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글에서는 평소 전혀 다루지 않던것을 새롭게 하나 다뤄볼까 합니다. 의외로 상당히 많은분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마인크래프트(Minecraft)"라는 게임과 관련된 내용을 말이지요. 마인크래프트는 (즐겨하는 분은 이미 다 알고 계시겠지만) '가상의 레고(LEGO)'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블럭을 쌓아올려 무언가를 만들고, 창조해 낼 수 있지요. 그래서 '가상의 레고'라는 표현이 상당히 정확한 표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가끔 레고처럼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이 이런 형태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그리고 상당히 많이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이 상당히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마인크래프트가 가진 가장 큰 재미는 바로 '창조의 즐거움' 입니다. 정말 무엇이든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마인크래프트는 또다른 즐거움을 하나 더 지니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만의 방식과 스타일대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별한 규칙이나 목적에 구애받을 필요없이 다양하게 플레이 할 수 있지요. 마인크래프트 자체에서는 아주 최소의 것만 규정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 '높은 자유도' 때문에 어떤분들은 무얼해야 할지 혼란스러워 하지만, 또 다른 분들은 이 게임만의 재미를 발견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때때로, 마인크래프트내에 이미 정해진 규칙만으로는 충분치 않을때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필요한 최소한의 것만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마인크래프트는 거의 무한대에 가깝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모드(Mod)"를 통해서 말이지요.

 

열혈 마인크래프트 유저분들은 노치(Notch)씨가 만든 오리지널 마인크래프트에 다양한 세상과 특성을 부여할 수 있도록 여러 모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놀랍다'는 말이 나올만큼 기발하고 창의적인 모드들을 말이지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흥미로운 여러 마인크래프트 모드(Minecraft Mod)들 중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모드 몇 가지를 골라 소개해 볼까 합니다.

 

흥미로운 모드들이기에 꼭 한 번 살펴보시길 바라며, 마음에 드는 모드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 추가 업데이트 – 새 버전을 살펴 보세요:

이 글이 쓰여진 이후 업데이트된 마인크래프트를 위한 새롭고 신선한 모드가 여럿 등장했습니다.

그 중에서, 최고라고 생각되는 모드만 골라 다시 한 번 5가지로 추려내 봤습니다.

아래 글도 읽어 보세요.

 

게임에 완전히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마인크래프트 모드 5가지

 

* 참고: 마인크래프트의 모드 설치 방법을 알고 계실 경우, "수동 설치용 다운로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직접 설치하시면 됩니다. 혹은 마인크래프트의 모드 설치 방법을 전혀 모르실 경우 모든 과정을 자동으로 진행해 주는 "간편 설치기 다운로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시면 됩니다.

 

 

[+] 잠깐!

마인크래프트를 처음 접하시나요?
아직 뭐가 뭔지 잘 모르시겠다 구요?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여기, 마인크래프트 초보자 안내서가 있습니다!

 

소개합니다: 이제 막 접한 사람을 위한 – 마인크래프트(Minecraft) 초보자 안내서

 

 

날씨, 그리고 토네이도 - Weather & Tornadoes

 

 

마인크래프트는 상당히 사실적입니다. 그렇지요? 음, 그러니까... 화살을 쏘는 해골들이나 피에 굶주린 좀비들을 지날때가 그렇지요. 밤에 들리는 좀비의 울음 소리란... 그러고 보니 낮과 밤이 현실과는 다르게 매우 빠르게 지나가지요? (각각 10여분 내외) 그럼, 제가 한 '마인크래프트는 상당히 사실적이다'라는 말은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겠군요. 아마 제가 잘못 말한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실과 거의 같은 여러 법칙과 물리학이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까? 그런점에서 현실 세계와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군요! 단지, 몇 가지를 제외하고 말이지요.

 

현실 세계와 달리 마인크래프트에서 제외된 것중 한 가지는 바로 '극한의 날씨' 입니다.

이러한 극한의 날씨를 여기서 소개할 "Weathers & Tornadoes" (날씨, 그리고 토네이도) 모드만 설치하면 바로 마인크래프트의 세계로 실감나게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이 마인크래프트 모드는 물의 분출과 토네이도, 그리고 (심지어) 허리케인을 생성해 냅니다. 이보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바로 이러한 무시무시한 존재들이 다른곳으로 이동할때, 실제로 지형을 갈기 갈기 찢어 파괴해 버린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파괴할뿐만 아니라, 나뭇잎과 같은 입자들을 날려버리기 때문에 상당히 실감나는 장면을 목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인지 이 모드에서는 "바람"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동 설치용 다운로드

tornadoes v1.22 for MC v1.4.2.zip

[+] 2014년 3월 21일 업데이트:

마인크래프트 1.5.2 버전용:

tornadoes for MC v1.5.2.zip

마인크래프트 1.6.4 버전용:

tornadoes v1.59 for MC v1.6.4.zip

간편 설치기 다운로드

Weather n Tornadoes 모드 간편 설치기.exe

 

 

 

작은 마을을 건설해 보자 - MineColony

 

 

의외로 알게 모르게 Anno 1602라는 게임을 플레이 해본 분들이 꽤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마인 콜로니(MineColony)는 이 Anno 1602라는 게임에 기반을 두고 만들어 졌습니다. 이 모드는 가상으로 '작은 마을'을 건설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분(플레이어)이 조정할 수 있는 서로 다른 여러 인간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게다가, 이 인간들이 들어갈 수 있는 여러 계급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전반에 걸쳐 플레이어가 책임지는 역할이 '관리'와 '행정'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Anno 1602에 입각해, 이 모드 - 게임은 상당히 많은 경제적이며 (심지어는) 정치적인 상황들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여기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을 통제하고, 제어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은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을 마인크래프트에 대해 가지게 할 것입니다.

 

수동 설치용 다운로드

https://sites.google.com/site/minecolony/download

 

간편 설치기 다운로드

MineColony 모드 간편 설치기.exe

 

 

 

트램펄린(Trampolines)

 

 

이 트램펄린 모드는 높게 점프하는걸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예, 바로 그겁니다. 그 외에는 특별히 이야기 할만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점프를 계속해서 마음껏 하기를 원하신다면, 이 모드가 바로 여러분이 찾던 '그 모드' 입니다. 이 모드는 다른곳에서는 볼 수 없는 간결한 트램펄린 블럭을 제공해 주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그 위에 착지하면 높은곳까지 튀어오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모드의 제작자는 구조물을 사용해 좀 더 재미있는 일들을 해보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를 테면, 위로 튀어오르는 성질을 사용해 일종의 엘리베이터를 만들 수 있겠지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주변에 만들어 두었던 여러 건축물 사이를 영화에서 보던것처럼 멋지게 뛰어다닐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나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요. 어찌되었든 이 모드가 만들어진 목적인 단 하나입니다. 무얼 말하는건지 아시겠지요.

 

수동 설치용 다운로드

Trampoline.zip

 

간편 설치기 다운로드

Trampolines 모드 간편 설치기.exe

 

 

 

포털건(Portal Gun)

 

 

혹시 Valve사의 포털(Portal)이란 게임을 플레이 해본적이 있으신가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포털(Portal)이란 게임을 접해본 적이 없으시다면, 이번 기회에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포탈1, 포탈2, Valve Portal, Portal 1, Portal 2... 와 같은 검색어로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자료들이 나올겁니다. 여러 이야기들을 보시고 나면 '세상에! 이렇게 획기적인 게임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이 모드는 이 포털 게임을 마인크래프트의 세계로 가지고 왔습니다. 꽤나 멋진 아이디어지요. 그리고 여러면에서 상당히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포털건은 기대한 그대로 매우 잘 동작하며, 실제로 특정 상황에서는 놀라울 정도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은곳에서 아래로 떨어져 내려와야 하나요? 포털건만 사용하면 손쉽게 충격을 줄이고 안전하게 착지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높은 곳으로 올라가야 하나요? 이럴때도 포털건만 있으면 손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포털과 같이 '퍼즐'을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이 아닌 '자연적인' 환경에서 포털건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아주 멋진 실험이 되겠지요. 어퍼쳐 사이언스(Aperture Science)사의 GLaDOS가 없으니 진정 자유로운 포털건 활용이 가능할 겁니다.

 

수동 설치용 다운로드 (Universal, 범용.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포함)

portalgun1.4.2v0_universal.zip

[+] 2014년 3월 21일 업데이트:
마인크래프트 1.6.x 버전용:

PortalGun2.0.2.zip

iChun Util (1.6.x 최신 버전 대상 필수 라이브러리 파일, /mods/ 폴더에 넣어 사용):

util^iChunUtil2.4.0.zip

 

수동 설치용 사운드 팩 다운로드 (/mods/ 폴더로 압축을 푸세요)

portalgun.part1.rar

portalgun.part2.rar

 

간편 설치기 다운로드

Portal Gun 모드 간편 설치기.part1.exe

Portal Gun 모드 간편 설치기.part2.rar

Portal Gun 모드 간편 설치기.part3.rar

 

 

 

좀비 묵시록(Zombie Apocalypse)

 

 

DayZ의 출현과 함께, 좀비 게임이 상당히 인기를 얻고 있는것 같습니다. 마인크래프트도 그러한 인기를 반영한 것인지 좀비를 게임에 포함시켰지요. 그런데 누군가가 그 가장 보고싶지 않은 몹인 좀비에 촛점을 맞춘 모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름하여 "좀비 묵시록(Zombie Apocalypse)"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모드는 냄새를 훨씬 더 잘 맡으며 플레이어에 대한 증오가 몇 배는 더 강화된 압도적인 수의 많은 좀비를 계속 생성해 냅니다. 여기에 더해, 이러한 떼거지 좀비가 맵에서 생성되는 유일한 몹입니다. 비록 아직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 되지는 않았지만, 이 모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이 모드의 제작자는 다른 종류의 좀비 모드를 또 하나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과장을 조금 보태서) 레포트 포 데드(Left 4 Dead, 레포데)의 분위기를 간결하게 체험해 보고 싶으신 분은 이 모드를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수동 설치용 다운로드

SimpleApoc1.3.2.zip

 

간편 설치기 다운로드

좀비 묵시록 모드 간편 설치기.exe

 

 

 

초심자를 위해 - 마인크래프트 설치 및 진행 방법


[+] 이 내용은 2012년 11월 30일 오후 7시 56분경, '초보'님이 댓글에 남겨 주신 의견을 참고해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의견을 남겨 주신 '초보'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마인크래프트를 이제 막 접하고 플레이 하기 시작한 분도 분명 계실 겁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세계에 들어온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무얼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잘 안오실 겁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마인크래프트의 설치에서부터 도구 만드는 방법, 은신처 만드는 법, 고픈배 채우는 법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친절하게 알려 주는 모음글을 준비해 봤습니다.

 

마인크래프트를 처음 해보신다면 알기 쉽게 작성된 아래 글들을 부담 없이 한 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

 

마인크래프트 다운 및 설치법

마인크래프트의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설치 후 실행이 되지 않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1.2.5 정품 사이트에서 구입하기와 복불 다운 받기

마인크래프트의 정품 버전을 어떻게 구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처음이신가요? 마인크래프트 정착하기!

마인크래프트를 태어나서 처음 해보는 사람들을 위해 알기 쉽게 기본과 기초를 설명해 주는 글입니다. 마인크래프트가 어떤 게임인지 설명한 다음, 마인크래프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도구 만드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이외에도 밤이 되었을때 좀비에게 당하지 않도록 '안전한 은신처 만드는 방법', 수확하고 사냥하고 기르고 굽고 빵만들고 요리해서 배 채우는 방법 등 게임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튜토리얼/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마인크래프트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본적인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Normal'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고 하는군요.

 

마인크래프트 조합법

각 아이템별 기본 조합법이 표 형태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블럭 정리

마인크래프트의 다양한 블럭이 종류별로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드 설치는?


마인크래프트의 minecraft.jar 파일이 무얼 하는 파일인지 알고 계신지요? 어떻게 해야 .jar 파일안에 패치할 파일을 집어 넣을 수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마인크래프트 모드의 수동 설치 방법을 알고 계시거나 혹은 직접 해본 경험이 있으실 경우, .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이미 알고 계신 과정대로 진행해 모드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수작업으로 모드를 직접 설치해본 경험이 없으실 경우, '간편 설치기'를 다운로드 받으신 다음 화면에 표시 되는대로 진행하시면 모드를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모드 설치 전 실행중인 마인크래프트를 종료하는거, 잊지 마세요.

 

 

모드별 진행 방법


날씨, 그리고 토네이도 - Weather & Tornadoes

특별한 행동을 하지 않더라도 자동적으로, 자연스럽게 토네이도가 생성되고 사라집니다. 실제 자연의 날씨처럼 말이지요. 특정 블럭을 조합해서 만들어 내면 '토네이도'가 접근하고 있는지 감지하고 미리 알아낼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조합하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토네이도 센서의 재료, 조합법

 

▲ 토네이도 사이렌의 조합법


마인 콜로니(MineColony)

전체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일꾼이 존재함 - 목수, 광부, 농부, 건축가, 배달부
  • 기본 유닛은 '시민(Citizen)'임. 시민이 직업을 가지거나 일꾼이 됨
  • 다양한 레벨의 도구가 작업의 효율성에 영향을 줌
  • 도구가 모두 닳아 버렸을 경우, 일꾼은 자신의 보관함, 체스트에서 사용할 도구를 찾음 (목수에게 도끼를, 광부에게 곡괭이와 삽 제공하는것 잊지 말기)
  • 일꾼의 옆에 드롭해 떨어뜨려 놓는걸로 일꾼의 현재 도구를 바꿀 수 있음
  • 일꾼은 밤에는 일하지 않음
  • 일꾼에게 가까이 다가갈 경우 왜 일하지 않는지 이유를 말해줌
  • 거주중인 사람들의 기분이 좋아질 수 있도록 집을 짓고, 세금을 낮추고, 음식을 만들어 줘야함
  • 일꾼에게 월급을 지급해 계속 일하도록 할 수 있음
  • 왕의 상징물인 금으로 된 지팡이, 봉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사용하면 자신을 따르도록 할 수 있음
  • 캘리퍼스(Caliper)를 사용하면 각 집 사이의 거리를 젤 수 있음
  • 은행을 사용해 돈을 만들거나 변환할 수 있음
  • 시청(Town Hall)을 사용해 다스리는 점령지의 전체 정보, 팁, 밸런스 등을 볼 수 있음
  • .property 파일에 모드 옵션을 설정해 줄 수 있음

 

 

▲ 시청(Town Hall) - 다른 체스트들을 위치시키는데 필요함

 

거주민의 종류(NPC 종류)

정착민

사용 아이템: :Bread:

생산물: 돈 (세금)

빵을 먹으며 돈을 생성해냄

 

목수(좌)

소개 영상

사용 아이템: :Iaxe:, :Sap:, 돈(월급)

생산물: :log:

 

광부(우)

소개 영상

사용 아이템: :IPA:, :IS:, 돈(월급)

생산물:  :cobblestone: :sand: :goldore: :ironore: :Coal: :Flint: :Diamond:


배달부(좌)

소개 영상

사용 아이템: 돈(월급)

물품을 일꾼의 체스트로부터 자신의 체스트(창고)로 옮겨옴

 

농부(우)

사용 아이템: :IHOE:, :IS:, :....:, 돈(월급)

생산물: :////:

 

건축가(좌)

사용 아이템: 돈(월급), 건축 자재

집을 지음. 건축

 

은행(우)

금, 은괴 판매, 화폐 교환

 

빠른 시작 가이드

  1. 시청(Town Hall) 체스트부터 먼저 위치시켜야 합니다.
  2. 정착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생겨납니다. 시민(Citizen)의 체스트를 시청(Town Hall) 근처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정착민이 이걸 사용해 시민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일꾼 체스트 하나 당 하나의 시민 체스트가 필요합니다.
  3. 시청(Town Hall) 체스트로부터 최소 18 블럭 떨어진 곳에 건축가의 체스트를 위치시켜야 합니다. 건축가의 체스트가 놓이면 정착민이 그곳으로 가서 건축가 NPC가 될겁니다.
  4. 건물을 지으려면 지정된 체스트를 오른쪽 클릭해서 연 다음, "Build house(집 짓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체스트 위에 특정 표시가 나타나기 시작할 겁니다. 체스트 위에 특정 표시, 마크가 나타나면 건축가가 와서 집을 짓기 시작합니다. (모든 필요한 자재와 물품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경우. 필요한 물품이 없을 경우 건축가의 오두막 체스트, Hut 체스트를 오른쪽 클릭한 다음 필요한 물품들을 인벤토리에 추가하면 됩니다)
  5. 거주민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려면 그들의 요구를 총족해 줘야 합니다. 현 시점에선 대체로 음식이기 때문에 (각 시민의 체스트에서 그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 가능) 빵, 고기 등을 그들의 체스트에 넣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들에게 집을 지어주면 더 행복해 합니다.
  6. 정착민이 '매우 행복'한 상태가 되면 자동적으로 시민으로 진화합니다.
  7. 시청(Town Hall) 체스트의 "Actions(액션)" 영역에서 세금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세금이 낮을수록 거주민들이 더 행복해 합니다.

 

체스트 재료, 조합법

나무 형태라면 어떤 것이든지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략법

기본 공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머엉멍씨의 마인콜로니 공략(1)


 

결론

 

오늘 준비한 마인크래프트 모드(Minecraft Mod)는 여기까지 입니다. 하지만, 여기 소개한 모드들이 인터넷상에서 구할 수 있는 모든 마인크래프트 모드는 아닐 것입니다. 아마 이후에도 소개할 기회가 좀 더 있을 겁니다. 그 때에 좀 더 다양한 모드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인크래프트로의 즐거운 여행에 이 모드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마인크래프트 모드는 무엇인가요? 앞에서 소개한 모드 중 마음에 드는 모드가 있는지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