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순인 3월 15일을 전후한 무렵부터 윈도우 8/8.1(Windows 8/8.1)을 사용중인 컴퓨터의 작업 표시줄이 멈추거나 응답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8/8.1 RT 포함).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해 다른 창으로 전환하려 할 때마다 10초~15초가 넘도록 멎는 증상이 나타나죠. 표시줄 자체나 프로그램 아이콘 위의 미리 보기가 검게 변하기도 합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무언가를 클릭하기만 하면 반응 속도가 느려져 컴퓨터로 원하는 일을 하기가 어려워질 정도고, 굳고 풀리기를 몇 번 반복하다 보면 표시줄 자체가 종료됐다가 다시 실행되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국내에 있는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도 이 문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이 보입니다.

 

그럼, 이 문제의 증상에는 어떤 게 있고,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하는 걸까요? 비교적 간단한 해결 방법을 아래에 정리합니다.

 

 

 

작업 표시줄 멈춤, 프리징 현상

증상이 어떤 가요?

 

본 증상은 작업 표시줄을 클릭했을 때 일시적으로 멈춤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멎기 직접 모습 그대로 굳은 채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이 때,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표시줄 자체나 혹은 프로그램 아이콘 위의 미리 보기 일부분이 검게 변하기도 하지요. 한 번 렉 현상이 발생하면 10초~15초 정도 되는 시간이 지난 후에야 되돌아옵니다. 이렇게 같은 과정을 몇 차례에 걸쳐 겪고 나면 작업 표시줄이 (Windows 탐색기, explorer.exe가) 종료됐다가 다시 실행되기까지 합니다.

 

 

주로 컴퓨터를 켠 직후에는 아무런 증세도 없이 잠잠하다가, 사용한지 3시간을 지날 무렵부터 갑자기 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작업 표시줄을 클릭하거나 창을 전환하는 순간 작업 표시줄의 프리징 현상이 발생합니다.

* 다른 프로그램 창으로 전환하거나 혹은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작업 표시줄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할 때

* 위와 마찬가지 이유로 윈도우 로고 + 1 ~ 9 사이의 키를 눌렀을 때

* 작업 표시줄 위에서 오른쪽 클릭했을 때

* 트레이 아이콘 영역을 클릭하거나 열었을 때

특이하게도 작업 표시줄을 신경 쓰지 않고 오로지 Alt + Tab 키 만을 눌러 프로그램 창 사이를 전환하면 프리징이나 렉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작업 표시줄 멈춤, 프리징 현상

해결 방법

 

업 표시줄이 멈추면서 말을 듣지 않으니 컴퓨터를 거의 사용할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죠.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꽤 간단한 과정을 거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윈도우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둘 중 더 편한 방법을 골라서 하세요).

 

해결 방법 1 (이 방법을 권장합니다!)


윈도우 로고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연 다음, 아래 내용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trol /name Microsoft.WindowsUpdate

[복사하기]

"Windows 업데이트" 창이 열립니다. 먼저, 창 왼쪽 옆에 있는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해서 현재 나와 있는 모든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업데이트 확인이 끝나죠. '…개의 선택적 업데이트 사용 가능'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화면이 나왔다면 "선택적 업데이트 사용 가능" 부분을 클릭합니다.

 

 

왼쪽 편의 '옵션' 부분이 클릭된 채로 '설치할 업데이트 선택' 화면이 나올 겁니다.

여기서 "x64(혹은 x86) 기반 시스템용 Windows 8.1(혹은 8) 업데이트(KB3048778)"라는 항목이 목록에 있나 살펴보세요.

찾으셨나요? 발견하셨다면 이 항목을 클릭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업데이트가 설치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됐다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보세요.

언제 그랬냐는 듯 완쾌한 윈도우가 기다리고 있죠. 전처럼 원활하게, 마음껏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문제를 해결하셨군요. 축하 드립니다!

 

해결 방법 2

 

먼저 아래에 있는 파일 가운데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에 맞는 핫픽스(Hotfix)를 다운로드 합니다. 이 핫픽스 패치는 마이크로소프트(MS) 기술 문서에서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참고로 문제가 발생하는 시스템만을 고려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정상적인 윈도우에서 실행해서는 안 됩니다.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도 적용 방식이 다르기에 "정확한" 버전을 골라 다운로드 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8 (Windows 8) 32비트 버전용 핫픽스 – Windows8-RT-KB3048778-x86.msu

윈도우 8.1 (Windows 8.1) 32비트 버전용 핫픽스 – Windows8.1-KB3048778-x86.msu

 

윈도우 8 (Windows 8) 64비트 버전용 핫픽스 – Windows8-RT-KB3048778-x64.msu

윈도우 8.1 (Windows 8) 64비트 버전용 핫픽스 – Windows8.1-KB3048778-x64.msu

위에 있는 핫픽스 파일 중에서 시스템에 맞는 걸 다운로드 하셨다면, 더블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실행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맞이하죠. 컴퓨터에 이 핫픽스 패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검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검색이 끝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이제 윈도우(Windows) 업데이트를 설치할 것인지 묻는 창이 화면에 뜹니다. 여기서 '예'를 누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독립 실행형 관리자가 핫픽스 패치의 압축을 풀기 시작하죠.

 

 

곧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다운로드 및 설치' 창이 나오고 패치 설치를 시작합니다. 문제가 해결된 시스템 파일이 윈도우에 설치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이렇게 해서 설치가 완료됐습니다. 아래에 있는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재시작 하세요.

 

 

컴퓨터가 재부팅 된 후 확인해 보면, 더 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처럼 원활하게, 마음껏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디어 문제를 해결하셨군요. 축하 드립니다!

 

 

작업 표시줄 멈춤, 프리징 현상

원인이 무엇인가요?

 

이크로소프트(MS)의 기술 문서에 따르면 이 문제의 원인은 이달 3월 11일에 이뤄진 3033889 업데이트 때문입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윈도우 텍스트 서비스용 보안 업데이트'라고 불리며, 원래 특수 제작된 웹사이트로 사용자가 들어갔을 때 원격 코드가 실행되는 윈도우의 취약점을 해결하는 게 목적입니다. 그런데 한국어 입력기(IME)와 일본어 입력기(IME)가 설치된 윈도우에서는 이 텍스트 서비스 보안 업데이트와 한국어 입력기가 서로 충돌한다는 군요. 이 때문인지 일본에서도 윈도우 8/8.1 사용자를 중심으로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안 업데이트와 한글 입력기가 충돌한 셈인데, 윈도우 8.1의 사용자가 적지 않은 만큼 하루 빨리 윈도우 업데이트로도 수정 패치가 배포되길 바랍니다.

 

[+] 2015년 3월 26일 내용 추가: 윈도우 업데이트에도 이 패치가 배포됐습니다. 위쪽에 있는 "해결 방법 1"번 과정을 진행하시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

 

 

작업 표시줄 멈춤, 프리징 현상

마무리

 

자기 아무런 문제도 없는 윈도우 탐색기와 작업 표시줄이 멈추고 얼어버리는 바람에 당혹스러운 분이 많이 계셨을 겁니다. 컴퓨터는 사용해야 하는데, 계속 렉이 걸리고 프리징 현상이 생기며 속도가 느려지니 답답한 분도 많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고생하시는 분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혹시 해결되지 않거나 잘 진행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한 분, 또는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아래 댓글로 의견을 남겨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