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의 개인 클라우드 운영하기 - Tonido

Tonido는 자기 자신만의 개인용 클라우드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상의 모든 파일을 웹브라우저나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Tonido를 사용하면 문서, 사진, 음악, 비디오를 포함한 모든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편리하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NAS류이기 때문에) 업로드, 저장 용량에 대해 어떤 제한도 없고, 소프트웨어 자체도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윈도, 맥, 리눅스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Tonido는 2009년 4월 처음으로 주목을 받은 이례 인터페이스의 효율적인 개선, 다양한 기능 추가, 여러 개발 노력과 변화를 통해 흥미로운 발전을 이뤄냈습니다. 이번 글에선 Tonido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중심으로 얼마나 간편하게 자신만의 클라우드를 구성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Tonido를 통한 개인 클라우드 컴퓨팅


Tonido는 각 파일의 접근과 공유를 위해 상당히 흥미로운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음악의 경우를 예로들면 JukeBox란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컴퓨터에 저장된 MP3, WMA, FLAC, AAC, OGG, M4A의 음악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으로 바로 재생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검색하거나, 혹은 ID3 태그를 지정해 줄 수도 있고, 인터넷상의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거나 플레이 리스트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로 음악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Photos (사진), Thots (블로그), Workspace (일정 관리), Webshare (파일 공유), Torrent (원격 토렌트 다운로드 및 관리), Money Manager (지출 관리), Tonido Explorer (원격 파일 관리자)등을 제공해 Tonido를 설치하는것 만으로도 따로 서버를 구축하거나 혹은 유료 서비스에 가입할 필요없이 자신만의 훌륭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몇 가지에 대해 아래쪽에서부터 적어내려가 보겠습니다.

JukeBox
컴퓨터에 저장된 음악 컬렉션이 쌓일수록 누구나 한 번쯤 이런 고민을 해보게 됩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음악 파일에 접근하고 다운로드 과정없이 바로 재생할 수는 없을까 하고 말이지요. 이 때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중 하나를 고를수도 있겠지만 대용량의 음악 컬렉션을 보관하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iPod Touch 같은 대용량 플레이어에 저장해 놓고 들을수도 있겠지만, 일일이 파일을 복사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럴 경우 JukeBox를 활용하면 좀 더 간편하게 음악 파일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JukeBox는 자신만의 개인 음악 컬렉션에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Tonido용 애플리케이션 입니다.


MP3, WMA, FLAC, AAC, OGG, M4A와 같은 음악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으로 바로 들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특정곡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ID3 태그 지정 기능, 공유 기능, 그룹핑 기능, 플레이 리스트 생성 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Photos


Photos는 여러 Tonido 소프트웨어 사용자간 사진이 자동으로 동기화 되도록 해주는 Tonido용 사진 동기화 프로그램 입니다. 폴더에 새로운 사진이 추가되면 바로 친구나 가족에게 전송되도록 설정해 번거로운 과정없이 간편하게 (별도의 업로드나 다운로드 과정없이) 전체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Comment(댓글)과 Rating(평가) 기능도 함께 지원되고 있습니다.

Thots


Tonido Thots는 메모, 북마크, 웹 스크랩과 같은 여러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개인 블로그 기능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호할 경우 Thots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듯 합니다. Metaweblog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앱이나 프로그램이 있을 경우 컴퓨터, 스마트폰에 상관없이 간편하게 글을 포스팅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포스트를 빠르게 공유하기 위한 트위터 지원이 포함되어 있고, 웹페이지 북마킹과 텍스트 스크랩을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파이어폭스 플러그인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Mobile Applications
Tonido는 iPhone, Android, Blackberry를 위한 모바일앱을 각각의 앱 스토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앱을 통해 Tonido가 실행중인 PC (Windows 뿐만 아니라 Mac, Linux도 포함)의 파일을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음악 파일의 경우 스트리밍을 통해 바로 재생할 수 있으며,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파일과 같이 잘 알려진 파일 형식일 경우 바로 열어 보거나 작업할 수 있고, 공유 링크를 생성해 다른 사람과 바로 공유 할 수 있는등 여러 기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Tonido를 사용하면 컴퓨터에 저장된 모든 비디오 파일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보는게 가능해 집니다. Tonido Explorer의 웹기반 파일 관리자를 통해 파일을 관리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비디오 파일의 경우 별도의 다운로드 과정없이 웹브라우저 안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통한 파일 업로드
Tonido를 사용해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의 파일에 접근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이메일을 통해 업로드 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원하는 파일을 이메일에 첨부해서 계정으로 보내면, 도착하는 즉시 바로 컴퓨터상의 폴더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메일을 통해 컴퓨터상의 폴더에 저장된 파일은 다른 파일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에는?


이것외에도 Tonido는 여러 앱을 통해 상당히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orrent (원격 토렌트 다운로드 및 관리), Workspace (PIM, 일정 및 개인 정보 관리), Money Manager (지출 관리), Webshare (WebDAV를 포함한 대용량 파일 공유), OpenID (자체적인 OpenID 생성 및 관리), Screenshare (플래시, 자바, ActiveX가 필요없는 컴퓨터 화면 공유), Search (원격 컴퓨터 파일 검색), Explorer (원격 파일 관리)등 눈길을 끄는 흥미로운 기능이 여럿 포함되어 있습니다.

Tonido가 지원하는 여러앱과 기능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을실 경우,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


보시다시피, Tonido는 여러 잠재 가능성을 가진 흥미로운 프로그램 입니다. 웹을 통해 파일에 접근하고 스트리밍 방식으로 바로 보거나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파일을 복사해야할 필요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특히 Photos와 같은 파일 동기화 기능의 경우 하나 이상의 컴퓨터에 저장된 여러 파일이 항상 동기화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관리하고, 공유하고,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Workspace, Money Manager, Webshare, OpenID, Screenshare, Search, Explorer 기능을 통해 인터넷상의 다른 서버가 아닌 자기 자신의 컴퓨터에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컴퓨터를 NAS, 서버화 하기 때문에 당연히 특별한 용량 제한없이 하드디스크 용량이 곧 최대 용량이 되게 됩니다. 여러 이유로 자신만의 홈서버를 구축해 보려 시도해 보신분이 계시다면 Tonido가 어떤 장점을 지니고 있고, 또 얼마나 편리할지 짐작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마음에 드는 웹하드,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거나 혹은 자신만의 개인 홈서버,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네트워크 연결형 저장 장치),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해 보고 싶으실 경우 Tonido를 꼭 한 번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