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방식의 무료 웹하드, ZumoDrive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을 사용하는 Windows Live SkyDrive, Dropbox, Sugarsync, Box.net 같은 무료 웹하드 서비스들에 대해 들어보신적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무료 웹하드라기 보단 더 정확히는 '클라우드 방식의 온라인 파일 저장 서비스'라고 불러야겠지만, 좀 더 부르기 쉽게 줄여서 무료 웹하드 서비스라고 적어 봤습니다.

특히 요즘 들어서는 25GB 라는 용량이 무료로 주어지기 때문인지 Windows Live SkyDrive를 사용하는분이 꽤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카이드라이브가 충분히 만족스럽긴 하지만 좀 색다른 무료 웹하드가 없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해외 웹에서 나온지 얼마 안되보이는 서비스인 ZumoDrive를 발견했습니다.

일반적인 웹하드는 파일을 업로드한 다음 사용하려면 일일히 다시 다운로드 받아야 되지만, ZumoDrive는 저장 공간 자체가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로컬 하드디스크처럼 인식되서 바로 파일을 저장하고, 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들어서 ZumoDrive에 대해 포스팅 해봅니다.

ZumoDrive는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해서 언제어디서라도 컴퓨터와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바로 파일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웹하드 서비스 입니다. 일반적인 웹하드는 파일을 업로드 한뒤, 파일을 사용하려면 컴퓨터에 일일히 다운로드 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모두 저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얼핏 보기에는 당연해 보입니다. 

하지만 만일 하드 용량이 4GB인 넷북을 사용하고 있고, 웹하드에는 10GB나 되는 파일이 저장되어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 넷북 용량이 모자라기 때문에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게되고, 눈앞에 둔 파일을 열어볼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고 맙니다.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ZumoDrive가 인상적인 점은, 저장 공간이 하나의 드라이브로서 컴퓨터에 연결되서 마치 로컬 하드디스크처럼 다룰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파일이든지 (MP3등) 저장된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클라우드로부터  파일이 스트림되서 따로 다운로드 할 필요없이 바로 파일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 덕분에 컴퓨터에 남은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더라도 아무 문제없이 대용량 파일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을때는?

분명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처음 ZumoDrive를 봤을때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 못하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이런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ZumoDrive를 사용할 경우, 호스팅된 파일들은 푸른 원모양의 아이콘이 왼쪽 아랫편에 작게 표시됩니다.

이 아이콘은 파일들이 현재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경우 어떤 파일이든간에 더블클릭해서 열면, 서버로부터 스트림된 다음 컴퓨터에 캐시됩니다. 

따라서 컴퓨터의 인터넷 연결이 끊기게 되더라도, 컴퓨터상에는 여전히 캐시된 버전이 남기 때문에 계속해서 파일을 열고, 보고, 수정하는게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다시 연결되게 되면 ZumoDrive가 자동으로 로컬 데이터의 변경사항을 클라우드 서버로 동기화/적용시켜 줍니다.



설정 페이지(Settings)에서는, 캐시에 사용될 하드디스크 용량과 캐시가 어디에 저장되게 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항상 서버로부터 파일을 스트림되게 할지, 아니면 항상 로컬에 캐시되게 할지, 혹은 둘 다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할것인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iPhone/iPod Touch용 ZumoDrive

ZumoDrive를 이용하면 8GB iPod Touch에서도 10GB나 되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ZumoDrive iPhone/iPod Touch용 프로그램 (iTunes Store 링크)과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클라우드로부터 바로 수 많은 곡의 음악을 재생하고, 문서를 열어보고 수정하며, 여러장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ZumoDrive는 현재 Windows, Mac OS X, iPhone/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웹인터페이스로 ZumoDrive를 사용해야 합니다. ZumoDrive의 말에 따르면, 리눅스 버전도 곧 나올 예정이며 ZumoDrive 개발자 블로그에서 소식을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료 계정은 기본적으로 1GB의 공간이 제공됩니다.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할 경우 10GB에 월 $2.99, 500GB에 월 $79.99를 지불하고 프리미엄 계정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스카이브 드라이브만큼 큰건 아니지만, 편의성은 ZumoDrive가 더 뛰어난듯 합니다.


* ZumoDrive 사이트 링크:  http://www.zumodrive.com/



최종 수정일: 2009년 5월 21일, 08:40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