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도 무료 프로그램이 산더미처럼 많이 있습니다. 이들 중 어떤 게 믿을만하고, 어떤 게 최고일까요?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지 감을 잡고, 미처 있는지 조차 몰랐던 프로그램을 발견할 수 있게 이 목록을 참고해보세요. 각각의 필요에 맞는 최상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골라 한 화면에 담았습니다. 여기 있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무료이고, 필요한 프로그램을 목록에서 빨리 찾을 수 있도록 종류 별로 나눴습니다.

 

참고로 일부 설치 프로그램은 불필요한 광고 프로그램을 설치 항목으로 미리 체크해 놓기도 합니다. 무료 프로그램의 일부에서 볼 수 있는 골칫거리죠. 설치 중 눈을 크게 뜨시고 원치 않는 "기능이나 서비스"에 체크되어 있으면 클릭해서 체크를 풀도록 하세요. 이런 광고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는 각 부분에 최대한 밝혀 뒀습니다. 혹시 어딘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 도움을 주실 수 있습니다.

찾아보기: 백신 / 스파이웨어 제거 / 방화벽 / 조각 모음 / 파일 복원 / 프로그램 제거 / 백업 및 동기화 / 컴퓨터 유지 관리 / 웹 브라우저 / 이메일 클라이언트 / 메신저 / 이미지 뷰어 / 이미지 편집기 / 음악 듣기, 편집 / 영상 관련 / 파일 관리, 복사 / 인터넷 파일 저장소 / 문서, 텍스트 편집기 / PDF 관련 / 생산성 향상 / CD-DVD, 가상 드라이브 / 다운로드 관리자 / 기타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백신

 

백신은 외부 공격으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시작점입니다. 백신이라는 수단 하나로만 보안을 유지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 백신을 동시에 실행하지는 않아야 합니다. 백신은 오로지 하나만 설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같은 컴퓨터에 여러 개의 백신을 설치하면 서로 충돌하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결국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 백신이 레지스트리 변경을 막으려고 하는데 다른 백신이 '보호'를 위해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려고 한다면? 둘이 서로 충돌합니다.

 

아비라 프리 안티 바이러스 2015(Avira Free Antivirus 2015)

 

 

가볍고 탄탄한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독립 백신 시험 기관인 AV-컴페러티브즈(AV-Comparatives)에서 2013년 최고의 백신 중 하나로 선정됐고, 2014년 이뤄진 "실제 환경(Real World)" 보호 시험에서 최고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검증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인 백신과는 달리 특이하게도 독일산 프로그램이군요.

 

AVG 안티 바이러스 프리 2015(AVG AntiVirus Free 2015)

 

 

컴퓨터, 인터넷 사용(웹), 개인 정보, 이메일에 대한 보호 기능과 방화벽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의 아비라(Avira)처럼 AV-컴페러티브즈에서 2014년 "실제 환경" 보호 시험에서 최고의 백신 중 하나로 확인됐습니다.

 

아바스트 프리 안티 바이러스 프리 2015(Avast Free Antivirus 2015)

 

 

아바스트(Avast) 무료 백신은 여러 다양한 기능을 깔끔한 화면에 담아냈습니다. 바이러스와 악성 프로그램에 대비해 다방면에 걸친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스파이웨어 제거

 

아래 프로그램은 백신을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괴 목적에 중점을 바이러스와는 달리 정보 유출에 초점을 맞춘 스파이웨어를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능 측면에서 서로 조금씩 겹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백신과 스파이웨어 제거 프로그램은 서로 같이 한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멀웨어바이츠(Malwarebytes)

 

 

웜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 루트킷, 스파이웨어 등 컴퓨터를 감염시키는 악성 프로그램을 찾아내고 제거하는 인기 있는 악성 프로그램 탐지기입니다. 유료인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해 보실 생각이 없다면 설치 마지막 화면에서 첫 번째 체크 박스에 있는 시험 사용 옵션을 체크 해제하고 완료하세요.

 

스파이봇 서치 & 디스트로이(Spybot Search & Destroy)

 

 

스파이봇 서치 & 디스트로이의 무료 버전인 이 프로그램은 스파이웨어만 대상으로 하며, 백신 프로그램을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용인 홈 버전과 프로 버전의 경우 약간의 연간 사용료를 지불하면 백신 기능과 함께 다른 고급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닥터 웹 큐어 잇!(Dr.Web CureIt!)

 

 

의심스러운 요소를 찾아낼 수 있는 독립적인 탐지기입니다. 따로 설치하지 않고도 현재 실행 중인 백신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큐니아 PSI(Secunia PSI)

 

 

프로그램을 자주 설치하고 시험하신다면, 추가적인 보안 문제 예방책을 마련해 두고 싶으실 겁니다. 시큐니아 개인용 소프트웨어 검사기(PSI)는 3,000개가 넘는 여러 회사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한 다음 자동으로 필요한 패치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해 적용합니다. 백신과는 또 다른 방식으로 각 프로그램 자체가 최신 보안 상태를 유지하게 관리하죠.

 

위의 악성 프로그램 제거 프로그램 외에도 꽤 까다로운 경우의 문제 해결을 전문으로 하는 슈퍼 안티 스파이웨어(SUPERAntiSpyware)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방화벽

 

좋은 방화벽은 보안 환경 구축의 기본을 완성합니다.

 

존 알람(ZoneAlarm)

 

 

2000년대 초부터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끈 강력한 방화벽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된 방화벽처럼 외부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침입을 막을 뿐만 아니라,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프로그램의 인터넷 접속도 아주 세밀하게 제어하고 조정해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방화벽의 보안 수준과 강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코모도 파이어월(Comodo Firewall)

 

 

코모도사는 계속해서 시중에 나온 최상의 방화벽 중 하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화면을 통해 컴퓨터에 들어오고 나가는 인터넷 연결 흐름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 거부 보호(DDP)라는 기술도 내장해 악의적인 연결 시도가 사용자의 주의를 끌지 않도록 막기도 합니다.

 

프라이빗 파이어월(PrivateFirewall)

 

 

다운로드 웹 사이트는 한 차례의 개편이 필요해 보이지만, 프로그램 자체는 직관적인 화면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프로그램의 포괄적인 기능을 빨리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프로그램도 상당히 알려져 있습니다.

  • 온라인 아머(Online Armor): 초기 설치 후 30일간 유료 프리미엄 버전의 시험 기간을 거치고, 평가 기간이 끝나면 기능이 상대적으로 적은 무료 버전으로 이동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료 버전의 경우 기본 방화벽 기능과 침입 차단 시스템(HIPS)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피어 블럭(PeerBlock): 광고나 스파이웨어 서버와 컴퓨터의 연결을 차단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조각 모음

 

하드 디스크 곳곳에 흩어져 조각난 자료는 컴퓨터의 속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조각 모음을 실행하면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자료의 순서를 되찾아 줍니다. 참고로 SSD에서 조각 모음을 실행하면 오히려 수명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디프래글러(Defraggler)

 

 

알찬 기능이 눈에 띄는 조각 모음 프로그램입니다. 화면도 보기 좋고 직관적입니다. 하드 디스크 성능을 벤치마킹해 확인할 수 있고(Benchmark drive 버튼), 파일 목록이나 드라이브 맵을 볼 수 있으며(File list, Drive map 탭), 디스크의 건강 정보를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Health 탭).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파일 복원

 

시간을 되돌려서라도 삭제된 파일을 되돌리고 싶다고 바라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 프로그램이 있으면 도우너의 도움도, 타임 코스모스도 필요치 않습니다. 약간의 운만 있으면 됩니다. 단지 파일을 복원하려는 디스크에 더 이상 어떤 자료도 저장하지 말고 동작 그만 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레쿠바(Recuva)

 

 

레쿠바는 마법사 형태로 파일 복구 과정을 진행하거나 혹은 찾을 드라이브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계돼 있고, 씨클리너(CCleaner)를 만든 곳에서 내놓은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메모리에서 사진을 복원하려면 테스트 디스크(TestDisk)의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포토렉(PhotoRec)도 시도해보세요. 실수로 지운 파일 중 사진을 포함한 폭넓은 종류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디스크(TestDisk)

 

 

삭제된 파티션을 복원하거나 부팅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의 디스크를 다시 부팅할 수 있게 만드는 프로그램 중에선 최고로 일컬어지는 것 중 하나인 오픈 소스 프로그램입니다. 도스 창이라고도 불리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과정을 진행해야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조금만 알면 초보 사용자도 직접 복원을 진행하거나 혹은 복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프로그램 제거

 

레보 언인스톨러 프리(Revo Uninstaller Free)

 

 

설치된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언인스톨러 중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일 겁니다. 사용하기 쉽고 빈틈 없는데다가, 화면에 보이는 아이콘이나 바로 가기를 통해 프로그램을 추적하고 제거할 수 있는 헌터 모드(Hunter Mode)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빗 언인스톨러(IObit Uninstaller)

 

 

왜 언인스톨러마저도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걸까요? 아이오빗 언인스톨러 4의 개발자도 같은 생각을 했을 겁니다. 그 때문인지 프로그램은 가벼운 포터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단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처음 시작 할 때 "원-클릭으로 드라이버들을.."이라고 적힌 오른쪽 아래 구석의 초록색 체크를 풀지 않으면 '무심코' 원치 않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체크를 반드시 풀고 지금 실행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이건 에러군요.

 

다른 언인스톨러로는 이런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백업 및 동기화

 

컴퓨터에 윈도우 8(Windows 8)이 설치돼 있다면 백업 프로그램 세트를 갖춰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 8에도 타임 머신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고, 원드라이브(OneDrive)를 사용하면 여러 기기 사이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백업 수단을 하나 더 마련해 놓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죠.

 

프리 파일 싱크(FreeFileSync)

 

 

쉬운 사용에 최적화된 오픈 소스 폴더 비교 및 동기화 프로그램입니다. 리눅스와 맥용 버전도 있고, 윈도우용은 설치 시 포터블 형태로 사용하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단, 설치 진행 중 원치 않는 프로그램은 확실히 선택을 해제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런 설치 중의 번거로움이 선택을 재고하게 만드는 요소라면, 아래와 같은 대안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 FBackup도 프리 파일 싱크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고, 파이어폭스 프로필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즐겨 찾기의 백업처럼 일반적인 백업 작업을 위한 플러그인도 지원합니다.
  • 코비안 백업(Cobian Backup)은 앞서와 비슷한 고급 백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선호하는 사용자도 많은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이즈 어스 투두 백업(EaseUS Todo Backup)

 

 

재해 복구 기능을 포함한 무료 백업 프로그램입니다. 파일이나 폴더를 백업하고, 전체 시스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으며, 자료 이전을 위해 디스크를 복제할 수도 있습니다. 포괄적인 전체 백업(Full Backup, 조건 없이 항상 모든 파일 백업), 증분 백업(Incremental Bakcup, 마지막 백업 이후 변경된 부분만 백업), 차등 백업(Differencial Backup, 가장 최근 전체 백업 이후의 모든 변경을 매번 백업하는 방식)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시 이름 바로 밑에 있는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세요.

 

아래와 같은 대체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 클론 질라 라이브(Clonezilla Live)로도 디스크 전체의 이미지를 뜨고 복원하는 방식으로 드라이브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이고 여러 운영 체제를 지원합니다. stable releases 링크에서 인텔 64비트 CPU(i686-pae)나 AMD CPU(amd64) 같은 CPU 종류를 고른 뒤 파일 형태로 iso를 선택하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드라임 이미지 XML(DrimeImage XML)은 디스크나 파티션을 백업하고 생성한 이미지로 복원(복원 전 백업된 파일 내용을 볼 수 있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박스(Box)

 

 

10GB의 인터넷 저장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박스(Box)에서 제공하는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운영 체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일은 고수준 SSL로 암호화되어 전송되고, 서버에는 256비트 AES 암호화를 적용해 저장합니다. 데스크톱 컴퓨터용의 경우 윈도우와 맥용 프로그램이, 모바일용 앱의 경우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폰, 블랙베리 앱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원격 파일 백업과 시스템 상태 저장을 위한 다른 프로그램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컴퓨터 유지 관리

 

컴퓨터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은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서서히 임시 파일과 거대한 캐시를 쌓아 놓을 수도 있고, 윈도우 시작 시 실행되어 눈에 보이지 않게 백그라운드에서 자원을 소모할 수도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최신 상태를 유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유지 관리 프로그램은 윈도우의 모든 프로그램이 매끄럽게 작동하는 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 한편, 하드웨어에 생긴 문제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씨클리너(CCleaner)

 

 

씨클리너는 컴퓨터 유지 관리 프로그램의 표준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인 프로그램입니다. 2009년 씨넷에서 편집자의 선택 상(Editor's Choice Award)을 수상하기도 했고, 씨넷을 포함한 파일 히포, 소프트피디아와 같은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모두 높은 평점을 얻은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고, 웹 브라우저 사용을 더 안전하게 만들며, 윈도우 시작 속도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레지스트리 정리 기능을 사용하실 생각이라면 먼저 레지스트리를 백업해 놓으세요.

 

PC-위저드(PC-Wizard)

 

 

PC 위저드는 컴퓨터와 각 부품의 사양을 확인하고 시험할 수 있는 종합 프로그램입니다. 각각의 부분 별로 골라서 정보를 보는 게 더 좋으시다면 CPU-Z로 기본 CPU 정보, 메인 보드/메모리 정보를(Download the latest release 아래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음), GPU-Z로 그래픽 카드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고, 스피드 팬(SpeedFan)으로 컴퓨터의 전압, 팬 속도, 온도를 실시간으로 추적 및 관찰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아래의 'SpeedFan 버전' 링크로 다운로드). 그리고 PC-위저드나 CPU-Z를 설치할 때는 CPUID가 집어 넣은 광고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되지 않도록 주의 깊게 보고 진행하세요.

 

이렇게 요청하지도 않은 프로그램까지 묶어 놓은 설치 프로그램을 정말 싫어하신다면, 컴퓨터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세련되게 보여주는 스펙시(Speccy)를 사용해보세요. 씨클리너를 만든 곳에서 개발했습니다.

 

수모(SUMo)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모니터(Software Update Monitor)의 줄임 말이 이름인 수모는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의 업데이트 상태를 확인하고, 새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다운로드 해줍니다. 설치 중 홈페이지 변경 설정의 체크는 반드시 해제하시고 다시 묻더라도 취소를 클릭하세요! 설문 조사(Survey) 부분도 건너 띄시면 됩니다.

 

위에 있는 프로그램 외에도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더해서 추천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웹 브라우저

 

크롬(Chrome)

 

 

구글이 선보인 간결한 디자인의 웹 브라우저입니다. 기록적인 시간 안에 아무 것도 없는 0에서부터 최고로 인기 있는 웹 브라우저의 자리까지 왔죠. 이미 구글의 서비스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웹 브라우저입니다. 자동 업데이트로 업데이트가 자주 이뤄지고, 크롬 웹 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어폭스(Firefox)

 

 

6,000여 개가 넘는 부가 기능과 함께 파이어폭스는 지금도 그 어떤 웹 브라우저 보다 가장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 웹 브라우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크롬 보다 훨씬 더 많은 자유를 사용자에게 부여합니다.

 

오페라(Opera)

 

 

오페라는 탭이나 스피드 다이얼(첫 화면에 최근 접속한 사이트나 즐겨 찾는 사이트를 격자 형태로 표시하는 기능) 같은 새로운 기능을 개척했습니다. 지금도 시장에서 가장 빠른 웹 브라우저로 남을 수 있도록 활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이메일 클라이언트

 

선더버드(Thunderbird)

 

 

모질라에서 만든 믿음직하고 사용하기 쉬운 이메일 클라이언트입니다. 탭과 부가 기능을 지원하고, 포터블 형태의 프로그램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이 목록에 더할만한 다른 무료 이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도 알고 계신가요? 어떤 프로그램인지 이름과 그 이유를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메일버드(Mailbird)

 

한국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듯 하지만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과 효율적인 기능이 돋보이는 이메일 클라이언트입니다. 지메일(Gmail), 야후(Yahoo), iCloud, 아웃룩 닷컴(Outlook.com), AOL의 이메일 서비스를 지원하고 IMAP이나 POP3도 사용 가능합니다.  어느 화면에 있든지 컨트롤(Ctrl) + 알트(Alt) + 스페이스(Space) 키만 누르면 얼른 메일을 작성해 보낼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퀵 컴포즈). 그리고 각 메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바로 보관/답장/전달/지우기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액션 바가 나와 간편합니다. 태그와 별표 표시 버튼이 있어 특히 지메일과 함께 사용하기에도 좋겠네요. 메시지 작성 창에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 첨부가 됩니다.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그 사람의 모든 메일을 표시하고, 일종의 플러그인처럼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앱(App) 기능도 제공합니다. 단축키를 잘 지원하고 있고 그 밖에 다양한 기능이 있네요. 무료 버전은 광고가 표시되고, 최대 3개까지 메일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 오른쪽에 이메일을 입력하고 Start Free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메일 알림 음의 새 지저귀는 소리가 마음에 드네요)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메신저

 

스카이프(Skype)

 

 

지금도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MS의 메신저 프로그램으로 친구나 가족과 함께 어디서나 소식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여러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죠. 국내외로 전화 걸 때의 사용료가 합리적이고 요금제도 괜찮아 보입니다. 구글 행아웃과의 경쟁을 위해서인지 이제 스카이프도 무료 계정을 통해서 그룹 화상 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진(Pidgin)

 

 

사용하기 쉽고, 여러 운영 체제와 다양한 통신 방식을 지원하는 메신저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주요 메신저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서비스 중에는 페이스북 채팅, 구글 채팅, IR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팀 스픽(TeamSpeak)

 

 

팀 스픽은 게임 중 여러 사람의 음성 대화를 고려하고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이 종류의 프로그램 중에서 꽤 알려져 있고, 컴퓨터 뿐만 아니라 iOS,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프로그램으로는 돌비 액산(Dolby Axon)멈블(Mumble)이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이미지 뷰어

 

패스트 스톤 이미지 뷰어(FastStone Image Viewer)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이 한 프로그램에 담긴 이미지 뷰어입니다. 이미지 파일 형식 변환 기능과 편집 기능까지 있죠. 가공되지 않은 로우(RAW) 사진 파일과 다른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 형식을 비롯한 모든 주요 이미지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패스트 스톤 이미지 뷰어의 제작사는 사진이나 이미지의 크기를 손쉽게 바꿀 수 있는 포토 리사이저(Photo Resizer)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IrfanView

 

 

겉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그 안을 보면 다양한 고급 기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죠. 간단한 편집이나 일괄 파일 변환에도 사용할 수 있는 작고 가볍지만 강력한 이미지 뷰어입니다.

 

XnView(엑스엔 뷰)

 

 

여러 운영 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이미지 뷰어, 사진 정리 프로그램, 파일 형식 변환기입니다. 광범위한 폭의 필터를 내장하고 있고, 500개의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시, Standard나 Extended에 있는 Setup이나 Zip 버튼을 클릭해 받으세요.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이미지 편집

 

김프(GIMP)

 

 

김프는 포토샵의 무료 대안으로 자주 추천되는 오픈 소스 이미지 편집기입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편집 도구 외에 레이어, 필터 기능을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Zip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C:\Users\<사용자 이름>\.gimp<버전>\plugins 폴더에 압축을 풀면 됩니다. 김프를 종료한 뒤에 재실행해 보면 적용한 기능이 눈에 보입니다.

 

페인트 닷넷(Paint.NET)

 

 

초보자를 위한 한 눈에 알기 쉬운 화면과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위한 포괄적인 기능을 갖춘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레이어, 무제한 실행 취소, 특수 효과, 강력한 도구,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사진 편집에 초점을 맞춘 김프와 페인트 닷넷의 부분적인 대체 프로그램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 편집기도 추천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음악 듣기, 편집

 

푸바2000(foobar2000)

 

 

화면에서 많은 부분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고, 유연한 설정과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음악 재생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운영 체제를 지원하네요. 각 노래 사이의 끊김 없는 재생, 오디오 CD 리핑(CD 내용을 파일로 변환하는 기능), 지원되는 음악 파일 형식의 상호 변환을 지원하고, 직접 입맛에 맞게끔 기능 별로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해 놓으면 최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몽키(MediaMonkey)

 

 

꽤 큰 영상/음악 모음집을 가지고 계시다면, 미디어 몽키를 활용해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영상, 음악 파일과 함께 재생 목록을 만들어 관리할 수 있고, 팝송일 경우 음악 파일에서 빠진 정보를 자동으로 채워 줍니다.

 

다른 음악 재생 프로그램과 편집기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 AIMP3는 푸바2000에 버금가는 가벼운 음악 관리자/재생기입니다.
  • 아우다시티(Audacity)는 음악이나 오디오 파일을 녹음하고 편집할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입니다.
  • 태그 스캐너(TagScanner)는 음악 모음집의 정리와 관리를 위한 다기능 프로그램입니다. MP3, OGG, FLAC, WMA, AAC, Opus 등의 파일 형식을 지원하고, ID3 1.0/1.1/2.2/2.3/2.4 태그와 APE v1/v2 태그, WMA 태그, MP4(아이튠즈) 메타 정보 편집이 가능합니다. 앨범 아트, 노래에 포함된 가사, 한국어, 유니코드도 모두 지원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영상 관련

 

VLC 미디어 플레이어(VLC Media Player)

 

 

거의 모든 동영상 파일 형식을 재생할 수 있는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여러 운영 체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DVD, CD, 비디오 CD와 광범위한 스트리밍 프로토콜(연결 방식)을 지원합니다.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을 파일로 저장하거나 영상 파일의 형식을 변환할 수 있고, 미디어 – 캡처 장치 메뉴를 통해 웹캠을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 이런 플레이어도 있습니다.

  • 먼저, 팟플레이어가 있습니다. KMPlayer의 뒤를 이어 강용희님이 만든 플레이어죠. 다양한 고급 기능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 미디어 플레이어 클래식(Media Player Classic)은 여러 종류의 코덱을 자체 내장한 정말 가벼운 음악, 영상 플레이어입니다.
  • UMPlayer는 여러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상/음악 플레이어로 270개 이상의 내장 코덱 덕분에 말 그대로 모든 걸 재생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불완전하거나 손상된 파일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핸드 브레이크(HandBrake)

 

 

오픈 소스이며 여러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음악 파일 변환기입니다. 정말 다양한 형식을 가진 동영상 파일을 서로 효과적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핸드 브레이크의 대안으로는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팟인코더로 아이폰이나 PSP, HTC/삼성 스마트폰, 코원 PMP 같은 휴대용 기기에 최적화된 영상이나 혹은 컴퓨터 저장용/웹 업로드용 영상을 손쉽게 상호 변환할 수 있습니다.
  • 프리 메이크(Freemake)는 300개가 넘는 파일 형식을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 변환기, DVD 굽기 프로그램입니다.
  • 포맷 팩토리(Format Factory)는 DVD와 CD를 리핑(파일화 해서 복사하는 것)하는 기능까지 지원하는 음악/영상 파일 변환기입니다.

 

메이크 MKV(MakeMKV)

 

 

여러 운영 체제를 지원하는 DVD/블루레이 디스크 > 동영상 파일 변환기입니다. 락이 걸린 DVD나 블루레이 디스크를 읽어 들인 뒤 MKV 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락을 해제하고 복사하는데 추가적인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치 않고, 속도도 빠릅니다. 원래 DVD 기능은 무료고 블루레이 기능은 기한 제한이 있는 무료 평가 기능이지만, 베타 버전 시험 기간 동안은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 스튜디오(CamStudio)

 

 

간편하고 뛰어난 컴퓨터 화면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입니다. 무료인데다가 무손실 영상 내보내기도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사용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만들기에 안성맞춤이죠.

 

코디(KODI)

 

 

얼마 전만 해도 XBMC라 불렸던 코디는 가정에 극장 같은 환경을 마련하고 영화를 감상하기 위한 홈 시어터 컴퓨터(HTPC)에 알맞은 음악/영상 관리 및 재생 프로그램입니다. 손쉽게 멀티미디어를 감상/관리할 수 있고, 플러그인으로 다양한 인터넷 영상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파일 관리, 복사

 

테라 카피(TeraCopy)

 

 

최고 속도로 파일을 복사하거나 옮길 수 있고, 전송을 일시 중지했다가 재개할 수도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테라 카피는 파일 복사 중 문제가 생길 경우, 윈도우의 탐색기처럼 전송을 중지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남은 전송을 마친 후에 실패한 파일을 따로 보여줍니다.

 

이즈어스 파티션 마스터(EaseUS Partition Master)

 

 

이즈어스 파티션 마스터는 윈도우에 내장된 디스크 관리 도구를 대신할 수 있는 고급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자료를 잃지 않고도 파티션 크기를 조정하거나 옮길 수 있는 것 외에 인접한 파티션을 합쳐 하나로 만들거나 주 파티션/논리 파티션을 서로 전환할 수 있고, RAID나 GPT 형식 파티션도 지원합니다.

 

파일 질라(FileZilla)

 

 

무료이며 매우 가볍고 강력한 FTP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웹 호스팅 받는 곳 등에 FTP 파일을 전송하거나 받을 때 필요하겠죠.

 

멀티 커맨더(MultiCommander)

 

 

다양한 기능을 가진 파일 관리 프로그램으로 화면 양 옆에 파일 목록을 표시하는 듀얼 뷰를 제공합니다. 혹시 이런 여러 기능 없이 윈도우 탐색기에 탭 기능만 더해진 걸 원하신다면 익스플로러++(Explorer++)를 추천합니다.

 

다른 파일 관리 프로그램으로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 7-Zip은 ZIP, RAR이나 다른 여러 압축 형식으로 압축하거나 풀 수 있게 해주는 무료 파일 압축/해제 프로그램입니다.
  • 언락커(Unlocker)는 현재 사용 중인 상태에 있어 삭제할 수 없는 파일의 잠금을 해제하고, 삭제하거나 편집할 수 있게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 드랍 잇(DropIt)은 여러 파일을 끌어다 화살표 버튼에 놓으면 파일 이름이나 크기 등에 따라 알맞은 폴더로 옮기거나, 압축하거나, 암호화 하는 등 필요한 동작을 자동으로 일괄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프리 오프너(Free Opener)는 처음 보는 확장자를 가진 낯선 파일도 바로 열어볼 수 있는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80개 이상의 파일 형식(오피스 문서, PDF, .psd, .ppt, .raw, .arw, .xps 등)을 지원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인터넷 파일 저장소

 

클라우드 파일 저장 공간의 장점은 인터넷과 서비스만 사용 가능한 상태면 어디서든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걱정할 게 하나도 없죠. 아래에 있는 게 가장 인기 있고 안정적인 선택지입니다.

 

드롭박스(Dropbox)

 

 

드롭박스는 인터넷이나 계정에 로그인한 다른 기기에 파일과 폴더를 동기화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윈도우, 맥 뿐만 아니라 리눅스, 안드로이드, 아이폰/아이패드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사진을 업로드 하기에도 정말 좋은 서비스입니다. 더 많은 저장 공간을 제공하고 윈도우와의 통합도 더 깔끔한 MS 원드라이브(OneDrive)와 같은 다른 서비스에 도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예전의 구글 문서 도구에서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로 클라우드 상의 인터넷 서버와 컴퓨터 사이에 문서를 동기화시켜 줍니다.

 

원드라이브(OneDrive)

 

 

문서나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15GB의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MS의 클라우드 파일 저장 공간 서비스입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문서, 텍스트 편집기

 

리브레 오피스(LibreOffice)

 

 

전문적인 생산성 향상 오피스 제품 군을 사용하기 위해 꼭 MS 오피스에 값을 지불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그 중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 오픈 소스이자, 자원해서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로 만들어지는 리브레 오피스입니다.

 

킹 소프트 WPS 오피스(Kingsoft WPS Office)

 

 

무료이며 윈도우, 맥, 리눅스, 안드로이드와 같은 여러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MS 오피스의 대안 프로그램입니다. MS 오피스처럼 탭 기반 화면을 가지고 있고, 변경 사항 추적이나 메모 기능 같은 믿을만한 협업 과련 기능도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사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는 광고가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쉽게 못 본 척 할 수 있습니다.

 

노트패드++(Notepad++)

 

 

문서 별 탭 기능과 여러 편리한 고급 기능을 가진 메모장의 대안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래머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Windows Live Writer)

 

 

블로그 글을 작성한 뒤 사진이나 영상을 넣고, 서식을 준 다음에 네이버나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와 같은 인기 블로그 서비스에 올릴 수 있게 해주는 간편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모든 작업을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내에서 거의 클릭 한 번 만으로 가능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PDF 관련

 

폭스잇 리더(FoxIt Reader)

 

 

고급 기능을 갖춘 가벼운 PDF 뷰어입니다. 탭 기능을 지원하고, 프로그램을 닫았다가 다시 열어도 이전에 열어뒀던 파일을 기억합니다. 어도비 PDF 리더(Adobe PDF Reader)의 훌륭한 대안입니다.

 

PDFTK 빌더(PDFTK Builder)

 

 

여러 개의 PDF 파일을 합치거나 암호화하고, 워터마크 이미지를 넣거나 복호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나의 PDF 파일을 쪼갤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아래에 있는 pdftkb_setup.exe 파일을 클릭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는 이런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 doPDF는 거의 모든 문서 파일을 PDF로 변환할 수 있는 가상 프린터입니다. 설치 후 워드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인쇄를 누르고 doPDF로 인쇄하면 PDF 형태의 파일을 얻게 됩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생산성 향상

 

뎃스팟(Dexpot)

 

 

강력한 가상 바탕 화면 생성/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추가적인 가상의 바탕 화면 공간을 만들어 각 공간 별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열어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작업 공간에 워드를, 사진 편집 공간에 페인트 닷넷을, 그리고 게임 공간에 게임을 열어 놓고 필요할 때마다 바로 전환하면 편하겠죠. 비슷한 프로그램으로는 꼭 필요한 기능만 최소로 담아 간소함과 가벼움을 유지한 버추아윈(VirtuaWin)이 있습니다. 버추아윈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VirtuaWin 4.4 (Unicode support) 링크의 유니코드 버전을 받으세요.

 

디토(Ditto)

 

 

디토는 나중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윈도우 클립보드의 사용 내역을 보관하는 클립보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컴퓨터 사이에서 클립보드를 동기화 할 수도 있습니다. 포터블 앱도 나와 있습니다. 유사한 프로그램으로는 정말 가볍고 간편한 클립X(ClipX)가 있습니다.

 

런치(Launchy)

 

 

윈도우 탐색기나 시작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도 키보드 입력 몇 번 만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파일을 열 수 있는 여러 운영 체제 호환 실행기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7, Vista, and XP'를 클릭하신 후 'Latest Stable Version'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됩니다.

 

생산성을 높여줄 다른 프로그램으로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CD/DVD, 가상 드라이브

 

CD 버너 XP(CDBurnerXP)

 

 

사용하기 쉽고 기능이 풍부한 CD, DVD, HD-DVD, 블루레이, ISO 이미지 굽기 프로그램입니다. 부팅 가능한 디스크도 구워 만들 수 있습니다.

 

CD, DVD, 블루레이 디스크를 구울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 ImgBurn은 CD, DVD, HD-DVD, 블루레이를 구울 수 있는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 DVD 플릭(DVD Flick)은 DVD 플레이어, 홈 시어터 제품에서 재생할 DVD를 굽는데 특화된 프로그램입니다.

 

비트 리퍼(bitRipper)

 

 

DVD를 AVI나 MPEG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 따로 백업/보관해 놓을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자체적으로 코덱을 내장하고 있고, 시스템에 설치된 코덱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락 걸린 DVD 타이틀도 백업할 수 있도록 암호화 해제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시덱스(CDex)

 

 

시덱스는 음악 CD를 리핑해 MP3나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 줍니다. 저장 가능한 파일 형식은 .mp3, .flac, .ogg, .wma, .aac 등 상당히 다양합니다.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기도 합니다.

 

버추얼 클론 드라이브(Virtual CloneDrive)

 

 

올해의 상징인 양이 아이콘에 들어간 프로그램입니다. 버추얼 클론 드라이브는 CD, DVD, 블루레이 디스크로부터 만든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 실제처럼 동작하는 가상 드라이브에 연결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상 드라이브를 최대 15개까지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수는 넉넉한 편입니다. CD/DVD롬 드라이브가 더 이상 장착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죠.

 

이걸 대신할 다른 프로그램으로는 윈CD Emu(WinCDEmu)가 있습니다. CD, DVD, 블루레이 디스크를 위한 가상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죠. ISO 이미지를 지원하고, 윈도우 탐색기의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를 통해 이미지를 하나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의 초록색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다운로드 관리자

 

J 다운로더(JDownloader)

 

 

무료이며 오픈 소스인 다운로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특정 링크의 파일 다운로드를 시작하고 멈추거나 일시 중지 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속도 대역폭에 제한을 걸거나 혹은 압축 파일을 자동으로 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백신이 바이러스로 진단할 수도 있지만, 오진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광고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운로드 관리자 프로그램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 플래시겟(FlashGet)은 여러 주소 형태로부터 동영상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백신과 함께 동작해 위험한 파일이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자원 사용을 최적화해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 프리 다운로드 매니저(Free Download Manager)는 HTTP, FTP, 토렌트 다운로드를 지원합니다. 중간에 끊긴 다운로드도 이어서 받을 수 있고, 다운로드 속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기타

 

f.lux

 

 

화면 색조와 밝기를 시간 대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해, 눈의 피로를 줄이고 잠을 더 잘 잘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화면 색이 변하는 시간대도 직접 변경 가능합니다.

 

클래식 쉘(Classic Shell)

 

 

클래식 쉘을 사용해 윈도우 8에 시작 메뉴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 버튼과 메뉴를 되찾는 것 이상으로 많은 일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예전의 고전적인 스타일로 되돌릴 수 있고, 원하지 않는 부분이나 기능을 감추거나 혹은 더 두드러져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버추얼 박스(VirtualBox)

 

 

버추얼 박스는 윈도우 안에 가상 머신(가상 컴퓨터)을 만들 수 있는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가상 머신에 어떤 운영 체제든지 원하는 걸 설치할 수 있고, 마치 일반적인 프로그램인 것처럼 다른 프로그램과 함께 나란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걸 사용하는 대신 VMWare Player를 사용해 가상 머신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팀 뷰어(TeamViwer)

 

 

팀 뷰어는 인터넷을 통해 다른 곳에 있는 컴퓨터를 원격 조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술적인 도움을 상대에게 주거나 혹은 파일/프로그램을 다른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이제까지 나온 프로그램 중 최고의 무료 원격 조정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운영 체제에 걸쳐 사용할 수 있고, 설치나 사용 역시 쉽습니다.

 

하이렌스 부트 CD(Hiren's BootCD)

 

 

하이렌스 부트 CD는 컴퓨터 관리자나 기술 전문가라면 누구나 들고 다녀야 할 프로그램, 세트 중 하나입니다. ISO 이미지를 CD에 굽거나 혹은 부팅 가능한 USB 메모리로 만들어 두면 일반적인 컴퓨터 문제 중 상당 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구 도구, 윈도우 암호를 초기화하는 프로그램, 하드웨어 테스터기, 하드웨어 정보 확인 프로그램 등 정말 다양한 시스템/관리 작업 프로그램이 들어 있습니다.

 

키이패스(KeePass)

 

 

포터블 형태의 오픈 소스 암호 관리자 프로그램입니다. 기능 확장을 위한 플러그인도 지원합니다. 인터넷 웹사이트 로그인에 사용하는 여러 암호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암호는 컴퓨터나 USB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클래식 버전은 Portable: 부분의 다운로드 후 바로 실행할 수 있고, 프로페셔널 버전은 닷넷이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레이저(Eraser)

 

 

윈도우에서 파일을 지우더라도 실제로 삭제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아마 알고 계실 겁니다. 파일이 정말로 제거된다면 어떻게 복원하는 게 가능할까요? 이레이저는 무작위 자료로 덮어 써서 파일을 영구적으로 완전히 삭제해주는 포터블 오픈 소스 프로그램입니다. SSD에서 자료를 무리해서 삭제하면 수명에 영향을 주거나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고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한 자리에

마무리

 

2015년 새해를 맞이해 유용한 윈도우 프로그램을 모두 불러 모아 한 자리에 모이게 해봤습니다! 어떤가요? 원하시던 프로그램을 발견하셨나요? 이 목록 가운데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발견하실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