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에서 PDF 편집기를 찾고 있었는데, "Drawboard PDF(드로우보드 PDF)"라는 앱을 우연히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Drawboard PDF(드로우보드 PDF)는 윈도우 8/8.1(Windows 8/8.1)과 RT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대적인 UI(화면 구성, 사용 방식)를 탑재한 PDF 주석 도구로, 사용해 보니 꽤 간편한 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앱이 다른 앱들과 다른 점을 보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이 바로 사용자를 배려한 화면 구성입니다. 지금까지 윈도우(Windows) RT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PDF 편집기를 발견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도 이 앱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Drawboard PDF 앱은 윈도우 8(Windows 8)의 터치 기반 화면 기능을 적극 활용해 PDF 문서 편집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신이 원하는 도형(Shape)과 글자 등을 PDF 문서에 추가 할 수 있도록, 여러 도구를 한데 모아 ‘원형 형태의 메뉴’로 제공하고 있어, 스타일러스 펜이나 손가락으로 터치해서 사용하기도 쉬워 보입니다.

 

 

앱을 실행하면 “Browse (찾아보기)”, “New (새로 만들기)”, “Getting Started (시작하기)”의 세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 버튼 옆에 있는 “Recent Files (최근 파일)” 부분에서 최근 열어 봤던 PDF 파일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처음 시작 시에는 비어 있지만 말이지요).

 

Drawboard PDF의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New (새로 만들기)를 선택해 처음부터 작업해도 좋으며, 기존 PDF 작업을 계속 이어서 할 수도 있습니다. ‘Create New PDF Document (새 PDF 만들기)’ 창에서 ‘From Snapshot (사진으로부터 만들기)'을 선택하면, 새로운 사진을 하나 촬영한 뒤 이 사진에 메모와 주석을 달아 새 PDF 문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Blank PDF (빈 문서)’를 선택하면 페이지 크기, 페이지 방향, 총 페이지 수 등을 편집 작업 시작 전에 고를 수 있습니다.

 

 

PDF에 주석(Annotation)을 달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도 편리하지만, Drawboard는 우수한 PDF 뷰어이기도 합니다. 덕분에 윈도우 8의 모던 UI가 적용된 PDF 리더를 사용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 분들께도 정말 잘 맞습니다. 문서 보기 화면의 왼쪽 편에 현재 화면의 페이지 번호, 총 페이지 수가 표시되고, 그 아래에 자리잡고 있는 + / - 버튼을 사용하면 확대 축소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원형 메뉴는 화면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작은 육각형 버튼을 클릭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형 메뉴에는 다양한 주석 옵션이 준비되어 있어 인상적이었습니다. 육각형 버튼 선택 시 나타나는 메뉴에서는 Eraser(지우개), Select(선택), Undo(실행 취소), Highlight(강조하기), Insert(삽입) 등을 선택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두 종류의 펜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도구를 사용하려면, 원하는 항목을 누른 다음 필요한 부분에 그려 넣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도구에 추가 설정이 필요할 경우, 바로 옆에 있는 작은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펜(Pen) 도구 옆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두께, 투명도,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삽입(Insert)의 화살표를 누르면, 글자(Text)와 메모(Note), 도형(Shape)을 문서에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글자, 텍스트(Text) 도구를 사용해 한글을 넣었더니 글자 폭이 줄어든 상태로 나오더군요. 이럴 경우 “원형 메뉴 – Insert – Note”를 선택해 포스트잇처럼 메모를 붙여 두시면 문제 없이 메모를 추가하고 깔끔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혹은 윈도 로고키 + Z키를 누르거나 또는 터치 화면의 경우 화면 위나 아래의 가장자리로부터 중앙을 향해 밀어서 앱 바(App Bar)를 열면, “Search (검색)” 기능을 사용해 지금 현재 열려 있는 문서의 내용을 검색을 할 수 있고, “Bookmark (북마크)” 버튼을 눌러 책갈피 지정한 페이지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화면 아래쪽의 앱 바에서 View 모드(화면 보기)와 레이아웃(Layout, 문서 배치) 변경이 가능하고, 다른 앱을 통해 공유하거나, 종이에 인쇄하고, 새 파일로 PDF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Drawboard는 윈도우 8/8.1(Windows 8 ,8.1)과 RT를 탑재한 컴퓨터(PC)나 태블릿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 작성 시의 시험 사용은 윈도우 8.1 프로 32비트(Windows 8.1 Pro 32-bit) 환경에서 했습니다. Drawborad PDF를 윈도우 스토어(Windows Store)로부터 다운로드, 설치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특징

 

* PDF를 문서를 열어 보거나 수정, 편집하고 주석을 달 수 있음

* 편집, 수정, 주석 추가 시 Pen(펜), Highlight(강조), Insert(삽입 – 메모, 도형 등)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음

* 편집 도구는 스타일러스나 손으로 터치하기 쉽도록 큰 ‘원형 메뉴’로 표시됨

* 새 PDF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음

* 새 PDF 문서 작성 시, 빈 문서에서 시작하거나 (Blank PDF), 사진을 촬영하고 주석을 달아 작성할 수도 있고 (From Snapshot), 기존 PDF 문서를 가져올 수도 있음 (From Existing PDF)

 

 

다운로드

 

Drawboard PDF(드로우보드 PDF) – 윈도우 스토어 다운로드 주소 (11월 21일 현재 기준 무료) : (2014년 03월 08일 기준 \9,000):

http://apps.microsoft.com/windows/ko-kr/app/drawboard-pdf/6d65bcd8-8390-4533-af58-307d2e1ec1dd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awboard.com.au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