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윈도우 XP 서비스, 지원 종료! - 알아둬야 할 것은?

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가 12년 하고도 반년이 가까워 오는 기간 동안 지원을 계속해 온 끝에 약 두 달 뒤인 4월 8일, 윈도우 XP(Windows XP)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사는 지원을 연장하기 위해 몇 차례에 걸쳐 원래 계획을 수정하기도 했지만, 2014년 만큼은 확실히 마지막 기한으로 정한 것 같습니다.

 

이미 생각 보다 많은 곳에서 윈도우 XP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통계에 따르면, 현재 윈도우 7(Windows 7) 다음으로 가장 인기 있는 점유율 2위의 운영체제일 뿐만 아니라, 모든 맥(Mac) 제품을 다 합한 시장 점유율 보다 약 2배 정도 더 많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기까지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변을 둘러보면, 윈도우 7 만큼이나 의외로 심심치 않게 윈도우 XP가 설치된 컴퓨터가 지금도 눈에 들어오곤 합니다. 솔직히 지금도 XP가 편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특별히 안돼는 것도 없고 말이지요. 그런데 그냥 이대로 XP를 계속 사용해도 괜찮은 것일까요? XP를 사용하고 있는 모두가 알아둬야 할 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등장 인물

 


서지신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새로운 것, 재미있는 것에 관심이 많은 명랑한 아이. 활기찬 여느 아이와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IT 기술과 관련해서는 상당한 이해력을 보여 준다. 서지스윈(‘나’)이 컴퓨터를 보고 있으면 어느새 옆에 와있다. 결명자차, 상어를 좋아함.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 지신이와 함께 살고 있다.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다. IT, 소프트웨어를 좋아함.


(서지스윈)

 

※ 이 코너의 대화 내용은 어디까지나 ‘가상’으로 구성된 픽션으로, 등장하는 인물이나 회사 명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말만큼은 가상이 아닌 사실입니다!

 

 

윈도우 XP 지원, 서비스 종료
윈도우 XP의 현재
지원 상황은?

 

도우 XP를 위한 “일반 지원”은 2009년에 끝났지만, “연장 지원”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MS사는 여전히 윈도우 XP를 위한 보안 패치(일반에 공개된 널리 알려진 보안 문제를 수정하는 반창고 같은 프로그램)와 핫픽스(긴급하게 수정해야 할 특정 문제를 고치는 캡슐약 같은 프로그램)를 만들고 있습니다. 윈도우 XP 사용자가 출시 된지 12년이 넘어가는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동안, MS사는 계속해서 이들에 대한 보안 패치를 작성하고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를 통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MS사는 윈도우 XP를 위해 무료와 유료를 포함한 기술 지원도 제공하고 있는데, 사업장이나 비지니스 사용자에게는 특히 유용하겠지요.

 

 

지금 현재로서는 윈도우 XP와 그럭 저럭 잘 지내실 수 있을 겁니다. XP를 지원하지 않는 새로운 기기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지요.

 


서지신

어랏? 파랑하고 초록이 예쁜 XP네요.

정말 오랜만에 보는 것 같아요. 헤에.

요거 보면 색깔이 정말 예쁜 것 같아요.

그런데 뭐하고 계시던 중이셨나요?

 

 

아, 예전 쓰던 컴퓨터에서 XP를 지우고 있었단다.

사용하다 보면 갈라지면서 구멍이 나거나 도둑 같은 나쁜 사람들이 구멍을 노려 큰 빈틈을 만들고 마음대로 훔쳐가는 일이 있거든. 당연히 위험하겠지? 그래서 이걸 만든 곳에서는 그 구멍이나 빈틈을 메워 없애주는 일을 해왔단다.

 

그런데 이제 그 일을 마무리 짓고 다른 곳에 가서 일을 한다고 하는구나.
구멍이나 큰 빈틈이 생겨도 뻥 뚫린 채로 계속 남겠지?

그럼 나쁜 사람들이 마음대로 들어가 다 훔쳐가 버리고 말 거야.

그렇게 되지 않도록 낡은 XP를 다른 곳으로 밀고 우분투 라는 걸 설치하고 있었어.


(서지스윈)

 


서지신

큰 치즈처럼 구멍이 빵! 빵! 뚫려서 우둘투둘 해지고

문제 투성이가 되기 전에 잘 정리해 주고 계신 거군요.

그런데 문제 해결은 왜 더 안 해주는 건가요?

 

XP 이후로 3개의 친구가 더 나왔거든.

그 친구들을 손보느라 XP는 돌봐 주기가 어렵다고 하네.


(서지스윈)

 


서지신

그럼 이제 제가 손보면 안될까요?

왠지 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헤헤.

 

(조금은 곤란한 듯이 미소를 지으며)

으음. 만든 곳이 아니면 그렇게 하기가 어려울 것 같은데..


(서지스윈)

 


서지신

요-기 봐주세요, 요거요.

지금까지 나온 보안 패치란 보안 패치하고

핫픽스란 핫픽스는 죄-다 남김 없이 몽땅 끌어다 여기 모아둔 걸요.

이거면 되지 않을까요?

 

 

(..)

(…!)

지신아, 네가 그걸 어떻게..!

일단 그걸로 어느 정도 대비가 되기는 하지만 새로운 문제가 계속 발견되기 때문에 그것 만으로는 많이 부족해. 뭐가 더 필요할지 한 번 살펴볼까?


(서지스윈)

 

 

윈도우 XP 지원, 서비스 종료
4월 8일날
무슨 일이
생기나요?

 

2014년 4월 8일을 시작으로, 윈도우 XP를 위한 새로운 보안 패치는 만들어 지지 않을 것입니다. 윈도우 XP는 새로운 보안 문제가 발견 되더라도 취약한 상태 그대로 남겨질 것이고, MS사는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라고 권유하겠지요. MS사는 또한 윈도우 XP에 대한 어떤 기술 지원도 더 이상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윈도우 XP의 동작이 멈추지는 않습니다.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고 또 예전 보안 패치를 다운로드 할 수도 있겠지만, 새로운 보안 문제 수정 업데이트는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MS사가 XP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면, 관련 업계도 모두 여기에 따라 움직이게 되겠지요. 많은 수의 새로운 프로그램이 이미 윈도우 XP에서 잘 동작하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하고 있지는 않으며, 새로 나올 주변 기기는 윈도우 XP용 드라이버가 아예 없을 수도 있습니다. MS가 지원을 끊음에 따라 XP를 지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수도 점점 높아질 겁니다.

 

윈도우 98(Windows 98)을 지원하는 새로운 기기나 프로그램을 얼마나 자주 보시는지요? XP는 새로운 윈도우 98이 될 것입니다. 현재의 흐름과 따로 분리되어, 점차 낡아 구형이 되어갈 것이고, 더 이상 공식 지원이 없는 데다가 다른 회사들도 지원하지 않겠지요.

 

보안 패치가 그 무엇 보다도 결정적으로 중요한데, 여전히 XP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특히 더 중요할 겁니다. 윈도우 7 (혹은 윈도우 8)로 옮겨 가는 것이 지금도 XP를 고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현명한 결정이 되겠지요.

 

지신이에~ 첵크 풔인트!


서지신

(활기찬 목소리로) 잘 지내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 XP의 지원 종료에 대해 살펴 봤어요.

 

정든 윈도우 XP를 계속 사용하고 싶으시겠지만, 그대로 계속 사용하시면 안 될 것 같아요.

이제 곧 있으면 구멍 빵! 빵! 뚫려도 아무도 손봐주지 않는다고 하는 걸요.

지원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해 봐야 된다고 하네요.

 

  1. 보안 업데이트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보안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되지 않은 채 남겨 집니다.
  2. 첫 번째 이유 때문에 보안 수준이 낮아 집니다.
  3. IT 업계도 여기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 새로 나온 프로그램이나 프린터, 스마트 기기, 웹 브라우저 등이 XP를 지원하지 않을 확률이 점점 더 높아집니다. (참고: 구글 크롬의 경우 2015년 4월에 윈도우 XP 지원을 종료한다고 합니다)
  4. MS의 기술 지원이 종료됩니다. XP와 관련된 기술 문제가 발생해도 지원하지 않게 되어 기업체의 경우 보안 문제 해결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 지원, 서비스 종료
XP가 여전히
필요하다면

 

XP를 계속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고 또 수정되지 않은 채 방치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안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주변 기기나 부품이 망가지거나 업그레이드 할 때가 되어도, XP를 지원하는 새 하드웨어를 찾기가 어려울 겁니다.

 

새롭게 출시될 프로그램들도 XP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오래되고, 최신이 아니며, 또한 안전하지 않은 버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하게 되겠지요.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의 현재 버전도 더 이상 윈도우 98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98에서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안전하지 않은 파이어폭스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지요.

 

혹시 XP에서만 동작하는 오래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신 버전의 윈도우로 업그레이드한 다음 윈도우 XP를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하나의 실제 컴퓨터처럼 동작하는 프로그램. 가상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걸 고려해 볼만 합니다.

 

윈도우 7의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얼티밋(Ultimate) 에디션은 윈도우 XP를

 

가상 머신에서 손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윈도우 XP 모드(Windows XP Mode)”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XP 모드를 사용하면 보안이 유지되는 최신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동시에 보안이 유지되지 않는 XP를 가상 머신으로 격리시켜 놓고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윈도우 8(Windows 8)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무료로 공개된 VMware Player버추얼 박스(Virtualbox)를 활용하시면 되겠지요.

 

 

윈도우 XP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미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고 계실 텐데, 앞으로 윈도우 XP의 보안이 ‘순두부’와 같은 수준이 될 때에는 이렇게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한층 더 중요해질 겁니다. 그런 중에 일부 보안 회사가 뛰어들어 갈수록 더 취약해지는 낡은 XP를 보호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솔루션을 보여 줄지도 모르지만, 그냥 윈도우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더 낫겠지요.

 

*

 

지금 계신 회사나 단체의 IT 관리 부서에 계시다면, 이미 새 버전의 윈도우로 이전하는 작업을 하셨거나 진행 중이실 겁니다. 그리고 가정이나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도, 한 번쯤 업그레이드를 고려해 보셨겠지요. 윈도우 XP를 여러 해 동안 사용해온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체로 윈도우 7이 업그레이드 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윈도우 8은 반응이 엇갈리지만 말이지요). 여기에 더해 MS사는 윈도우 7을 2020년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한 가지 생각해 봐야 할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회사 중 컴퓨터나 기기의 운영체제를 MS사가 XP를 지원했던 것 만큼이나 오래도록 지원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할 마음이 들지 않으신다면 언제나 리눅스(우분투, 리눅스 민트 등)로 옮겨 가실 수도 있습니다. 단, 이제 XP는 쉬게 해주세요!

 

이후 글에서 XP를 조금 더 사용하려면 어떤 대비를 해두어야 하는지, 그리고 XP의 지원 종료가 사용자인 우리 모두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계속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추가 업데이트 – 이 글도 읽어 보세요:

4월 윈도우 XP 서비스, 지원 종료! - 대비하는 방법은?

최종 수정일: 2014년 2월 16일, 15:42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