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처음으로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윈도우즈 버전인 Windows 3.0과, 이후에 Windows 3.0에 성능이 보다 향상되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서 많이 보급된 Windows 3.1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1990년, 윈도우즈 3.0 출시
윈도 3.0은 1990년에 나왔고, 이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첫 6개월 만에 2백만 부가 팔렸다고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멀티태스킹이 이전에 비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이후 발표된 윈도 3.1은 트루타입 폰트를 지원하였는데, 영문 윈도 3.0과 3.1 사이에 발표된 한글 윈도 3.0의 경우 영문 윈도 3.1에 앞서 트루타입 폰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처음으로 한글판이 출시된 제품으로 8086 CPU에 1MB이상의 RAM을 갖추고 있으면 '기본 모드'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사양이 더 좋은 컴퓨터에서는 표준 모드(80286 프로세서 필요)와 386 확장모드(80386 프로세서와 2MB이상 RAM 필요)로 동작할 수 있었습니다. 설치프로그램은 5.25인치 플로피 디스켓으로 다섯장에 담겨있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더욱 세련된 디자인으로 바뀌었고, 연속확장 메모리(XMS)와 가상 메모리를 지원해 이전판보다 더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1992년, 윈도우즈 3.1 출시
멀티미디어 환경(사운드 카드 지원), 트루타입 글꼴, OLE 지원 등의 기능을 다수 추가한 버전으로서, 점차 컴퓨터의 성능이 높아지고, 대부분의 컴퓨터들이 동영상 재생과 오디오 기능을 추가하면서 이를 지원하는 윈도우 3.1이 많이 보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도스에 비해 느린 성능과 낮은 안정성,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게임이나 워드프로세서 등에서는 도스가 주로 쓰였습니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의 가장 큰 경쟁자는 IBMOS/2 였습니다. OS/2는 Windows 3.1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같은해 1992년 출시된 Windows 3.11 for Workgroup
윈도우 3.1을 기반으로 NetBEUI와 IPX 네트워크 기능을 추가한 버전. 이 제품의 업그레이드 버전에 해당하는 운영체제가 바로 Windows 95 였습니다. 한글판은 발매되지 않았습니다.

[참고자료: 위키피디아 한글 윈도우즈 페이지]


Windows 3.0 스크린샷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3.0의 부팅 화면 입니다. 이제는 이전과 달리 VGA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버전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침내 GUI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기능 측면에서, 창관리는 버전 2.x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외관이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가 이전보다 더 시원스럽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버튼들과 창의 컨트롤들이 평면에서 3D처럼 보이도록 바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효과는 다른 많은 창의 컨트롤들로 확장되지는 못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오래된 MS-DOS Executive를 프로그램 관리자와 파일 관리자로 대체합니다.
프로그램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프로그램을 시작하는데 있어 큰 매킨토시 같은 아이콘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했습니다. 비록 프로그램 그룹들은 다른 프로그램 그룹들의 하위에 포함될 수 없었지만, 아이콘들은 그룹간에 드래그앤 드롭이 가능했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Windows 3.0은 8086의 "리얼모드" (640k가 제한선), 286의 "표준모드" (XMS 사용한 상태에서 16메가 까지가 제한선), 386 "확장모드" (페이지 스와핑을 사용한 상태에서 하드디스크 공간이 사용가능한 메모리 제한선) 에서 실행할 수가 있었습니다.
Windows 3.0 은 8088/8086 IBM PC에서 실행되는 마지막 버전의 윈도우즈 였습니다. (이후는 호환불가)


스크린샷에 보이는것이 바로 파일 관리자 입니다. 파일들이 폴더와 드라이브간에 드래그 앤 드롭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서 상대적으로 쉽게 관리될 수 있었습니다.


Windows 3.0 은 완전히 개선된 제어판도 포함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관리자처럼, 제어판도 이제는 큰 아이콘들을 사용해서 표시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 3.0의 제어판은 배경화면을 특정한 패턴이나 혹은 비트맵 그림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바탕화면을 더블클릭하면 작업관리자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작업관리자(Taskman)는 많은 창이 열려 있을때 작업간에 쉽게 전환하거나, 열린창들을 재정렬하거나, 최소화된 아이콘들을 재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Windows 3.0은 새로운, 매우 발전된 하이퍼텍스트 도움말 시스템까지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마치 웹브라우저처럼 보입니다.


윈도우즈 3.0의 또다른 새로운 프로그램은 1.x와 2.x에 포함된 오래된 프로그램들을 대체하는 새로운 그림판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로 색상들을 조절할 수 있었고,  .BMP와 .PCX 그림파일 포맷을 지원했습니다.


이제는 (지뢰찾기만큼 유명하지는 않은) 카드게임까지 윈도우즈에 추가되게 됩니다.


Windows 3.1 스크린샷

윈도우즈 3.1의 부팅 로고 화면입니다.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3.1에서 3.0보다 많이 변경되지는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관리자는 "시작프로그램" 그룹을 새롭게 포함하게 되었는데, 사용자는 이곳에 프로그램 아이콘을 드래그해 넣음으로써 윈도우즈가 시작될때 해당 프로그램이 시작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즈 3.1은 더이상 "리얼모드"에서 실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286이나 혹은 그 이상의 컴퓨터를 필요로 했습니다ㅣ.
이 때문에 Windows 1.x나 Windows 2.x의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Windows 3.1 때부터 다양한 형태의 사운드 장치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기 시작합니다.



윈도우즈 3.1은 몇가지 화면 보호기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윈도우즈 3.1에서 레지스트리가 소개되게 됩니다. 윈도우즈 3.1에서 레지스트리는 파일 타입에 대한 정보와 OLE 등록 정보를 저장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마침내, 윈도우즈 3.1은 수동으로 복사하거나 파일들을 삭제하는것 보다 더 손쉽게 윈도우즈 항목들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게 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