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파일보안, 암호화 프로그램 - Conceal

문서나 파일에 중요한 내용이 담겨져 있을경우 다른 사람이 함부로 열어 볼 수 없도록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안 수준이 낮긴 하지만 가장 간편하게 파일을 보호하는 방법으로는 파일을 압축해서 압축 파일에 비밀번호를 걸어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이 담겨있어서 좀 더 높은 수준의 보안이 필요할 경우 파일 자체를 암호화해서 필요할때마다 암호화를 해제하고 복호화해서 보면 되겠지요.

이런 파일 암호화 프로그램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복잡하지만 강력한 암호화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반면, 보안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사용하기가 매우 쉬운 프로그램이 있기도 합니다. Conceal은 그 중 매우 사용하기 쉬운 부류에 속하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프로그램 입니다.

Conceal은 다른 여러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Windows XP, Vista, Windows 7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른 암호화 프로그램들과 차별화시키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매우 간편한 사용 방법과 사용하고자 하는 암호화 형태를 별다른 어려움 없이 쉽게 고를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어떤 모습이고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지 아래쪽에 이어서 적어내려가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화면 구성이 한눈에 들어올만큼 직관적이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불편함없이 바로 파일을 암호화하고 복호화 할 수 있을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버튼을 더블클릭해서 기능을 실행시킬 수 있지만 파일을 드래그해서 자물쇠에 놓는 방식으로도 암호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된 파일을 복호화할때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열쇠에 암호화된 파일을 드래그해 놓아 복호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스크린샷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프로그램에 있을리가 없는 연도와 날짜, 시간같은 글자가 희미하게 비쳐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짐작이 가시지요? 그 이유는 프로그램창 자체가 반투명하기 때문에 뒷쪽에 있는 화면이 비쳐 보이기 때문입니다. 비스타나 윈도7의 에어로 글래스처럼 좀 더 보기좋게 하기 위해서 반투명하게 만들었겠지요. 암호화 프로그램에 있어선 불필요하기 그지없는 사소한 요소지만 눈에 들어오기에 짚어보고 넘어갑니다.




파일을 암호화하기 위해 드래그해서 자물쇠위에 놓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Destination 부분에서 암호화된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선택하고, Password 부분에 암호화를 해제할때 필요한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Delete Original File 부분을 체크해서 암호화된 파일이 생성된후 원본 파일을 지우도록 할 수 있습니다.
Delete Original File은 당연히 체크해야 합니다. 파일을 암호화해서 암호화된 파일을 생성해 냈다면, 보호되지 않은 원본 파일은 당연히 지워야 겠지요.

여기서 Options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어떤 종류의 암호화를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프로그램을 개발하신분이 암호화 속도와 암호화의 강약 정도를 잘 표시해 놓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Options을 일일히 클릭해서 암호화 종류를 선택하지 않을경우, 프로그램은 기본값으로 TripleDES를 사용해 암호화를 시작합니다. 기본 동작이 정말 잘 지정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 값도 지정해주지 않았다면 당연히 가장 안전한 방법이 기본값이 되어야 겠지요. (보안프로그램이기에)




다음 화면에서 암호를 저장할건지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Yes를 클릭해서 계속 진행합니다.




Yes를 클릭하고 나면 이제 암호화된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지 묻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장소를 선택한 다음 OK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화면에까지 도달했다면, 이제 OK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비로소 암호화 과정이 시작됩니다. 빠른 암호화(Fast encryption)의 경우 속도가 너무 빨라서 암호화 과정이 금방 지나가게 됩니다.




다른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암호화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알림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하기 위해 OK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암호화가 완료되게 됩니다.





파일을 복호화하는 과정도 거의 동일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암호화된 파일을 찾아서 지정해 주기만하면 됩니다.
암호화된 파일은 .xcon 이란 확장자를 가지게 되는데, 보안을 위해 암호화된 파일이 저렇게 눈에 확 띄는 확장자를 가져도 되는걸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암호화된 파일을 드래그한 다음 Conceal 프로그램의 열쇠쪽으로 놓으면 위와 같이 암호를 묻는 작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암호화 할때 사용했던 암호를 입력한다음 계속 진행합니다. 암호를 모두 입력한 다음에는 Save and Close를 선택하면 됩니다.
복호화된 파일이 저장될 다른 경로를 지정해 줄수도 있지만 굳이 지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복호화도 꽤나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복호화가 완료되면, 역시나 파일이 성공적으로 복호화 되었다는 확인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다시 한번 OK 버튼을 누르고 나면 이제 모든 복호화 과정도 완료된 셈입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아무 문제없이 잘 동작하는데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필요로하는 기본적인 옵션을 모두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 무료라는 점이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복호화 할때 Save and Close 버튼이 오른쪽 상단이 아니라 아래쪽에 위치해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동작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중요한 파일을 간편하게 암호화해야 할때 Conceal을 사용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최종 수정일: 2009년 11월 26일, 22:38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