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폰을 맥에 연결했지만, 아무런 반응도 없습니다. 혹시 이 말이 익숙하게 들리시는 가요?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여기, 안드로이드와 맥 OS X 사이에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각각 지구 상에 있는 최고의 모바일 운영 체제와 데스크톱 컴퓨터 운영 체제지요.

 

윈도우에서라면, 안드로이드 폰을 꽂고 난 뒤 여느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파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맥은 안드로이드에 대해서는 동작 방식이 달라서 조금 번거로운데, 그래도 공식적인 해결책이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여러분께 좀 더 맞을지도 모릅니다 (일부 문제도 있지만 말이죠).

 

 

맥과 안드로이드, 파일 주고 받기

쉬운 방법,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Android File Transfer)은 안드로이드 개발 팀이 만든 맥용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면, 기기를 연결할 때마다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열려있는 다른 파인더 창으로부터, 새롭게 뜬 이 창으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해 끌어다 놓으면 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아마 제 안드로이드 폰에 있는 파일이 다소 정리되지 않은 모습인 게 눈에 들어오실 겁니다. 부끄럽군요. 아무래도 이 파일들을 정리해서 문제를 해결해야겠습니다. 다행히도, 이 프로그램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파일이든지 커맨드(Command) 키 + 클릭이나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뒤 "Delete(삭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기능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글에서는 이 기능만 언급합니다. 잠시 살펴보면, 정말 그렇습니다. 복사 – 붙이기가 동작하지 않고, 검색이 없는데다가, 훑어보기를 사용해 파일을 미리 보기 할 수도 없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은 파일 전송과 삭제가 거의 전부입니다.

 

파일을 얼른 옮겨다 놓는 경우라면, 이 프로그램이 최상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맥의 파인더와 완전히 통합되는 무언가를 원하신다면, 다른 회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 다운로드 (Download Now 버튼 클릭):

https://www.android.com/filetransfer/

 

 

맥과 안드로이드, 파일 주고 받기

Wi-Fi로, DroidNAS

 

파인더를 사용해 안드로이드의 파일을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USB를 통해 바로 연결하는 선택지는 보이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와이파이(Wi-Fi)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하면 바로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드로이드나스(DroidNAS)라 불리는 앱을 사용해 가장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무선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죠.

 

 

몇 번만 탭해서 눌러주면, 전체 SD 카드를 비롯한 안드로이드의 여러 폴더를 네트워크 상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두 기기가 동일한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기만 하다면, 파인더에서 모든 파일을 열고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가 시험할 때는 폴더를 찾아 보는 게 조금 느리긴 했지만, 모든 게 잘 동작했습니다. 1GB의 반이나 되는 파일을 아무런 문제 없이 안드로이드 기기로 전송했습니다.

 

이론적으로 드로이드나스는 안드로이드 기기가 파인더에 나타나게 해줍니다. 아이콘 클릭만으로 바로 파일을 찾아볼 수 잇도록 말이죠. 하지만, 매버릭스(Mavericks)나 이후 버전의 맥을 사용 중일 경우 이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드로이드나스는 아직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이런 임시 해결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인더에서 커맨드(Command) + K 키를 누른 뒤, 서버 주소에 IP 주소와 공유 폴더(초록색 체크) 이름을 넣고 연결을 누릅니다.

 

smb://IP_주소:포트/공유_폴더

예를 들면, smb://192.168.1.2:9999/SD Card 와 같은 형태처럼 말이죠.

입력한 모습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조금 더 손이 가긴 하지만, 한 번 열어보고 나면 이후부터는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완벽한 해결책이 아니고, 또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 프로그램의 유선 USB 연결 보다 속도도 좀 더 느릴지 모릅니다. 하지만, 케이블이나 선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이게 좋은 접근 방법이 될 겁니다.

 

다운로드

 

드로이드나스(DroidNAS) 구글 플레이 스토어 주소 (무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odesector.droidnas

 

 

맥과 안드로이드, 파일 주고 받기

더 많은 해결책

 

위에 있는 두 방법 모두 그다지 잘 맞지 않았나요? 살펴보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 드롭박스(Dropbox)와 같은 클라우드 파일 저장 및 동기화 서비스가 파일 이동을 쉽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일을 동기화 폴더에 넣은 다음,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다운로드 합니다.

 

* 동시에 실행 중인 두 운영 체제 간에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덕토(Dukto, 영문)를 사용하면 어떤 파일이든 빨리 보낼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자체를 탐색할 수는 없지만, 파일이나 문장을 한 기기로부터 다른 기기로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 훌륭한 파일 관리자인 ES 파일 탐색기는 네트워크 공유를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맥의 설정에서 파일 공유 기능을 켜두면, 앱에서 이 파일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에어드로이드(AirDroid)는 윈도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와 맥 사이에서 손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파일 전송 외에도 컴퓨터에서 폰을 관리할 수 있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맥과 안드로이드, 파일 주고 받기

마무리

 

모두 훌륭한 선택지이지만, 단순함이란 측면에서 바라보면 USB 케이블과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다른 방법을 알고 계신가요? 아래 댓글로 알려 주시고, 어떤 프로그램이나 방법이 가장 좋은지도 부담 갖지 말고 남겨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