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오늘 자사의 새로운 웹 분석 도구인 ‘클러리티’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웹사이트 사용자와 웹사이트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인데요. 자세한 내용을 좀 더 살펴볼까요.



 

MS, 웹 분석도구 클러리티 발표

클러리티의 기능


글 옵티마이즈와 비주얼 웹 옵티마이저의 경쟁 상대가 될 클러리티는 A/B 테스트와 더불어 사이트 사용자의 사용 경험 및 행동 양상을 시간별로 정리해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시선 흐름 및 동선을 파악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오류나 사용성 관련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도 있게 됩니다.

 

아래 영상에서 볼 수 있듯 사이트 사용자의 마우스 포인터 움직임과 링크 클릭을 애니메이션 재생하듯 초 단위로 재생해 볼 수 있는데, MS는 이 기능 덕분에 바이러스에 감염된 웹 브라우저 때문에 빙 검색엔진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 이용자의 문제 상황을 파악해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왼쪽은 바이러스가 변조한 검색 엔진 결과(붉은색으로 표시). 오른쪽은 정상적인 웹페이지의 모습.

 


MS, 웹 분석도구 클러리티 발표

향후 발전이 기대되는 클러리티


러리티는 아직 개발 중인 단계에 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와의 경쟁을 위해 향후 보다 많은 신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비정상적인 클릭 행위나 자바스크립트 오류 같은 중요 사건을 감지하여 통지하는 인공지능 기능, 사용자의 클릭 및 스크롤과 같은 행위의 빈도수를 표시하는 히트맵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MS사는 클러리티를 모든 종류의 웹페이지에 삽입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클러리티를 시험해 보고 싶으신 분은 클러리티 베타 테스트 신청 페이지에 접속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베타 테스트에 참가 신청을 해보세요. 사이트 사용자의 클릭 행위와 동선을 추적할 수 있는 등 여러 흥미로운 기능이 많은 만큼 앞으로도 발전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