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쯤 블루스택(BlueStacks)을 잠시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죠. 그 이후로 블루스택은 다른 안드로이드 앱 실행기가 도저히 따라오기 어려울 만큼 많은 발전을 이뤘습니다. 블루스택(BlueStacks)은 파이어폭스, 드롭박스 같은 프로그램과 함께 제게 보배 같은 프로그램이 됐습니다.

 

아직 블루스택을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으셨나요? 블루스택은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정말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죠. 덧붙여서 윈도우만이 아니라 맥(Mac) OS X도 지원합니다. 유용하게 활용할 방법도 너무나 다양하죠. 이번 글에서는 방문자 여러분과 구독자 분께 블루스택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블루스택 살펴보기

 

 블루스택(BlueStacks)이 실제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분명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가장 매끄럽고 최고인 방법입니다. 블루스택 프로그램의 가장 멋진 기능은 클라우드 연동 기능이죠. 즉, 실제 안드로이드 폰과 블루스택을 동기화해서 앱, 사진, 문자 메시지 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원격으로 폰에 접근하는 방법이 많이 있지만, 어떤 것도 블루스택에 동기화하는 것 만큼 사용 경험이 매끄럽지는 않았습니다.

* 안드로이드 폰과 블루스택, 동기화하는 방법:

1. 폰에 BlueStacks Cloud Connect 앱을 설치합니다.

 

2. 컴퓨터에 설치한 블루스택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오른쪽 아래 시계 클릭 > 조절 막대 아이콘 클릭 > 설정 클릭

 

 

3. 블루스택 설정 화면이 뜨면 클라우드 접속을 눌러 들어간 다음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있나요?" 물음에 Yes 선택하고 다음 버튼 클릭

 

 

4. 블루스택 계정으로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82] [1012345678]와 같이 한국 국가 번호 82, 맨 앞 숫자 0을 제외한 나머지 폰 번호를 입력 (예: 폰 번호가 010-9876-5432라면 82, 1098765432 입력). 입력 후에는 레지스터 버튼 클릭

 

 

5. 폰 문자로 인증 번호인 PIN 번호가 옴. 1번 과정에서 설치한 BlueStacks Cloud Connect 앱을 열고 받은 PIN 번호를 입력. 문자 메시지도 컴퓨터의 블루스택으로 동기화하려면 "Sync SMS to BlueStacks" 체크. 마지막으로 Login 버튼 터치

 

 

6. 인증이 완료되면서 폰에 있는 앱이 나열됨. 원하는 앱을 체크한 후 Sync 버튼을 터치하면 컴퓨터의 블루스택과 자동 동기화됨

 

 

이 동기화 기능은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항상 폰에 온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는 게 번거로우셨나요? 그럼 컴퓨터에서 문자를 사용해보세요. 여러모로 더 빠른 사용이 가능합니다.

 

블루스택(BlueStacks)은 너무나 끝내주게 세세한 부분까지 잘 구성됐고, 사용법을 익히거나 혹은 실제로 사용하기도 매우 쉽습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만나게 되는 첫 화면이 안드로이드의 홈 스크린 역할을 하고, 맨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주황색 All Apps 버튼을 누르면 설치한 모든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앱 서랍을 여는 것과도 같죠.

 

 

실제 사용은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서 클릭하기만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클릭이나 아래로 끌어 드래그 하기, 양 옆으로 밀어 스와이프 하기 같은 마우스 움직임은 터치화면에서의 손가락 동작을 자연스럽게 모방해냅니다. 블루스택의 설정 메뉴는 터치 화면을 컴퓨터로 옮겨올 때 불편하게 작용할만한 특정 기능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영문자를 입력할 때 단어의 첫 자를 자동으로 대문자화 하는 기능은 어떨까요? 실제 키보드 앞에서는 그리 필요치 않을 겁니다. 다행히도 이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그럼 블루스택에서 앱이 제 모습 그대로 나오냐고요? 사실 이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름답기까지 합니다. 일부 앱은 안드로이드 폰과 같은 크기로 나옵니다. 바인(Vine)처럼 말이죠.

 

 

에버노트(Evernote) 같은 다른 앱은 화면을 채울 만큼 넓게 확장할 수 있을 겁니다.

 

 

안드로이드 하면 역시나 게임 얘기를 빼놓을 수가 없겠죠? 안드로이드 앱 실행기라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제일 먼저 떠오른 대상이 바로 게임이었습니다. 뒤이어서는 게임이 뚝뚝 끊기고 버벅거리면서 반응 속도도 끔찍할 것이라 예상했죠. 이런 제 추측은 완전히 빗나갔습니다. 게임이 믿기질 않을 정도로 매끄럽게 실행된 것이죠. 화려한 3D 그래픽을 가진 멀티플레이 게임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스팔트 8: 에어본(Asphalt 8: Airborne)을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게임 조정키까지!

 

루스택으로 게임을 즐기다 한 가지 놀란 게 있습니다. 인지도가 높은 인기 게임이다 싶으면 빼놓지 않고 전용 조정키를 제공하더군요. 아시다시피 안드로이드 게임은 터치 화면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습니다. 양손을 사용해 누르고 끌고, 두드려야 하죠. 컴퓨터의 마우스 하나 만으로 하기엔 불편하기만 합니다. 컴퓨터 키보드의 화살표 키나 스페이스 키를 사용해서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걸 블루스택이 해놨습니다. 지원하는 게임을 설치한 뒤 실행하기만 하면 준비 완료! 입니다. 첫 실행 시 게임 조정키를 안내하는 창이 뜹니다. 아래와 같은 모습이군요.

 

 

이 키 대로 누르기만 하면 정말 컴퓨터 게임을 하듯 쾌적하게 안드로이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8의 경우 좌우 키로 방향을 이동하고, 스페이스 키로 부스트를 쓰며, 아래 화살표 키로 속도를 줄입니다. 이 밖에 1년 반이 지나도 지우지 않고 계속하게 될 정도로 재미있는 서브웨이 서퍼즈(Subway Surfers) 같은 게임도 조정 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한글 입력 방법

 

에버노트 같은 앱에서 한글을 입력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키보드 하나만 설치하면 간단하게 한글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화면 왼쪽 위에 있는 주황색 Search 버튼을 누른 다음 hangeul keyboard를 검색합니다. 아래에 나타난 Search Play for hangeul keyboard 항목을 누르세요.

 

 

스토어 앱이 뜨면 두 번째 쯤에 위치한 푸른 "한" 아이콘을 가진 "한글 키보드 Korean Hangul Keyboard"를 설치합니다.

 

 

키보드를 설치하셨다면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시간 숫자를 누른 후 조절 막대 모양 버튼을 누르고,

 

 

다시 알림 아래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블루스택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블루스택 설정에서 키보드 설정 변경을 누르면,

 

 

익숙한 키보드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한글 접촉식 키보드를 체크해 켠 다음, 위에 있는 기본값을 누르고 한글 접촉식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쉬프트(Shift) + 스페이스(Space) 키만 누르면 한/영 사이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누른 후 키보드로 입력하면 한글이 써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마무리

 

실 처음에는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게 얼마나 사용할만할까 하는 호기심에서 블루스택을 확인했습니다. 그전까지는 이런 형태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해봐야겠다는 생각 조차 하질 않았습니다. 성능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미리 짐작하고 넘긴 것이죠.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로 마음먹고 난 후부터는 폰 용량 걱정 없이 방대한 양의 흥미로운 게임을 자유롭게 즐깁니다. 폰에서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안드로이드 폰과도 동기화 할 수 있죠. 정말 멋진 일입니다.

 

블루스택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시고, 또 평소에는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