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평소와 조금 다른 주제를 살펴보려 합니다. 포토샵 다루는 방법을 말이죠.

 

처음으로 살펴볼 포토샵 다루는 방법은 iOS 7, 8에서 볼 수 있는 반투명의 흰 유리 같은 흐린 배경을 사진이나 이미지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비교적 간단한 몇 과정을 거치면, 멋진 반투명 유리 효과를 어디에든 원하는 곳에 넣어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iOS 7/8은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흰색 유리처럼 뿌연 흐린 배경이 근사하다는 사실을 보여줬죠. 이런 기법을 포토샵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창작물에 넣으면 좋을 만한 흐린 배경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운로드

 

아래 과정을 거쳐 완성된 결과 파일입니다.

과정을 거치기 전에 한 발 앞서 레이어나 구성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열어보세요.

 

완성된 결과 파일 (.png, .psd를 압축한 .zip 파일):

 translucent_glass_effect.zip

 

 

과정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배경 그림

 

본격적으로 효과를 적용해 보기 전에, 먼저 아래의 배경 그림을 다운로드 해보세요. 이 그림 위에 반투명 유리 효과를 넣습니다. 혹시 원하신다면 다른 그림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Pixabay, 컴퓨터 – 사무실 – 사업 – 일 – 기술 – 인터넷 – 노트북 – 작업 – 키보드 (무료 이미지):

http://pixabay.com/ko/컴퓨터-사무실-사업-일-기술-인터넷-노트북-작업-키보드-472016/ 

 

 

1 단계 과정

고급 개체와 가우시안 흐림

 

토샵(Photoshop)을 여신 다음 iOS 7/8 느낌의 흐림 효과를 적용하고자 하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여세요. 제가 사용할 사진은 아나 J(Ana J)라는 사람이 픽사베이(Pixabay)에 무료로 공개한 컴퓨터, 일 주제의 사진입니다.

 

 

이제 배경 그림 레이어에서 오른쪽 클릭한 다음 고급 개체로 변환(Convert to Smart Object,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을 선택합니다. 혹은 화면 위 메뉴의 레이어 – 고급 개체 – 고급 개체로 변환(Layer – Smart Objects – Convert to Smart Object)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이 고급 개체(스마트 오브젝트)에 가우시안 흐림(가우시안 블러) 필터를 적용해 볼까요. 메뉴에서 필터 – 흐림 효과 – 가우시안 흐림 효과(Filter – Blur – Gaussian Blur)로 들어가 보세요. 여기서 흐림 정도를 바꿀 반경(Radius) 값을 줍니다. 저는 23.7 픽셀(px)을 반경 값으로 줬습니다. 원한다면 언제든지 이 흐림 값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고급 개체에 추가했으니 말이죠. 고급 개체는 원본에 영향을 주지 않은 채 필터나 레이어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필터나 불투명도의 값은 어느 때든 수정할 수 있죠.

 

 

 

 

2단계 과정

흰색 레이어

 

레이어를 하나 만든 다음 편집 – 칠 – 사용 – 흰색(Edit – Fill - White)을 눌러 흰색으로 채웁니다. 그런 다음, 레이어 위쪽에 있는 '표준'이라고 적힌 블렌딩 모드(Blending Mdoe)를 클릭해 소프트 라이트로 바꾸고, 그 오른쪽 아래편의 칠은 25%로 변경합니다. 다 알맞게 적용됐다면 흰색 레이어를 오른쪽 클릭한 다음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Create a Clipping Mask)를 선택합니다.

 

 

 

 

3단계 과정

활기

 

경 사진에 있는 색상이 좀 더 돋보이게 해볼 차례군요. 레이어 – 새 조정 레이어 – 활기(Layer – New Adjustment Layer – Vibrance) 메뉴를 눌러 활기 조정 레이어를 하나 추가합니다. 이제 방금 추가한 레이어를 오른쪽 클릭한 뒤 조정 편집을 선택하고 활기 값으로 +25를 줍니다.

 

 

 

 

4단계 과정

노이즈

 

이어를 하나 만든 후 편집 – 칠 – 검정(Edit – Fill – Black) 메뉴를 눌러 검은색으로 채웁니다. 다음으로는 이 검정 레이어에 노이즈를 조금 추가합니다. 필터 – 노이즈 – 노이즈 추가(Filter – Noise – Add Noise, 전경색과 배경색이 검정과 흰색으로 설정돼 있나 꼭 확인하세요)를 클릭해 창을 띄운 다음, 양(Amount)은 25%, 분포(Distribution) 값은 가우시안(Gaussian), 색은 단색(Monochromatic)을 선택해 적용해 주세요.

 

 

 

이제 이 노이즈 레이어의 칠(Fill)을 10%로 바꾸고, 블렌딩 모드스크린으로 설정합니다.

 

 

 

 

마지막 과정

지우기, 정리

 

디어 반투명 유리 효과를 완성했습니다!

이제, 이걸 활용하는 일만 남았군요. 먼저 레이어에서 가우시안 흐림 효과가 적용된 고급 필터 왼쪽 옆의 섬네일을 클릭합니다. 이 때, '컴퓨터, 일' 레이어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클릭 후, 사각형 선택 도구와 페인트 통을 사용해서 유리 효과 외의 원래 사진이 나올 부분을 검은색으로 칠해줍니다. Shift+Ctrl+I 키를 눌러 '선택 영역 반전'을 활용하면 좀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고급 필터 왼쪽 옆의 섬네일 (마스크)을 클릭해서 검은색을 칠해주면 위 모습처럼 원래 사진이 나옵니다. 반투명 유리 효과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모두 검은색으로 칠해 모양을 잡아줍니다. 마지막으로, 문자 도구로 제목도 추가해 볼까요.

 

 

문자 도구를 사용해 알맞은 제목을 넣어봤습니다. 이제 정말 완성했군요!

이번에 살펴볼 포토샵 다루는 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이렇게 해서 여러분도 근사한 반투명 유리(흐림) 효과 만드는 방법을 알게 되셨군요. 필요한 분은 작업 파일도 다운로드 해서 살펴보세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말이죠. 포토샵을 쉽게 접하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