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해진 바탕화면, 단번에 정리하는 방법? - Fences

이번글은 작은 요청 하나와 함께 시작해 볼까 합니다.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윈도우(Windows)를 사용 중이시라면 잠시 키보드에 손을 올리고 윈도 로고키 + D 키를 순서대로 동시에 눌러 보셨으면 합니다. 제가 여기서 잠시 기다리겠습니다. 이 창을 다시 띄울 마음의 준비를 한 뒤... 한 번 눌러보세요. 

...



네, 좋습니다. 해보셨나요? 그리고 무얼 보셨습니까? 혹시 바로가기 아이콘과 파일이 여기 저기 흩어져서 산만하지는 않습니까? 정리되지 않은 여러 아이콘 때문에 바탕화면이 복잡해져 있지는 않은가요? 


여러 형태가 있을 수 있겠지만, 아마 아이콘 정리를 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바람에 바탕화면이 복잡해진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실겁니다. 복잡해진 바탕화면을 보면서 아이콘 정리를 해야 겠다고 마음먹게 되지만, 번거롭거나 시간이 없어서 미처 정리하지 못한 분들도 계시겠지요. 혹시 복잡해진 바탕화면을 단번에 정리하고 유용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방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번에 소개할 Fences를 한 번 사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Fences는 복잡해진 윈도우 바탕화면을 단번에 깔끔하게 정리해 주는 심플하고 간편한 무료 유틸리티입니다. Fences를 사용하면 바탕화면 아이콘을 별도의 영역에 정리해 둘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만들고, 이동할 수 있으며, 삭제 할 수 있는 영역으로 말이지요. Fences는 Windows의 기본 기능으로 내장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간편한 유틸리티입니다.



Fences 다운로드

 

Fences의 무료 버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일반적인 다른 프로그램과 동일합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될때까지 '다음'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Fences_setup.exe


 

Fences의 사용

 

 

 

다음 버튼을 눌러 설치 과정을 마무리 짓고 마침 버튼을 누르는 즉시 위와 같은 시작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작업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화면이 나타나는군요. 어떤 선택지를 고르는게 적합할지 상당히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Fences를 이제 막 사용하기 시작했으니, 좀 더 쉬운 사용을 위해 중간에 위치한 큰 버튼(Fences 사용 시작!)을 누릅니다.

 

 

 

이제 얼마나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묻는 화면이 나타나는군요. 기본 아이콘 정리 영역을 두개 만들거나, 혹은 클릭 한 번 만으로 바탕화면의 모든 아이콘을 종류별로 정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바탕화면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 "내 아이콘 정렬" 기능을 예로 들어 보여 드리겠습니다.

 

 

 

'내 아이콘 정렬' 버튼을 클릭하기 전, 복잡해진 바탕화면의 모습입니다. 아이콘 정리를 하지 않으셨다면 아마 위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을겁니다. 이보다 더 복잡한 분은 아마 정리할 엄두를 못내고 계실지도 모르겠군요. 이제 Fences에게 '내 아이콘 정렬'을 요청하면 어떤일이 일어나는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말은 단 한마디 말은 "우와!" 입니다. 마우스 클릭 한 번 만으로 상당히 극적인 반전이 일어났습니다. Fences가 바탕화면에 있던 아이콘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Fence(울타리)를 만든게 보이실 겁니다. '빠른 링크, 최신 업데이트, 프로그램, 웹 링크, 폴더, 파일 및 문서'로 나눠져 있군요. 모든 Fence(울타리)가 다 제게 유용한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훌륭한 시작 방법이며 Fences가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Fence 영역을 제거하려면 그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Remove Fence(울타리 제거)"만 눌러주면 됩니다. 클릭하면 정말로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며, 확인을 선택하면 재빨리 쓸모 없는 Fence 영역을 제거해 줍니다.

 

비록 바탕화면의 모든 아이콘이 깨끗하고 깔끔하게 정리되었다 하더라도, 이 아이콘들을 항상 보고 싶지는 않을겁니다. Fences는 이런 사람들을 위해 작지만 훌륭한 기능 하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탕화면의 아무 빈 공간이나 더블클릭하면 신속하게 모든 아이콘을 감춰줍니다. 한 번 더 더블클릭 해주면 다시 Fence(울타리) 영역들이 표시됩니다.

 

 

입맛에 맞게 설정하기

 

 

바탕화면 구성을 마쳤다면, 이제 설정을 손볼 차례군요. Fences는 "Fences 구성"이라고 불리는 설정을 통해 몇 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리 정의된 레이아웃 중 원하는 항목을 골라 손쉽게 화면 배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일일이 마우스로 이동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Fence(울타리)를 배치할 수 있겠지요.

 

 


Fences가 어떤 모양으로 어떻게 표시되어야 할지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태로 말이지요. 설정이 그리 많은편은 아니지만 이 설정들 만으로도 대부분의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것을 조정할 수 있다고 봅니다.

 

 

글을 마무리 지으며

 

무료 유틸리티 임에도 불구하고, Fences는 그 어떤 성가심도 없습니다.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라고 강요하는 화면이 뜨지 않으며, 배너 광고도 없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어떻게 무료인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최고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 기능은 눈에 보이지 않도록 감춰져 있는데, 이 중 하나가 앞서 소개했던 '바탕화면의 모든 아이콘을 감추는 기능'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진정으로 사용자와 함께 커가는 프로그램 입니다. 정리 방식과 노하우의 발전은 사용자의 몫이지요. 아이콘을 깔끔하게 정리할 뿐만 아니라 윈도우 바탕화면을 다시 한 번 유용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까지 주로 유틸리티를 살펴보고 나면 사용이 끝나는 즉시 프로그램을 삭제했었는데, Fences 만큼은 두고 두고 사용할것 같습니다. 그 정도로 유용합니다.

 

Fences를 사용해 보셨나요? 사용해본 소감은 어떤가요. 의견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최종 수정일: 2012년 9월 17일, 22:11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