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를 위한 텍스트 에디터 3가지

프로그래밍을 해보셨다면 구문 강조 기능이 얼마나 편리한지 알고계실겁니다.
단순히 HTML 코딩을 할때라도 그냥 메모장에서 이리 저리 수정하고 작업하는것 보다는 태그나 속성이 서로 다른 색상으로 구별되서 표시되는 구문 강조 기능이 있는 텍스트 에디터로 작업하는게 중괄호나 대괄호가 잘 닫혀있는지 확인하기 쉽고, 오타가 났을때도 빨리 고칠 수 있는데다가, 모든게 한눈에 들어옴을 알 수 있습니다.

HTML부터 시작해서 간단하게 코드를 수정할때는 저 자신도 모르게 메모장을 애용하게 되는데 구문 강조 기능이 없다는 사소한 차이 하나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게되는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래밍을 할때 메모장을 대체하고도 충분히 남을, 가벼운 윈도우즈용 에디터를 3가지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비용까지 지불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선택의 폭이 정말 넓어집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요^^?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쉐어웨어에는 Dreamweaver, Aptana(Aptana Studio, Aptana Clould, Aptana Jaxer로 구성됨)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번에 살펴볼 텍스트 에디터는 모두 무료입니다 :)


Intype

Intype 는 상당히 가볍고 괜찮은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인터페이스는 마치 맥 OS X의 TextMate처럼 심플하고, 쓰기쉽고, 깔끔합니다. 2007년 1월에 첫번째 알파버전이 출시되었고 글을 쓰고 있는 현재는 알파버전 3이 나와있습니다.

Intype의 개발 진행 속도는 매우 느린편인데 그 이유는 개발자가 2명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Martin Cohen이 프로젝트 리더와 인터페이스 담당을 맡고있고, Juraj Durech라는 사람이 핵심 부분의 C++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ype가 마침내 1.0 버전을 찍게된다면 의심의 여지없이 최고의 텍스트 에디터중 하나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왜일까요? 흠... 그 이유는 현재 아직 0.3.1 버전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미 상당히 좋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자동 완성 기능과 플로그인을 지원하고 있고, 그 밖에도 훨씬 더 많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Intype의 완성된 기능과 개발중인 기능들은 이 링크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Intype가 구문 강조 기능을 지원하는 언어로는 C, C++, CSS, HTML, HTML (Rails), Jasmine, Java, Javascript, PHP, Perl, Python, Ruby, Ruby on Rails, SQL, SQL(Rails), Textile, XHTML, XML, XSL, YAML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완성 기능을 지원하는 언어에는 PropertyList, C, CSS, DOM, HTML, Jasmine, Java, Javascript, Perl, PHP, Python, Rails, reStructuredText, Ruby, SQL, Textile, XML, YAML이 있습니다.


* 링크: Intype 공식 웹사이트

* 다운로드:



자동 완성 기능이란?

자동 완성 기능이란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정 함수나 명령들을 입력할때, 해당 구문의 기본 형태가 미리 입력되서 좀 더 빨리 프로그래밍 할 수 있게 해주것을 말합니다.

PHP를 예로들면, IF 구문을 사용하고 싶을경우 if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그 순간 해당 구문의 기본 형태가 미리 입력되서 좀 더 손쉽고 빠르게 코드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Notepad++

Notepad++ 는 포함된 기능 때문에 많은 프로그래머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매우 유명한 오픈소스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Notepad++는 2003년 11월에 첫 출시되었고, 현재 글을 쓰면서 확인해보니 5.3 버전이 나와있네요.


Intype처럼, Notepad++는 많은 언어에 대해 구문 강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문 강조가 지원되는 언어에는 C, C++, Java, C#, XML, HTML, PHP, CSS, makefile, ASCII art, doxygen, ini file, batch file, Javascript, ASP, VB/VBS, SQL, Objective-C, RC resource file, Pascal, Perl, Python, Lua, TeX, TCL, Assembler, Ruby, Lisp, Scheme, Properties, Diff, Smalltalk, Postscript, VHDL, Ada, Caml, AutoIt, KiXtart, Matlab, Verilog, Haskell, InnoSetup, CMake, YAML이 있습니다.


Notepad++에는 스타일 에디터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Notepad++가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구문 강조가 익숙하지 않을때에는 더 편한 형태로 해당 언어의 구문 강조 스타일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Notepad++는 플러그인도 사용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8개의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8개의 플러그인은 Light Explorer, Spell-Checker, NppExec, MIME Tools, FTP, NppExport, Compare, Document Monitor 입니다.


매크로 기능이 있어 똑같은 함수를 계속해서 여러번 입력할 필요가 없게 해줍니다. Preferences(속성)창에서는 탭 사이즈에서부터 커서 깜빡임 비율과 너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걸 변경할 수 있습니다.


Notepad++는 하루 종일 포스팅에 적어내려가야 할 만큼 많은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다른 기능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으신 경우, 아래의 공식 웹사이트에 방문해 보세요.


* 링크: Notepad++ 공식 웹사이트

* 다운로드:




ConTEXT

100% 윈도만 사용할때 제가 자주 사용하던 텍스트 에디터는 ConTEXT 였습니다.

심플하면서도 금방 사용할 수 있을만큼 간편한 인터페이스가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ConTEXT는 매우 가볍고 메모리를 거의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는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약간의(?) 프로그래밍도 하려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ConTEXT가 좋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ConTEXT가 구문 강조를 지원하는 언어로는 C, C++, CSS, ConTEXT Highlighter, ConTEXT Language Files, Fortran, Foxpro, HTML, Inno Setup Script, Java, JavaScript, Object Pascal, Perl, PHP, Python, SQL, Tcl/Tk, Visual Basic, x86 Assembler, XML이 있습니다. 만일 ConTEXT가 사용하는 구문 강조의 스타일이 맘에 안드신다면 언제든지 Options->Environment Options->Colors 메뉴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더 많은 언어에 대한 구문 강조를 다운로드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ConTEXT는 소스를 컴파일하기 위한 컴파일러도 통합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소스나 파일들을 좀 더 일관성있게 관리하기 위해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해 관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ConTEXT도 매크로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같은 함수를 계속해서 타이핑해야하는 수고로움도 덜 수 있습니다.

포함된 모든 기능들을 보시려면 이 링크를 한번 보세요.


* 링크: ConTEXT 공식 홈페이지

* 다운로드:


프로그래밍에 주로 어떤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위 프로그램중 하나나, 혹은 완전히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가요? 가장 즐겨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종 수정일: 2009년 5월 7일, 11:01

서지스윈

누군가가 무언가를 시작하고 해낼 수 있는 기반을 'IT'로 전달하고 싶어 이 ‘서지스윈 @IT 블로그 매거진’를 만들었고, 지금도 설레는 마음으로 밤낮 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블로그, 사이트가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