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Dropbox)는 모든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언제 어디에서나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이번글에서는 드롭박스의 사용법에 대해 매거진 형태로 정리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드롭박스(Dropbox)는 다양한 종류의 여러 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 컴퓨터상의 평범한 폴더입니다. 얼핏 보기에는 일반적인 다른 폴더와 차이점이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파일을 가져다 놓기만 하면 보통의 폴더에서는  보지 못할 마법과 같은 반전이 일어납니다. 어떤 파일이든지 드롭박스 폴더에 넣기만 하면 완전히 안전하며 보안이 유지되는 클라우드 서버에 자동적으로 백업됩니다. 



드롭박스에 파일이나 문서를 저장해 두기 시작하면:

  • 저장된 모든 파일이 자동적으로 백업되며 안전하게 보관됩니다.
  • 어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 저장된 모든것들을 손쉽게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실수로 추억이 담긴 사진 앨범을 날려버렸다 하더라도 드롭박스에 넣어뒀다면 자동적으로 서버에 백업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회원가입 및 설치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한 다음 성, 이름, 이메일,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고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복잡한 과정없이 바로 드롭박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물론, 'Dropbox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해 약관에 동의해 줘야 겠지요. 회원가입 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및 드롭박스 다운로드




모든 정보를 입력한 다음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면 중간 과정없이 바로 드롭박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몇 초간 기다리면 자동으로 드롭박스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안내에 나온것처럼 다운로드가 시작되지 않을 경우 '다운로드를 재시작'이라고 적힌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파일을 드롭박스에 저장해 두기



드롭박스에 어떻게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지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요.

지금 이 순간부터 사진이나 모든 문서 파일을 저장할때 지정된 장소에 미리 자리잡고 있는 드롭박스 폴더에 저장해 보세요. 드롭박스 폴더는 드롭박스 설치 시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맥(Mac OS X)의 경우 자신의 홈 폴더안에 'Dropbox' 폴더가 자리잡고 있으며, 왼쪽 사이드바에 생성된 Dropbox 바로가기를 통해 클릭 한 번만으로 바로 드롭박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윈도우(Windows)의 경우 내 문서(My Documents)나 문서(Documents) 폴더를 살펴보시면 역시나 마찬가지로 Dropbox 폴더가 보이실 겁니다. 망설일것 없이 여기에 파일을 넣으시면 되겠지요.




문서, 사진, 음악 파일을 가릴것 없이 원하는 파일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드롭박스에 넣어둘 수 있습니다. 드래그해서 넣어줘도 되고, 복사 - 붙여넣기로 넣어둬도 되겠지요.




드롭박스 폴더에 파일을 저장해 두면 드롭박스가 알아서 모든 파일을 서버로 저장해 줍니다. 새롭게 파일을 넣어도 서버와 동기화되고, 저장된 문서나 파일을 "수정"해도 바로 변경된 사항이 서버로 저장됩니다. 자동으로 말이지요. 파일 동기화가 진행되는 중에도 자유롭게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눈에 보이지 않게 백그라운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사용하는 동안 파일 동기화에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파일이 서버로 저장되는 동안 드롭박스 폴더에는 화살표 모양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동기화가 진행 중에 있다는 표시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파일이 성공적으로 서버에 저장되고 나면 역시나 알아서 자동으로 초록색 체크 마크를 표시해 줍니다. 이 초록색 아이콘이 표시되면 모든 파일이 백업되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지금까지 드롭박스의 기본 사용 방법에 대해 살펴 보셨습니다.

정말 간단하지 않습니까. 드롭박스 폴더에 파일을 저장해 두고 수정하며 자유롭게 사용하는것 만으로 이미 충분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모든것이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손댈 필요가 거의 없지요. 그만큼 드롭박스는 사용하기 쉬우며 강력한 서비스 입니다. 이제 폰에서 파일에 접근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등의 자세한 사용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파일에 접근하기



평소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때도 여전히 드롭박스에 넣어둔 모든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떤 컴퓨터에서든지 주소창에 Dropbox.com을 입력하고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이메일과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저장해둔 파일과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암호를 잊어버렸을 경우 https://www.dropbox.com/forgot에서 손쉽게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파일에 접근하기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등) 앱 스토어에서 'Dropbox'를 검색한 다음 드롭박스 앱을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을 설치했다면 이메일과 암호로 로그인해 드롭박스에 저장된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드롭박스와 스마트폰과 함께라면 어디를 가더라도 파일이 필요할때면 번거롭고 복잡한 과정을 거칠필요 없이 간편하게 모든 파일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드롭박스를 사용중인 다른 사람과 폴더 공유하기


맥의 경우 드롭박스 안에 저장된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Dropbox" 메뉴 하위에 위치한 "Share this folder... (이 폴더 공유하기...)"를 클릭하면 다른 사람과 폴더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클릭한 다음 표시된 화면에서 폴더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드롭박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메일을 받아본 사람들이 공유 요청을 받아들이게 되면, 공유된 폴더에 저장된 모든 파일은 다른 모든 사람의 드롭박스 폴더와도 동기화 되게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과 협력해서 함께 문서 작업을 할 수 있고, 다른 가족 구성원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윈도에서도 드롭박스 내에 저장된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폴더를 공유할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한 가지 기억해 둬야할 점은 무료 계정의 경우 최대 2GB까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추가 공간의 경우 돈을 주고 구입할 수 있으며, 무료로 더 많은 공간을 얻고 싶을 경우 다른 사람을 드롭박스로 초대하면 됩니다. 


이제 드롭박스를 마음껏 즐겨보세요.





이 글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시면, 주변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도 이 글을 알려 주세요. 더 많은 사람이 드롭박스에 관심을 가지고 좋은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