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StarCraft)를 기억하고 계신가요?

많은 사람의 유년과 젊음을 함께 한 게임입니다. 텔레비전에 게임 경기가 최초로 생중계되기 시작한 계기이자 프로게이머라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낸 장본인이기도 하죠. 대규모 야외 무대 행사로 진행된 '스타 리그'는 남녀 노소 가리지 않고 전국민적 관심과 인기가 대단했습니다. 신선한 즐거움과 환희를 선사하기도 했죠. 잊지 못할 명장면도 많이 남겼습니다.

 

이런 스타크래프트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즐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상상이 잘 안 되신다고요? 혹은,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한 번쯤 들어봤지만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시겠다 구요? 지금부터 컴퓨터에서 즐기던 모습 그대로 폰과 태블릿에서도 스타크래프트 즐기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아래에서 직접 경험해보세요.

 

 

 

안드로이드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는 방법

 

실제로 즐기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앱을 하나 설치한 뒤 스타크래프트 데이터 파일을 넣고, 실행하기만 하면 끝이죠. 어떻게 하는지 잠시 살펴볼까요?

1. 안드로이드 폰이나 태블릿에  Winulator-beta(위누레이터 베타) 앱을 설치합니다. 이 앱이 게임을 불러와 실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download icon 1 스타크래프트 포 안드로이드(Starcraft for Android)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RAR 형식으로 압축돼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으로 글을 보고 계신 분은 페이지에 들어간 뒤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즉시 기본 장소에 다운로드가 시작되며, 컴퓨터로 보고 계시다면 적절한 폴더에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3. 2번의 파일 다운로드가 끝났다면, 압축을 풀고 외장 메모리(SD 카드) 최상위로 옮깁니다. "/sdcard/StarCraft"가 돼야 합니다.

 

"폰으로 다운로드 하신 분"은 ES 파일 탐색기 앱을 설치하고 연 뒤 'SD 카드 > Download' 폴더처럼 RAR 파일이 다운로드 된 곳으로 들어갑니다 (메뉴 > 로컬 > 다운로드 터치). 다운로드 장소에서 StarCraft_for…rar 파일이 보이시면 터치해서 들어간 후 [화면 아래의 '추출' 버튼 터치 > '경로 선택' 터치 > 새로 나타난 아래의 입력란 터치 > '/sdcard/'처럼 외장 메모리 SD 카드의 최상위로 이동 > 확인 버튼 터치 > '…지정한 폴더에 압축풀기' 창이 나오면 한번 더 확인 터치] 과정을 거쳐 외장 메모리(SD 카드) 최상위에 StarCraft 폴더가 놓이도록 압축을 풉니다.

 

 

 

 

"컴퓨터로 다운로드 하신 분"은 다운로드 한 RAR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 StarCraft 폴더가 나오면 이 폴더를 폰의 SD 카드로 복사합니다. 폰과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뒤 (MTP 전송 선택) 탐색기에서 복사하면 되겠죠.

 

 

4. 1번에서 설치한 Winulator-beta 앱을 실행합니다. 그 후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공구 모양 버튼을 누르고, 메뉴에서 "Scan SD card for programs"를 누릅니다. 잠시 기다리면 "StarCraft" 항목이 아이콘과 함께 나옵니다.

 

 

 

(나오지 않는 분은 메뉴에서 'Scan a specified…' 라고 적힌 두 번째 항목을 누른 다음, '/storage/sdcard1'처럼 SD 카드 경로를 직접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5. StarCraft 항목을 터치한 후, 메뉴에서 Launch를 누릅니다. 누른 직후 스타크래프트가 실행되며 익숙한 로딩 화면이 맞아줍니다.

 

 

이렇게 해서 다섯 단계만 거치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스타크래프트를

할만한가요?

 

 

임 속도는 컴퓨터로 즐길 때와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원활하게 즐길 수 있죠. 차이가 하나 있다면 작은 화면을 들 수 있는데, 처음엔 좀 어색하지만 곧 익숙해지고 나면 폰이나 태블릿에서 이런 게임이 가능했나 싶을 정도로 재미있을 겁니다. 17년이 다 돼 가는데도 나름의 재미를 느낄 수 있죠.

 

배틀넷(Battle.net)을 즐길 수는 없지만 UDP(Local Area Network)를 선택하면 같은 와이파이(Wi-Fi) 지점에 연결한 주변 스마트폰 사용자와 멀티 플레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 사용자와도 가능).

 

 

안드로이드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조작을 더 편하게

 

니 맵 지도로 화면을 이동하고 게임 속 버튼을 터치하며 플레이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좀 더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전용 버튼을 화면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방향 키와 마우스 오른쪽 클릭 기능, A (공격 단축키) 키 버튼만 있어도 한결 편안한 게임 진행이 가능하죠. 어떻게 추가하는지 확인해볼까요?

1. 게임이 실행중인 상태에서 폰이나 태블릿의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Running program 메뉴를 엽니다.

 

 

2. Control Widgets을 선택합니다.

 

 

3. 버튼을 배치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Display Box'가 게임 화면입니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끌어 원하는 곳에 놓습니다. 그런 다음, 녹색 상자 바깥쪽을 터치하고 손을 떼지 않은 채 끌어 버튼을 그립니다. 손을 떼면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죠.

 

 

  • Keyboard Hotkey: 'A' 키나 'S' 키처럼 키보드 상의 원하는 키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을 고르고 오른쪽 아래의 확인 버튼을 누른 다음, 다시 화면 아래에 있는 '(pick)' 항목을 터치면 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Mouse Right Click: 마우스 오른쪽 클릭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터치 버튼입니다.
  • Insta-zoom: 화면 확대 기능. 크게 필요치는 않습니다.
  • Screen Panning: 화면 이동에 필요한 방향 키입니다. 미니맵 지도로 이동하는 게 불편하기 때문에 꼭 배치해야 할 필수에 가까운 버튼입니다.
  • Keyboard Popup: 치트키 입력 등에 필요한 안드로이드 터치 키보드를 엽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언제든지 안드로이드 키보드를 열 수 있습니다.

 

4. 이렇게 해서 원하는 터치 버튼을 화면에 배치합니다. 기기의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면 저장할 건지 묻는 화면이 나오죠.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하고 나오면, 게임 화면 옆에 방금 배치한 버튼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서 'Discard changes'를 선택하면 버튼 배치를 저장하지 않고 게임으로 돌아가고, 'Cancel'을 터치하면 메뉴를 닫습니다.

이제 방향 키로 화면을 이동하고, A 키를 누른 뒤 게임 화면을 터치해 공격 명령을 내리며, 마우스 오른쪽 기능 버튼을 터치하고 나서 미네랄을 찍어 자원을 채취하고, Keyboard Popup으로 안드로이드 키보드를 열어 '엔터 터치 > black sheep wall 입력' 순으로 치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음껏 게임을 즐겨보세요!

 

 

 

안드로이드에서 스타크래프트를

마무리

 

금까지 안드로이드 폰과 태블릿에서 스타크래프트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다시금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니 감회가 남다르군요. 배틀넷이 안 되는 등 아쉬운 점이 조금 있긴 하지만, 주변 사람과 스마트폰을 들고 함께 즐길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실행한 의의는 충분하겠죠. 스타크래프트 자체가 486 프로세서(CPU)와 8MB 메모리 만으로도 실행 가능할 만큼 시스템 요구 사항이 낮았기 때문에, 기기 환경 특성을 타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체로 문제 없이 실행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손끝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즐겨보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