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파일 백업 자동화 프로그램, Backup Maker

평소때는 그냥 아무 생각없이 지내게 되지만, 오류나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날려먹고 나서야 백업하지 않은것을 후회하게 되곤 합니다. 특히 엄-청나게 긴 장문의 문서를 긴 시간동안 기껏 공들여 작성했는데, 저장하기 직전 잠시 물먹으러 가다가 코드에 걸려 넘어지면서 컴터의 전원이 빠지는 순간... 머리가 하얗게 변하면서 멍- 해져 버립니다.
한 동안 멍- 한 뒤에는 뒷골이 땡기기 시작하고, 뭐라고 표현할 수 없는 착잡한 기분이 되어 버리지요.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파일이 손상되거나 망가지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백업해 두면 한숨 놓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백업을 해야 겠다고 마음 먹고 막상 백업을 하려고 보면... 일일히 CD/DVD나 외장 하드로 복사해두는게 생각처럼 쉬운일은 아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얼마 안가서 그만두고 싶어 지더군요;
금새 지칩니다.

결국은 파일 백업을 자동화 하는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WinRAR의 콘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배치 파일을 작성하는 방법이 눈에 띄기는 했지만 여전히 만족스럽지가 않았습니다.

계속 좀 더 만족스러운 방법이 없을까 찾아헤매다 자동으로 파일을 백업해주는 간편한 프로그램을 하나 찾아냈습니다.
그 프로그램은 바로 BackUp Maker라는 프로그램 입니다.

BackUp Maker는 정기적인 시간 간격으로 원하는 파일에 대해 ZIP 파일 압축 형태로 백업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포스트에선 "Expert Mode (전문가 모드)" 기능을 끈 Standard Edition(프리웨어 버전)을 기준으로 어떻게 간편하게 백업을 생성하고 복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적어내려가 보겠습니다.





우선, 백업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야 합니다. 개별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폴더인 내 문서를 백업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내 문서 폴더를 백업하도록 앞쪽에 체크해서 지정한 다음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2번째 단계에서는 얼마만큼의 시간 간격을 두고 계속 백업되게 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분, 1시간등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계속 백업되게 할 수도 있고, 7:45분처럼 지정된 시각에 백업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로그오프와 같은 특정 시스템 이벤트가 발생했을때 백업이 실행되게 하거나 혹은 한 주나 달의 특정한 날에 백업을 하도록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백업 주기를 적절히 골랐다면, Next 버튼을 또 한번 꾹-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3번째 단계에 오면 백업 형태를 골라야 합니다. Full backup(풀백업, 완전 백업)은 백업시 어떤 파일이 변경되었는지의 여부와는 관계없이 무조건적으로 지정된 모든 파일을 백업합니다.

파일 구성에 아무런 변화가 없이 그대로인 상태라도 무조건 모든 파일을 압축하기 때문에 용량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artial backup(부분백업, 증분백업)은 이전 백업과 비교했을때 변경된 사항이 있거나 새롭게 생성된 파일만 백업합니다.

새로운 파일이나 내용이 바뀐 파일만 백업하기 때문에 full backup에 비해 상대적으로 용량 소비가 낮은 편입니다.

 

Partial backup 하위에 보면 4가지 옵션이 존재하는데, 어느 시점과 현재 파일 구성을 비교할건지 고를 수 있습니다.

Since last full backup은 맨 처음 생성된 백업과 현재 파일 구성을 비교하도록 합니다. 맨 처음 만들어진 백업과 계속 비교하기 때문에 이전에 백업된 적이 있는 파일도 다시 한번 중복되서 백업될 수 있습니다.

 

* 예:

1. 첫번째.txt 라는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Since last full backup 옵션으로 백업.

 

2. 두번째.txt라는 파일이 폴더에 추가됨. 1번과 비교했을때 변경된 사항. 백업됨 - 백업된 파일: 두번째.txt

 

3. 세번재.txt라는 파일이 폴더에 추가됨. 1번과 비교했을때 변경된 사항은 두번째.txt, 세번째.txt - 백업된 파일: 두번째.txt, 세번째.txt (중복 발생)

 

4. 네번째.txt라는 파일이 폴더에 추가됨. 1번과 비교시 변경된 사항은 두번째.txt, 세번째.txt, 네번째.txt - 백업된 파일: 두번째.txt, 세번째.txt, 네번째.txt (중복 발생)

...

..

 

 

Since last partial backup은 가장 마지막으로 생성된 최근 백업의 시점과 현재 파일 구성을 비교합니다.

파일이 중복되서 백업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용량 측면에서 다른 백업 형태보다 효율이 더 높은편입니다.

 

* 예:

1. 첫번째.txt 라는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Since last partial backup 옵션으로 백업.

 

2. 두번째.txt라는 파일이 폴더에 추가됨. 1번과 비교했을때 변경된 사항. 백업됨 - 백업된 파일: 두번째.txt

 

3. 세번재.txt라는 파일이 폴더에 추가됨. 2번과 비교했을때 변경된 사항은 세번째.txt - 백업된 파일: 세번째.txt


4. 네번째.txt라는 파일이 폴더에 추가됨. 3번과 비교시 변경된 사항은 네번째.txt - 백업된 파일: 네번째.txt

...

..






다음으로는, 백업된 파일이 저장될 장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로컬 하드나 외장하드에 있는 디렉토리, 혹은 CD/DVD, FTP 서버와 같은 장소를 고를 수 있습니다. 백업된 파일들은 지정된 장소에 하나의 ZIP 파일 형태로 압축되서 저장됩니다.
웹하드 형태의 외부 웹서비스에 백업이 저장되도록 하려면, 해당 저장 공간이 내 컴퓨터 하위에 하나의 드라이브로서 나타나야 합니다. 로컬 하드, 외장하드, CD/DVD, FTP 이외의 장소에 백업이 저장되길 원하신다면 지난번 포스트에서 소개해드린 무료 클라우드 저장소인 N드라이브 탐색기나 혹은 윈도우 8.1이나 윈도우 10을 사용하신다면 탐색기에 통합되어 있는 OneDrive 연동을 한번 고려해 보세요.





이 단계에서 백업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백업이 존재할 경우 분류와 관리가 용이하도록 그룹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Use current date as filename을 체크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번 백업을 진행하면 이전 백업의 내용이 덮어씌워져서 백업이 꼬일 수 있기 때문에 Use current date as filename 체크박스를 잊지말고 꼭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OK 버튼을 누르고나면 모든 설정이 저장됩니다. 시간 관련 설정을 지정해 두셨다면 설정한 시간 간격이나 시각에 백업이 실행됩니다. 곧바로 백업을 시작하려면 메인 화면에서 백업 작업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편에 있는 초록색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백업 복원하기



백업 압축 파일을 원래 위치로 복원하려면 프로그램 메인화면에 있는 "Restor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원래 파일이 있던 전체 경로의 디렉토리 구조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예: C:Documents and SettingsYouMy Documents), "Keep directory structure(디렉토리 구조 유지)"를 체크한 상태에서 원래 지점으로 파일을 복원하려면 드라이브 최상위인 루트를 찍은 다음 복원하셔야 합니다 (예: C:)

Keep directory structure의 체크를 풀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위치로 복원하시면 복구된 파일을 보기위해 여러번 폴더를 찍어서 들어가야 합니다.

BackUp Maker는 어떤 용량의 파일이라도 빠르고 간단하게 자동으로 백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백업될때마다 "사용해줘서 고맙다(Thank you for using BackUp Maker)"창이 10초간 뜨는걸 제외하면 파일 자동 백업 기능에 충실한 괜찮은 프리웨어라 생각합니다.


최종 수정일: 2009년 6월 3일, 08:44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