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그 자체로도 훌륭하지만 가끔은 사진에 변화를 주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4B 연필로 스케치한 그림처럼 보이게 만들고 싶을 때도 있죠. 2분 정도의 시간만 들이면 연필로 그린 듯한 흑백 효과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자동화된 사진 보정 프로그램과 포토샵의 필터는 사진에 연필의 질감을 어색하게 적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효과를 한 번 적용해 주는 것 만으로는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지요. 사실, 초보자에게도 알맞은 간단하고 쉬운 방법만 활용하면 여러분도 가장 좋아하는 사진을 근사하고 연필로 그린 듯한 그림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읽어 보세요!

 

 

 

다운로드

 

아래 과정을 거쳐 완성된 결과 파일입니다.

예제로 사용한 과일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좀 더 편하게 작업하거나 미리 구성을 살펴보고 싶은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열어보세요.

 

완성된 결과 파일 (.png, .psd를 압축한 .zip 파일):

 pencil_sketch_effect.zip

 

 

포토샵, 사진을 연필 그림으로 만드는 방법

알맞은 사진 고르기

 

 

포토샵을 실행한 뒤 원하는 사진을 엽니다. 알맞은 사진을 고르는 게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 더 나은 결과물을 얻게 해줍니다.

 

 

어떤 사진이든 괜찮지만, 대비가 뚜렷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선명하게 보이는 사진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위 사진은 그림자나 명암도 훌륭하고 대비나 강조도 확실해서 이 방법에 알맞죠. 사진을 가지고 시험하다 보면 다른 사진보다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 게 있습니다. 어떤 게 가장 보기 좋은지 몇 개의 사진을 가지고 시험해 보세요!

 

 

포토샵, 사진을 연필 그림으로 만드는 방법

연필 효과 적용하기

 

 

배경 레이어의 사본을 하나 만드는 걸로 시작해 볼까요.

 

 

배경(Background) 레이어를 오른쪽 클릭한 뒤 "레이어 복제(Duplicate Layer)"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오른쪽에서 볼 수 있듯이 "배경 사본"을 선택해 놓습니다.

 

 

배경 사본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컨트롤(Ctrl) + 쉬프트(Shift) + U 키를 눌러 레이어의 채도를 흑백으로 낮춥니다.

 

 

흑백이 된 배경 사본 레이어의 두 번째 사본을 만든 뒤, 이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오른쪽 편에 밑줄로 표시한 것처럼 "색상 닷지(Color Dodge)"로 설정합니다. 이제 지금부터는 이 레이어를 "색상 닷지" 레이어라고 부르겠습니다.

 

 

적용 후 사진이 강하고 밝아지면서 일부 세부 내용이 사라졌을 겁니다. 이제 컨트롤(Ctrl) + I 키를 눌러 색상 닷지 레이어의 색을 반전시킵니다.

 

 

위 화면처럼 사진이 빈 공간으로 변하거나 혹은 이상한 추상 그림처럼 보일 겁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곧 여기에서 멋진 사진을 끄집어 낼 겁니다.

 

 

다음 과정은 적어도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색상 닷지 레이어에 흐림 효과를 주면 흑백의 색조로 명암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명암의 정도는 조절 막대로 조정할 수 있죠. 위 사진은 필터 > 흐림 효과 > 가우시안 흐림 효과(Filters > Blur > Gaussian Blur)를 사용했습니다.

 

 

위의 효과는 색상 닷지 레이어에 "동작 흐림 효과(Motion Blur)" 필터를 적용해 얻어냈습니다. 이 필터는 필터 > 흐림 효과 > 동작 흐림 효과(Filters > Blur > Motion Blur)로 가시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위와 비슷한 결과물을 도출해 내지만, 여기에 더해서 흐림 효과의 각도를 조정해 "연필 스케치"의 자연스런 경사선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글쓴이의 참고 말: 위의 흐림 효과 중 하나를 골라 사용하세요. 이 둘 중 하나가 좋은 결과를 내줄 겁니다. 하지만 둘 다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 만으로도 괜찮아 보이지만, 한 단계만 더 가서 "연필 그림"의 선을 살려보겠습니다.

 

 

처음 복사했던 원래의 흑백 배경 레이어를 복제해 "또 하나의" 사본을 만듭니다. 위의 오른쪽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레이어 순서를 위로 올려줍니다.

 

 

배경 사본 3이 선택된 상태에서 필터 > 필터 갤러리 > 스타일화 > 가장자리 광선 효과(Filters > Filter Gallery > Stylize > Glowing Edges)로 들어갑니다.

 

 

"가장자리 광선 효과"는 사진으로부터 일종의 선화(線畵)를 만들어내는 포토샵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예제에서 사용된 설정 값은 위와 같습니다. 물론, 실제 진행하실 때는 원하는 모양이 나올 때까지 이리저리 값을 바꿔보시면 됩니다. 즉, 이 설정 값이 모든 사진에 알맞은 것은 아닙니다.

 

 

"가장자리 광선 효과" 필터 만으로도 상당히 재미있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종 완성 전에 한번 더 변형시켜야 하죠.

 

 

컨트롤(Ctrl) + I 키를 눌러 색을 반전합니다.

 

 

이 레이어의 블렌딩 모드를 "곱하기(Multiply)"로 설정해 검은 선들이 "연필 그림" 위에 놓이게 하세요.

 

 

이렇게 해서 드디어 결과가 나왔습니다!

 

 

"선택적" 추가 과정: 좀 더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선의 레벨 값을 조정해 보다 극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 조정 > 레벨(Image > Adjustments > Levels)로 들어가서 위 도구를 띄운 뒤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은 값으로 조정하면 선을 훨씬 더 두드러지게 만들 수 있죠.

 

 

이렇게 해서 나온 최종 결과물이 모네나 다른 화가의 눈을 속일 수는 없겠지만, 분명 멋진 그림이 완성됐습니다. 가지고 있는 사진들에 시도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그럼, 즐겨보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