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Windows 8), 다운그레이드 방법은?

윈도우8(Windows 8)을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었지만, 윈도우7(Windows 7)이나 혹은 다른 운영 체제로 다시 되돌아 가고 싶어 졌다면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멀티 부팅 메뉴의 항목을 지우고 윈도우8을 제거하거나 혹은 윈도우7과 같은 이전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 하는 것이 바로 그 방법입니다.

 

멀티 부팅(듀얼 부팅) 환경을 구성하고 이전 운영 체제(OS)를 그대로 둔채 (별도의 파티션에) 윈도우8을 설치했을 경우 큰 어려움 없이 다시 이전 운영 체제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한 파티션에서 이전 버전의 운영 체제 위에 윈도우8을 업그레이드 형태로 설치했다면, 처음부터 이전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만 합니다.

 

이 때 이전 운영 체제의 재설치 과정을 진행하게 되면 윈도우8 파티션에 상에 있는 모든 파일이 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이 파일들 중 중요한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운영 체제를 재설치 하기 전에 미리 백업해 둘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잠시 쉬어 가는 코너: 필자의 잡담~

요즘 한반도 정세가 그리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북한이 가만히 있지를 않는군요. 개성 공단 출입 통제, 근로자 철수에서부터 시작해서 위협 발언과 미사일 도발 위협에 이르기까지... 쉬지 않고 여러 일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오늘도 뉴스를 보니 북이 각기 다른 사정 거리를 가진 여러 개의 장거리 미사일을 동시 다발적으로 발사할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북이 언제 미사일을 발사할 것인가에 대해 전문가가 나와 논평하고 있는 모습도 보이는군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변에 내심 긴장하고 있는 분도 몇 분 계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어떻냐구요? 음... 솔직히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북한이 언제까지 저럴지, 또 언제 미사일을 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북이 지금 현재 저렇게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이후에 실제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 단순히 위협만 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물론,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말이지요. ^^

 

 

멀티 부팅 환경, Windows 8 제거 하기

 

윈도우8(Windows 8)을 윈도우7(Windows 7)과 멀티 부팅 되도록 별도의 파티션을 구성해 설치했다면, 우선 윈도우8을 컴퓨터에서 제거할 수 있도록 이전 버전의 운영 체제인 윈도우7로 부팅해야 합니다. 윈도우8을 사용 중이었다면 컴퓨터를 재시작한 다음 부팅 메뉴에서 윈도우7을 선택해 부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윈도우7로 부팅했다면, 이제 시작 버튼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띄운 다음 검색 상자에 msconfig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가 잘 실행되었나요?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가 실행됐다면 ‘부팅’ 탭을 클릭한 다음, Windows 8 부팅 항목을 선택하고, 아래쪽에 위치한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확인’을 눌러 지금까지 구성한 환경 설정을 저장한 다음, 다시 컴퓨터를 재시작 할 것인지 묻는 창이 나타나면 ‘다시 시작하지 않고 끝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 당장은 아직 컴퓨터를 재시직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더 이상 윈도우8로 부팅하지 않게 되며 부팅 시 화면에 표시되는 ‘운영 체제 선택’ 화면도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PC를 켜면 이전의 윈도우7로 바로 부팅되는 셈이지요. 하지만, 윈도우8은 여전히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채로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다음으로 윈도우 키를 누른 다음, 시작 메뉴의 검색란에 diskmgmt.msc를 입력하고, 디스크 관리 도구 항목이 나타나면 엔터를 누릅니다. 화면에 ‘디스크 관리’ 도구가 표시되면 윈도우8이 설치된 파티션을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윈도우8 파티션을 확인하기 위해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파티션이 C: 일수는 없다는 사실입니다. C: 는 현재 부팅해서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7이 설치된 파티션 입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에 표시된 것 만으로는 부족할 경우 Windows 탐색기를 연 다음 각 드라이브를 열어 윈도우8과 관련된 시스템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문자를 확인하면 됩니다.

 


삭제를 묻는 창에서 ‘예’를 눌러 동의하고 나면, 윈도우8이 시스템에서 완전히 삭제되게 됩니다. 그런데, 윈도우8을 제거하고 나면 할당되지 않은 빈 공간이 생겨 하드디스크가 낭비되지요. 이 공간을 다시 사용하려면 C: 파티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볼륨 확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C: 파티션을 최대 가능 용량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마법사에 표시된 기본 옵션값을 그대로 사용해서 진행하시면, 할당되지 않은 빈 공간이 모두 C: 파티션에 할당됨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게 답니다. 윈도우8을 다른 파티션에 설치해 멀티 부팅(듀얼 부팅) 환경을 구성해 두셨다면, 이제 윈도우8이 시스템에서 완전히 제거 되었습니다. 컴퓨터를 켜면 윈도우7로 바로 부팅할 것이며 윈도우8에 할당했던 모든 하드디스크 공간도 회수했습니다.

 

 

Windows 8 위에 이전 운영 체제 재설치 하기

 

별도의 파티션이 아닌 하나의 파티션에서 ‘업그레이드 설치’를 수행해서 윈도우7을 윈도우8로 업그레이드 했거나 혹은 윈도우8을 윈도우 XP, 비스타, 리눅스와 같은 다른 운영 체제 위에 설치한 경우 윈도우 8을 제거하고 이전 운영 체제 환경을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윈도우 8이 업그레이드 과정 중에 이전 운영 체제를 교체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8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윈도우8이 설치된 상태에서 덮어써서) 그 위에 다른 운영 체제를 다시 설치해야만 합니다. 물론, 이전 운영 체제를 재설치한 후에는 즐겨 사용하던 프로그램 들도 모두 다시 설치하고 따로 백업해 뒀던 개인 파일들도 복원해야 겠지요.


윈도우8이 설치된 상태에서 그 위에 다른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과정은 평소 컴퓨터에 운영 체제를 설치할 때와 방법과 과정이 같습니다. CD/DVD나 USB 메모리로 부팅한 다음 화면에 표시된 대로 따라서 설치하면 됩니다. 컴퓨터를 구입할 때 복구 파티션이 함께 제공된 경우, 이 복구 파티션을 사용해서 공장 출하 상태로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다음 부팅이 시작될 때에 복구 키를 몇 번 누르면 됩니다. 이 때 복구키는 주로 F10 이나 F12키인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컴퓨터마다 다릅니다. 부팅 과정 중에 복구키가 화면에 표시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컴퓨터를 공장 출하 시 기본 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은 컴퓨터의 설명서를 참조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기본 상태로 복원해 주는 복구 디스크를 (하나, 혹은 그 이상) 가지고 계실 수도 있을 겁니다. 이를 사용하려면, 컴퓨터에 첫번째 복구 디스크를 삽입하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컴퓨터가 재시작 되고 나면 자동으로 복구 디스크로부터 부팅하게 될겁니다. 혹시 자동으로 부팅되지 않을 경우, 키를 눌러 부팅 메뉴에 들어 가거나 혹은 BIOS 설정 화면을 사용해 부팅 순서를 변경한 다음 컴퓨터가 디스크로부터 부팅되게 해야 합니다. 부팅 시 어떤 키를 눌러야 메뉴나 BIOS에 들어 갈 수 있는지 안내 문구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을 경우, 컴퓨터의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혹시 복구 파티션이나 혹은 복구 디스크를 가지고 계시지 않을 경우, 설치 원본을 사용해 이전 운영 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윈도우7 설치 디스크(CD/DVD)를 가지고 있는 경우 컴퓨터의 CD/DVD 롬 드라이브에 넣은 다음 컴퓨터를 재시작 하여 윈도우7 설치 과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물리적인 CD/DVD 롬 드라이브가 없을 경우, USB 메모리에 윈도우7을 넣어 윈도우7 설치용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제 설치 디스크나 USB로 부팅한 다음 윈도우7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 때 설치를 진행하다가 ‘설치 유형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업그레이드가 아닌 ‘사용자 지정(고급)’을 선택해 파티션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파티션 지정 화면이 나타나면 윈도우8이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해 설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윈도우7 설치 프로그램이 윈도우8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파일을 C: 루트의 Windows.old 폴더로 알아서 옮겨 주기 때문에 윈도우8 때 사용하던 파일들 중 혹시 백업해 두지 못한 파일이 있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8이 설치된 상태에서 윈도우7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는 방법은 다른 운영 체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리눅스나 윈도우 XP를 선호할 경우 둘 중 하나를 윈도우7 대신 윈도우8 위에 설치할 수 있겠지요. 일반적인 설치와 동일한 과정을 거친 다음,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설정하는 화면에서 전체 하드디스크를 차지해 사용하도록 지정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윈도우8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셨다면, 윈도우8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마음에 꼭 들어서 잘 사용하셨나요? 혹은 얼마 지나지 않아 제거해 버리고 윈도우7이나 다른 운영 체제로 되돌아 가셨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경험을 공유해 주십시오!


최종 수정일: 2013년 4월 10일, 09:51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