래에 있는 제품 키를 사용하세요. (이름, 메일 주소, 선호 및 관심 사항, 탐색, 검색 및 파일 기록, 전화 통화 및 SMS 데이터, 장치 구성 및 센서 데이터, 앱 사용 등을 포함한 모든 사용 통계가 MS로 전송됩니다. 시험, 테스트를 위한 사용 외에 일상적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가상 머신 설치를 추천 드립니다)

 

windows 8 logo 1 32비트(x86) 영어 버전 다운로드(2.93GB): ISO 이미지 다운로드

windows 8 logo 1 64비트(x64) 영어 버전 다운로드(3.81GB): ISO 이미지 다운로드

 

제품 키: NKJFK-GPHP7-G8C3J-P6JXR-HQRJR  [복사 창 열기]

 

윈도우 10은 효율성을 높여줄까?

윈도우 10을 기대하고 계신가요?

 

이렇게 해서, 아주 간단하게 윈도우 10을 살펴봤습니다. 현재까지는 가상 바탕 화면과 작업 보기 화면이 마음에 듭니다. 특이해 보이는 명령 프롬프트 단축키 기능 추가와 함께, 모든 기능이 생산성을 올려줄 만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리 보기 버전을 좀 더 사용해 본 뒤 보다 더 깊게 다뤄 보겠습니다. 윈도우 메뉴의 글이나 혹은 윈도우 10 관련 글을 계속해서 확인해 주세요.

 

혹시 전체 발표 모습이 궁금한 분을 위해, 아래에 그날 있었던 당시 행사 장면을 모두 담은 영상을 첨부합니다 (영어).

 

 

새로운 윈도우의 어떤 기능이 가장 흥미로우신가요? 그리고, 기술 미리 보기 버전을 사용해 보실 생각이신가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