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는 어떻게? 라즈베리 파이, 파이 OS 설치 방법 2가지! (+모니터, 키보드 없이 사용하려면?)

2019년도까지 라즈비안(Raspbian)이라 불렸던 라즈베리 파이 OS(Raspberry Pi OS)는 데비안(Debian) 리눅스가 바탕입니다. 손바닥 크기의 미니 컴퓨터인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파이에서 쾌적하게 실행되도록 최적화되어 있고요. 꼭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이 모두 '기본 프로그램'인 점이 마음에 듭니다. 라즈베리 파이를 처음 사용하신다면 '라즈베리 파이 OS'부터 설치해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라즈베리 파이 OS(Raspberry Pi OS) 설치는 기존에도 쉬운 편이었지만, 작년인 2020년에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라는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훨씬 더 쉬워졌습니다. 아래에서 라즈베리 파이에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 나온 방법대로 진행하려면 파이에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파이에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를 연결하지 않고도 설정을 진행하려면, 파이의 전원을 켜는 즉시 Wi-Fi에 연결하고 원격 접속을 허용하도록 구성해줘야 하는데요. 라즈베리 파이를 '모니터나 키보드 없이' 사용하는 방법도 글 후반부에서 보너스로 살펴보겠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 방법
 
준비물은?

 

SD 카드에 라즈베리 파이 OS를 설치하려면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 라즈베리 파이 3, 3B, 3B+, 4...

* SD 카드 (전체 설치에 16GB 필요, 속도는 최소 클래스 4 이상을 추천!)

* 컴퓨터

* SD 카드 리더기

* 5V 전원 어댑터

* 모니터

* HDMI 케이블

* 키보드, 마우스 (글 후반부에 보너스로 소개할 '라즈베리 파이 모니터/키보드 없이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하실 계획이라면 없어도 괜찮습니다!)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 방법
 
'이미저' 사용 방법

 

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라즈베리 파이 OS(Raspberry Pi OS)를 SD 카드에 설치하려면, 공식 사이트에서 '파이 OS 이미지'를 다운로드한 다음에 '발리나 에처(balenaEtch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파이 이미저'는 이 두 단계를 하나로 결합한 프로그램입니다. 파이 OS 이미지를 따로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이 프로그램만 실행하면 'OS 다운로드'와 'SD 카드 설치'를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어 편합니다. 선택한 운영 체제의 최신 버전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하여 SD 카드에 설치해줍니다.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의 모습

파이 이미저는 단순히 'OS 다운로드' 기능만 결합하지 않고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더욱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데요. 특정 운영 체제를 이전에 SD 카드에 설치한 적이 있다면, 다른 SD 카드에 설치할 때는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하지 않고 기존에 다운로드 해둔 파일을 그냥 사용합니다. 덕분에 여러 SD 카드에 설치하거나 기존 SD 카드에 재설치할 때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어 좋습니다.

 

파이 이미저는 'SD 카드 FAT32 포맷' 기능과 더불어 라즈베리 파이 4(Raspberry Pi 4)에 부팅 문제가 생길 때 시도해보면 좋을 'SD 카드 EEPROM 부팅 이미지 설치' 기능까지 빼놓지 않고 챙겼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굳이 다른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파이 이미저'가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네요.

 

파이 이미저로 SD 카드에 파이 OS를 설치하려면 아래 순서대로 진행해보세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운영 체제용으로 나온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를 다운로드합니다. 윈도우용 뿐만 아니라 맥 OS(macOS), 우분투(Ubuntu) 리눅스용 설치 파일도 있네요.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 운영 체제별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신다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저를 설치하시고요.

맥 OS에서는 .dmg 파일을 연 다음에 프로그램 아이콘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끌어다 놓으세요.

우분투 계열 배포판도 .deb 파일을 더블 클릭한 다음 설치 창이 뜨면 'Install'이나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해주세요.

SD 카드 리더기에 'SD 카드'를 끼우고 리더기를 컴퓨터의 USB 단자에 연결합니다. SD 카드 리더기를 내장한 노트북이라면 SD 카드를 바로 장착합니다.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를 실행해주세요.

사용할 운영 체제를 선택합니다. '라즈베리 파이 OS(Raspberry Pi OS)'를 설치하려면 맨 위에 있는 Raspberry Pi OS를 선택해주세요.

우분투 마테(Ubuntu Mate)나 만자로 리눅스(Manjaro Linux) 등 다른 운영 체제를 설치하려면 맨 아래 쪽에 위치한 Use custom(사용자 지정) 항목을 클릭한 다음에 운영 체제의 설치 이미지(.img / .zip / .gz...)를 선택해줍니다. '라즈베리 파이 OS' 말고도 라즈베리 파이에 최적인 운영 체제가 20가지나 더 있습니다. 직접 한 번 시험해보세요!

프로그램 창 중앙의 CHOOSE SD CARD 버튼을 클릭한 후 운영 체제를 설치할 SD 카드를 선택하세요.

마지막으로 WR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라즈베리 파이 OS
 
첫 사용 설정

 

SD 카드에 라즈베리 파이 OS를 문제 없이 설치하셨다면 컴퓨터에서 분리한 다음에 라즈베리 파이에 끼워주세요. 초록색 기판에서 'SD CARD'라고 인쇄된 부분이 SD 카드를 넣는 부분입니다. 이제 전원을 연결하고 잠시 기다리면 라즈베리 파이 OS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냅니다. 화면 중앙을 보면 간단한 사용 설정을 안내할 'Welcome to Raspberry Pi' 창이 열려있는데요. Next(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 모습처럼 Set Country(국가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요. Country(국가)는 United Kingdom(영국)을 선택하고 Language(언어)는 British English(영국 영어)를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셨다면 Next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국가'를 '영국'으로 선택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국가'로 South Korea(한국)을 선택하면 재시작 이후에 메뉴나 바탕 화면 휴지통 아이콘을 비롯한 모든 곳의 글자가 외계어로 깨져 보이기 때문이고요.

 

두 번째 이유는 라즈베리 파이 3 B나 그 이전 파이의 경우 Wi-Fi 연결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국가'를 선택하면 국가별 'Wi-Fi 주파수 신호 범위' 설정도 함께 불러오는데, 라즈베리 파이 3 B와 그 이전 파이의 Wi-Fi 칩셋에 대한 한국 지역 '주파수 범위' 설정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파이 3 B'에서 South Korea를 선택하면 Wi-Fi 접속 지점(AP) 이름도 뜨지 않고 당연히 Wi-Fi 연결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Wi-Fi에 정상적으로 연결하려면 United Kingdom을 선택해야 하네요. '파이 3 B+, 4'도 동일한 문제가 있었는데 지금은 해결한듯 합니다.

 

다음으로는 기본 계정인 'pi'의 암호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기본 암호는 'raspberry'로 설정되어 있고요. 보안을 위해 반드시 암호를 설정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Enter new password(새 암호 입력)에 암호를 입력하시고 Confirm new password(새 암호 확인)에 동일한 암호를 한 번 더 입력한 다음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Wi-Fi 연결' 화면이 나옵니다. 연결할 'Wi-Fi 이름'을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한 다음에 Next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으로는 '라즈베리 파이 OS'의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Skip 버튼을 눌러 지금은 업데이트를 건너 띄고 나중에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도 있고요.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확인과 설치를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Next'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확인하면 업데이트 확인과 다운로드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첫 기본 설정이 끝났습니다. 방금 전 'Update Software(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화면에서 Skip을 누르셨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 완료 화면이 나오고요. Done(마침)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Update Software' 화면에서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업데이트 설치를 진행하신 경우 아래처럼 두 가지 버튼을 표시합니다. 파이를 나중에 다시 시작하려면 Later(나중에) 버튼을 누르시고요. 파이를 다시 시작하여 업데이트의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Restart(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대한민국' 시간대로 변경

 

앞서 '초기 설정' 과정에서 '두 가지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 국가를 '영국'으로 설정했습니다. 시스템의 시간도 '영국 시간'을 표시하는데요. 한국 시간을 표시하도록 설정을 변경해보겠습니다!

 

좌측 상단 모서리의 '라즈베리 로고 버튼'을 눌러 메뉴를 열고 Preferences(설정) > Raspberry Pi Configuration(라즈베리 파이 설정) > Localisation(현지화)를 선택하여 설정 창을 열고요. Set Timezone(시간대 설정) 버튼을 누른 다음에 Asia, Seoul을 선택하고 OK, OK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제 파이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한 설정을 적용하면 시스템이 시간을 '한국' 시간으로 정상적으로 표시합니다.

 

한글 표시와 입력을 위해 - 한글 폰트와 입력기 설치

 

라즈베리 파이 OS는 기본적으로 '한글 폰트'와 '한글 입력기'를 설치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설치 직후에는 시스템이나 인터넷 웹 사이트의 한글이 깨져 나오고, 한글 입력도 할 수가 없는데요. 아래에서 살펴볼 간단한 명령어로 한글 폰트와 입력기를 설치해줘야 합니다.

 

먼저, Ctrl + Alt + T 키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요. 아래 명령을 실행하여 한글 폰트를 설치합니다.

sudo apt install fonts-nanum  [명령어 복사]

이제 화면 상단의 '지구본'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크로미움(Chromium) 웹 브라우저를 열고 국내 사이트를 방문해보면 한글이 깨지지 않고 문제 없이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한글 입력기를 설치해볼까요.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한글 입력기를 설치합니다. 한 번에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해주세요! 혹시 명령 실행 후에 정말 설치를 원하는지 물으면 y를 입력한 다음에 엔터 키를 눌러주세요.

sudo apt install fcitx fcitx-hangul  [명령어 복사]

im-config -n fcitx  [명령어 복사]

실행하셨다면 파이를 다시 시작해주시고요. 재시작 후에는 '파이 로고' > Preferences > Fcitx Configuration 순서로 클릭해주세요.

'Input Method Configuration' 입력 설정 창이 열리면 좌측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한 다음에 Only Show Current Language의 체크를 풀고 하단의 검색창에 hangul을 입력합니다. 목록에 Hangul 항목이 보이면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에 OK 버튼을 눌러 추가해주세요.

이렇게 해서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영어 입력 상태에서 Ctrl + Space 키를 눌러 한/영 전환을 하면? 마침내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본 한/영 전환키인 Ctrl + Space를 다른 키 조합으로 변경하려면, 앞서 본 'Fcitx 설정' 창의 Global Config 탭에서 Trigger Input Method 부분의 'Ctrl+Space' 버튼을 클릭한 다음에 새 한/영 키 조합을 눌러주면 바뀝니다. 아쉽게도 키보드의 '한/영'키는 지정이 안 되네요.

 

 

 
또 하나의 설치 방법
 
NOOBS로 설치하는 방법

 

NOOBS(New Out Of the Box Software)는 라즈베리 파이 첫 시작 시에 사용하고자 하는 운영 체제를 선택하면 SD 카드에 설치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기본적으로 SD 카드에 운영 체제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모두 미리 저장해 놓은 다음, 사용자가 원하는 운영 체제를 선택하면 그 후에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방식을 활용합니다.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Raspberry Pi Imager)'는 컴퓨터에서 SD 카드에 파이 OS를 설치하는데요. 'NOOBS'는 라즈베리 파이에서 SD 카드에 파이 OS를 설치합니다. 이로 인해 이미저로 설치할 때보다는 속도가 다소 느린 편이고요. 직접 SD 카드를 포맷하고 파일을 복사해야 하는데요. 그럼에도 파이 OS 설치 방법으로 선호하는 사람이 여전히 많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NOOBS .Zip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링크를 열고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ownload ZIP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평소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으로 .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주세요. 저는 '반디집'을 주로 사용합니다.

❸ 'SD 카드'를 'FAT32' 파일 시스템 형식으로 포맷합니다. 윈도우는 FAT32 형식으로 최대 32GB까지만 포맷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SD 카드의 용량이 32GB 이상이라면 '라즈베리 파이 이미저'로 포맷을 진행해야 합니다. SD 카드를 컴퓨터에 꽂은 다음에 '파이 이미저'를 실행하고요. CHOOSE OS 클릭 > Erase 선택 > CHOOSE SD CARD 클릭한 후 SD 카드 선택 > Write 버튼 클릭 순서로 진행하여 SD 카드를 포맷해주세요.

NOOBS의 .Zip 압축 파일을 풀고, SD 카드도 포맷하셨나요? 이제 압축을 해제한 NOOBS 폴더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SD 카드로 복사해주세요. 이 때, NOOBS 폴더가 아닌 폴더 안의 파일만 복사해주셔야 합니다.

컴퓨터에서 SD 카드를 꺼낸 다음에 라즈베리 파이에 꽂습니다. 이제 라즈베리 파이에 전원을 연결하여 켜주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죠? 마지막으로 목록에서 설치하려는 운영 체제를 체크하여 선택합니다. 맨 위에 있는 라즈베리 파이 OS를 선택하면 되겠죠? 선택하셨다면 Install(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NOOBS가 라즈베리 파이 OS의 설치를 끝마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설치를 마치면 라즈베리 파이 OS로 부팅합니다. 마침내 라즈베리 파이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일만 남았네요.

 

 

 
+보너스!
 
모니터, 키보드 없이 사용하는 방법

 

니터나 키보드, 마우스가 없어도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라즈베리 파이에 '원격 접속'을 설정해두면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원격으로 연결하여 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라즈베리 파이를 모니터나 키보드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SD 카드에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

 

본문의 '이미저' 사용 방법에 나온 내용대로 진행하여 SD 카드에 라즈베리 파이 OS를 설치해주세요.

2. 원격 로그인을 위해 'ssh' 기능 켜기

 

'ssh' 기능은 도스창과 유사한 콘솔 명령창에서 파이에 원격으로 연결하여 각종 프로그램이나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라즈베리 파이에 VNC로 연결해서 마우스로 원격 조정을 하려면 관련 설정 작업이 필요하고요. 이 설정 작업을 하려면 먼저 ssh 기능을 켜야 합니다. 

 

ssh 기능을 켜는 방법은 생각 보다 간단한데요. SD 카드의 최상위 루트에 확장자 없이 ssh라는 빈 파일을 만들면 모든 과정이 끝입니다. SD 카드를 컴퓨터에 삽입한 채로 아래 내용대로 따라해보세요!

 

윈도우(Windows)에서는 이렇게 하세요.

윈도우 로고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요. 상단 리본 메뉴의 보기 > 파일 확장명을 선택하여 파일의 확장자를 표시하도록 설정합니다.

파이 OS를 설치한 SD 카드최상위 루트로 이동한 다음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를 선택합니다.

파일 생성 후 이름 변경 상태가 되면 확장자인 .txt와 이름을 다 지운 다음에 ssh만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주세요.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는 알림 창이 뜨면 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해서 SD 카드의 최상위에 ssh 파일을 만들면? 파이의 ssh 기능이 켜집니다! 😊

 

맥 OS(macOS)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을 실행해주세요!

 

touch /Volumes/boot/ssh  [명령어 복사]

 

리눅스(Linux)에서는 이렇게 하세요.

Ctrl + Alt + T 키를 누르거나 프로그램 실행 메뉴를 열고 터미널을 실행해주세요.

터미널 창에 lsblk [명령어 복사] 라고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눌러 명령을 실행합니다.

 

명령 실행 후 출력 결과의 NAME 열에서 /dev/mmcblk0p1이나 /dev/mmcblk1p1과 같은 형태의 내용이 적힌 줄이 보이시나요? 해당 장치가 바로 'SD 카드' 입니다.

 

NAME           MAJ:MIN RM SIZE RO TYPE  MOUNTPOINT

/dev/mmcblk0p1  259:0   0  16G  1  disk /media/ubuntu/sd_card

 

'SD 카드'의 MOUNTPOINT 부분에 나온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SD 카드의 최상위 루트 경로입니다.

 

아래 명령을 실행해주세요!

touch [MOUNTPOINT 부분에 표시된 경로]

 

예를 들어서 MOUNTPOINT에 나온 SD 카드의 최상위 경로가 /media/ubuntu/sd_card라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예)  touch /media/ubuntu/sd_card

3. 'Wi-Fi 자동 연결'을 위해 연결 지점 이름(SSID)과 암호 정보 추가

 

SD 카드 최상위에 wpa_supplicant.conf라는 이름의 파일을 만든 다음에 아래의 내용을 복사 - 붙여 넣기 - 저장만 하면 끝입니다. 'Wi-Fi 접속 지점 이름'과 '암호' 부분은 실제 연결할 Wi-Fi의 이름과 암호로 바꿔주셔야 하고요.

country=GB
ctrl_interface=DIR=/var/run/wpa_supplicant GROUP=netdev
update_config=1

network={
    ssid="Wi-Fi 연결 지점 이름"
    psk="암호"
}

[파일 내용 복사]

이렇게 Wi-Fi 연결 정보를 담은 파일을 만들면 라즈베리 파이가 부팅 이후 Wi-Fi에 자동으로 로그인하여 연결합니다. 원격 연결할 준비가 끝나는 셈이죠. 자세한 적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Windows)에서는 이렇게 하세요.

윈도우 로고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그 후 notepad라고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메모장을 실행하세요.

위에 있는 '파일 내용 복사'를 클릭한 다음에 메모장에 Ctrl + V 키로 붙여넣으시고요. ssidpsk의 값을 실제 Wi-Fi의 연결 지점 이름과 암호로 변경해줍니다. 

 

Ctrl + S 키를 누른 다음에 파일 형식으로 모든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 이름으로 wpa_supplicant.conf를 입력한 다음에 SD 카드 최상위에 저장해주세요.

 

맥 OS(macOS)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❶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nano /Volumes/boot/wpa_supplicant.conf [명령어 복사]

 

[이 링크]를 클릭한 다음에 ⌘커맨드(Command) + V 키로 터미널 창의 편집 화면에 붙여 넣습니다.

 

'Wi-Fi 이름'과 '암호'를 실제 Wi-Fi 이름암호로 변경한 다음에 Ctrl + O, 엔터 키, Ctrl + X 키를 순서대로 눌러주세요.

 

리눅스(Linux)에서는 이렇게 하세요.

❶ Ctrl + Alt + T 키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lsblk를 입력한 다음에 엔터 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출력 결과에서 /dev/mmcblk0p1이나 /dev/mmcblk1p1과 같은 형태의 내용이 적힌 줄의 MOUNTPOINT 부분에 나온 값을 확인해주세요.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nano [MOUNTPOINT 부분의 값(SD 카드의 최상위 경로)]/wpa_supplicant.conf  [명령어 복사]

 

[이 링크]를 클릭한 다음에 Shift + Insert 키로 터미널 창의 편집 화면에 붙여 넣습니다.

 

'Wi-Fi 이름'과 '암호'를 실제 Wi-Fi 이름암호로 변경한 다음에 Ctrl + O, 엔터 키, Ctrl + X 키를 순서대로 눌러주세요.

 

4. ssh로 파이에 원격 접속

 

앞서 살펴본 과정을 통해 'ssh' 기능을 켜고 'Wi-Fi 자동 접속'도 설정하셨다면? 이제 파이에 원격으로 접속할 차례입니다! 컴퓨터에서 SD 카드를 분리한 후 라즈베리 파이에 삽입하고요. 파이에 전원을 연결한 다음 부팅이 끝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약 90초 정도 기다리신 후에 아래 과정대로 진행해주세요.

 

덧붙여서 파이와 컴퓨터/노트북은 동일한 Wi-Fi 접속 지점/공유기에 연결한 상태여야 합니다. 진행하기 전에 꼭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윈도우(Windows)에서는 이렇게 하세요.

파이에 'IP 주소'로 연결하려면 IP 주소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서 불편함이 있는데요. 'raspberrypi.local'과 같은 형태의 '이름(호스트 이름)'으로 연결하면 파이의 IP 주소를 따로 확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윈도우에서 파이의 '이름(호스트 이름)'으로 연결하려면 애플의 Bonjour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애플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Bonjour를 다운로드한 다음에 설치해주세요.

 

파이에 ssh 원격 접속할 때 사용할 프로그램인 PuTTY를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MSI (‘Windows Installer’) 부분에서 64비트(64-bit) 버전을 다운로드한 다음 설치해주세요.

 

PuTTY를 실행하시고요. Host Name(호스트 이름)에 raspberrypi.local [클릭하여 복사]을 입력한 다음에 Open(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보안 알림(PuTTY Security Alert) 창이 뜨면 (Yes)를 클릭합니다. 

 

드디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군요. 아이디에 해당하는 login as: 에는 pi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누르시고요. 암호(...password:)로는 raspberry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주세요. 이렇게 해서 마침내 파이 원격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명령어를 자유롭게 실행하며 라즈베리 파이에서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게 됐네요.

 

맥 OS(macOS)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❶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한 줄씩 순서대로 실행해주세요.

 

ssh-keygen -R raspberrypi.local [명령어 복사]
ssh pi@raspberrypi.local [명령어 복사]

 

두 번째 명령어를 실행한 후 1분이 넘도록 기다려도 별다른 반응이 없을 경우 'Ctrl + C' 키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 중지한 다음에 ssh pi@raspberrypi.local 명령어를 다시 한 번 실행해주세요.

 

보안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면 엔터 키를 눌러 기본 값인 Yes를 선택해주세요.

암호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누릅니다. 기본 암호는 raspberry 입니다.

 

리눅스(Linux)에서는 이렇게 하세요.

❶ Ctrl + Alt + T 키를 눌러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ssh pi@raspberrypi.local  [명령어 복사]

 

명령어를 실행한 후 1분이 넘도록 기다려도 별다른 반응이 없을 경우 'Ctrl + C' 키를 눌러 명령어를 실행 중지한 다음에 ssh pi@raspberrypi.local 명령어를 다시 한 번 실행해주세요.

 

보안 알림 메시지가 표시되면 엔터 키를 눌러 기본 값인 Yes를 선택해주세요.

암호를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누릅니다. 기본 암호는 raspberry 입니다.

명령어 환경이 아닌 바탕 화면과 메뉴를 클릭하며 마우스로 원격 조종을 하려면 파이에 VNC 기능을 켜야 합니다. 아래에서 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5. 마우스 원격 조종을 위한 'VNC 기능' 켜기

 

바탕 화면, 아이콘이 보이는 그래픽 환경에서 마우스로 파이를 원격 제어하려면 'VNC 기능'을 켜줘야 하는데요. raspi-config 명령으로 VNC 기능을 켤 수 있습니다. 윈도우라면 PuTTY로 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 맥OS나 리눅스라면 ssh 명령으로 파이에 원격 접속한 상태에서 아래의 과정을 순서대로 따라해보세요!

PuTTY 혹은 터미널 창의 ssh 명령으로 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해주세요. 설정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sudo raspi-config  [명령어 복사]

화살표 키로 빨간색 선택 막대를 이동하여 5번 Interfacing Options를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진행합니다.

3번 항목인 VNC를 선택한 다음에 엔터 키를 누릅니다.

VNC 기능을 켤지 묻는 화면이 나오면 Yes를 선택해주세요.

'VNC 기능 켜기'가 성공적이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네요. 엔터 키를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Finish 항목을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6. 'VNC 연결 오류' 방지를 위해 '기본 해상도' 지정

 

초기에만 해도 이런 문제가 없었는데요. 파이 OS의 특정 업데이트 이후부터 문제가 생겼습니다. 파이에 모니터를 연결하지 않고 VNC로 그냥 접속하면 'Cannot currently show the desktop(현재 데스크톱을 표시할 수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고 화면이 표시되질 않네요.

 

이 문제를 방지하려면 라즈베리 파이에 '기본 해상도'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아래 순서대로 진행해보세요.

PuTTY 혹은 터미널 창의 ssh 명령으로 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해주세요. 설정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sudo raspi-config  [명령어 복사]

7 Advanced Options를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누르세요.

마찬가지로 A5 Resolution을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눌러주세요.

 

마침내 해상도를 선택할 때가 왔네요. 기본값(예: 1024x768)을 제외한 나머지 해상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❺ Ok 항목을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Finish 항목을 선택하고 엔터 키를 누르시고요. 파이를 다시 시작할지 물으면 (Would you like to reboot now?) Yes를 선택 후 엔터를 눌러주세요!

7. VNC Viewer로 원격 제어

 

이제 VNC 뷰어(Viewer)를 사용해 라즈베리 파이를 마우스로 원격 조종해볼까요?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의 운영 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다음 설치해주세요.

 

   이제 윈도우, 리눅스, 맥 OS라면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VNC Viewer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에 File > New connection을 선택해주세요.

❷ VNC Server 입력 부분에 raspberrypi.local [주소 복사]이라고 입력한 후 OK 버튼을 누릅니다.

라즈베리 파이 원격 연결을 위해 방금 생성된 raspberrypi.local 아이콘을 더블 클릭합니다.

보안 알림 창이 뜨면 OK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뜨면 파이의 계정암호를 입력합니다. 따로 변경하지 않으셨다면 기본 계정(Username:)은 pi이고, 암호(Password:)는 raspberry 입니다. 입력한 후에 OK 버튼을 눌러주세요.

화면에 파이 OS의 바탕 화면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컴퓨터, 노트북의 키보드, 마우스로 원격 제어하며 마음껏 활용하는 일만 남았네요!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는 이렇게 연결합니다.

스토어에서 설치한 VNC Viwer 앱을 열고 우측 상단 모서리에 있는 [+] 버튼을 터치합니다.

❷ Address 부분에 raspberrypi.local을 입력하고 NameRaspberry Pi를 입력한 다음 우측 상단의 Save 버튼을 터치합니다.

❸ Connect 버튼을 터치하세요.

보안 알림 화면이 뜨면 OK를 터치하시고요.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계정 아이디로는 pi를 입력하고 암호로는 raspberry를 입력한 다음에 OK를 터치해주세요. 잠시 후 라즈베리 파이의 바탕 화면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
 
문제가 생긴다면?

 

즈베리 파이 OS 설치 중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SD 카드를 잠깐 포맷한 다음에 다시 설치하면 되니까요. 웬만해서는 '실수 때문에 고장나지 않을까?' 하고 우려할 일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SD 카드가 올바르게 장착되어 있고 전원 어댑터의 전압과 전류량이 적합한지 확인해보세요. 라즈베리 파이 3 B+(Raspberry Pi 3 B+)의 '권장' 전류와 전압은 5V/2.5A이고요. 라즈베리 파이 4 B는 5V/3.0A 입니다. 모든 파이의 권장 전류/전압은 공식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네요. HDMI 케이블은 왼쪽 편의 첫 번째 단자에 잘 연결되어 있는지, 파이 OS는 최신 버전인지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라즈베리 파이 OS(Raspberry Pi OS) 설치가 반복적으로 실패할 경우 라즈베리 파이 OS 라이트(Raspberry Pi OS Lite) 버전을 설치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파이를 활용하면서 막히거나 잘 되지 않는 부분은 구글에 검색해보세요. 직접 부딪히면서 해결한 과정과 방법을 공유한 사람이 생각 보다 많네요. 라즈베리 파이 활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보니 다른 사람의 경험과 지식을 참고하는 과정이 필수인 듯 합니다.

 

라즈베리 파이에 '라즈베리 파이 OS'를 설치하셨다면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생각 보다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한데요. 라즈베리 파이를 '무선 공유기'나 '웹 서버'로 변신시킬 수도 있고, '고전 게임 콘솔'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의 재미있고 다양한 활용 방법은 이후 이어질 글에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종 수정일:
서지스윈

서지스윈

IT와 기술을 이해하고,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발견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윈도우(Windows), 맥(macOS), 리눅스(Linux), 스마트폰 앱, 웹 서비스, 기획 시리즈물까지. 더 많은 것을 발견하고, 더 많은 것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