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심플한 구글리더 클라이언트(오프라인 지원) - Lightread



구글 리더(Google Reader)를 즐겨 사용하시는지요? 혹시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글을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우분투 리눅스용 구글 리더 클라이언트인 Lightread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Lightread는 매우 심플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 덕분에 RSS 피드에 좀 더 집중하며 편안하게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드를 탐색할때에 방향키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복잡함 없이 좀 더 간편하게 구글 리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Lightread는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행기에 탑승 했을때나 혹은 인터넷 연결이 없는 상황일때에도 평소 구독하던 RSS 피드를 읽으며 시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별표로 중요 표시를 해둔 글을 읽을 수도 있으며, 모든 변경 사항은 이후 인터넷에 연결 되었을때 다시 동기화 됩니다.


우분투를 위한 다른 RSS 리더와는 달리, Lightread는 구글 리더(Google Reader)와의 상호 연동을 통해 피드를 읽어오기 때문에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구글 리더에 등록되어 있는 피드들을 간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Lightread 사용 하기



 

Lightread를 사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것입니다. 혹시 이전에 구글 리더를 단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더라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나면 손쉽게 새 RSS 피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즉시 RSS 피드들이 다운로드 되기 때문에 특별한 과정없이 바로 글읽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혹시 새로운 피드를 추가하는 버튼을 발견하지 못하셨나요? 왼쪽 패널의 하단부를 보시면 "+" 버튼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새 RSS 피드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편안하게 이 리더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키보드 단축키를 즐겨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조금 낯설게 느껴 지실지도 모릅니다. 구글 리더에서 사용하던 단축키를 Lightread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Lightread가 훨씬 더 간편한 단축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3개 패널의 각 하단부를 보시면 작은 화살표가 보이실 겁니다. 이 화살표는 현재 상/하 방향키를 사용해 탐색할 수 있는 패널을 나타냅니다. 다른 패널로 이동하려면 좌/우 방향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상/하/좌/우 방향키만 있으면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는 셈입니다. 심플하지 않습니까.




한 가지 아셔야 될점은 기본적으로 맨 처음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만 피드 동기화가 이뤄지도록 설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좀 더 자주 동기화 하도록 바꾸고 싶을 경우 설정 부분에서 동기화 시점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혹시 매우 자주 업데이트 되는 사이트를 구독하고 계실 경우 알림 표시(Show notifications) 옵션을 꺼두시길 추천합니다. 계속해서 뜨는 알림 때문에 곤란할 수도 있습니다.



Lightread의 설치


Lightread는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Ubuntu Software Center)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시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검색을 했는데도 Lightread가 나오지 않을 경우 아래 PPA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ppa:cooperjona/lightread


다른 배포판 리눅스를 사용하시는 경우, 아쉽지만 Lightread를 사용하실 수 없을듯 합니다. 아직 소스 코드나 데비안/우분투 패키지가 아닌 RPM 같은 패키지는 찾지 못했습니다.  혹시 찾게 되면 본문에 링크를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노트북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해 사용하는 분이 얼마나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혹시 우분투를 사용중이실 경우 이 프로그램을 한 번 사용해 보셨으면 합니다. 구글 리더와 자동으로 동기화 되며 또한 인터페이스가 간결하고 깔끔하기 때문에 좀 더 간편하게 RSS 피드를 관리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모드를 지원하므로 비행기에 탑승중일 때도 남겨뒀던 RSS 피드를 놓치지 않고 읽어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우분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더 나은 RSS 리더를 알고 계신지요? 알고 계시는 분은 댓글로 의견 남겨 주셨으면 합니다.


최종 수정일: 2012년 8월 13일, 04:31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