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Galaxy) 시리즈의 최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해 보셨다면 (갤럭시 노트 2, 갤럭시 S3 이후), 두 개의 앱을 나란히 작은 창처럼 열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멀티 윈도우(Multi Window)이 있다는 걸 아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쓰고 싶게끔 만들 정도로 괜찮은 기능이죠. 그런데 이 편리한 기능이 갤럭시 기기에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니죠. 그렇죠? 사용하고 계신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 이 기능을 넣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어느 곳에 있든지 멀티 윈도우를

엑스포즈드 다운로드

 

작업을 시작하려면, 일단 엑스포즈드 프레임워크(Xposed Framework)이라 불리는 게 필요합니다. 엑스포즈드 프레임워크는 루팅된 안드로이드 기기를 입맛에 맞게 수정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특정 용도나 목적에 따라 누군가가 수정한 안드로이드인 커스텀 롬(Custom Rom)을 폰에 설치하지 않고도 말이지요. 그럼, 기본적인 것부터 볼까요.

 

먼저, 폰은 루팅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알 수 없는 소스, 출처의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정해 줘야 합니다. 이 설정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보안 설정으로 들어가면 알 수 없는 소스라는 이름으로 있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엑스포즈드 웹사이트(영문)로 이동한 다음 Download: 옆 부분에 있는 de.robv.android.xposed.installer...apk 링크를 눌러 엑스포즈드 APK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Show older versions 클릭 후 Release type이 Stable인 것을 다운로드). 다운로드가 다 된 후에는 이 APK 파일을 열어 설치합니다. 설치 하고 나면 앱 목록에 Xposed가 나타난 게 보이실 겁니다.

 

 

그런데 이 엑스포즈드 프레임워크 앱 설치는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불과합니다 (모듈이란 단위로 나눠진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 실제 사용할 기능은 모듈(Module)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어느 곳에 있든지 멀티 윈도우를

엑스 멀티 윈도우 다운로드

 

필요한 모듈의 이름은 엑스 멀티 윈도우(XMultiWindow) 입니다. 설치된 Xposed Installer 앱을 연 다음, 내려받기로 들어가서 XMultiWindow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 나오면 이제 이 모듈을 눌러 들어 갑니다.

 

 

 

최신 버전을 설치해야겠지요. Versions(버전) 탭에서 최신 버전을 찾아 내려받기를 누릅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최신 버전은 1.6.0 이군요.

 

 

 

다운로드를 누른 후 모듈 설치를 묻는 팝업 창이 나타나면 Install(설치)을 누릅니다. 다시 설치가 완료됐다는 창이 뜨면 Open(열기)를 눌러 앱을 실행합니다. 실행 후 알림 영역에 'Xposed 모듈이 아직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라는 알림이 뜨면, 그 아래에 있는 '활성화 및 다시 시작'을 눌러 모듈을 켜고 폰을 재시작 합니다. 혹시 알림이 뜨지 않으면, 엑스포즈드 인스톨러 앱의 모듈 관리 부분에서 직접 모듈을 켜고 재시작 해도 됩니다.

 

 

폰을 다시 시작하셨다면, 다음으로 화면 위의 알림 영역에 계속 표시되는 엑스 멀티 윈도우 알림을 꺼줍니다. 폰을 다시 시작했는데도 앱이 실행 중이지 않다면, 새로 생긴 XMultiWindow(엑스 멀티 윈도우) 아이콘을 찾아 실행한 다음 Open SideBar(사이드바 열기)를 누릅니다. 이제 멀티 윈도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라지지 않고 계속 표시되는 알림을 끄려면, 설정 > 앱으로 이동합니다.

 

 

 

목록에서 XMultiWindow 앱을 찾아 들어간 다음 알림 표시라고 적힌 체크 박스를 눌러 해제합니다.

 

 

 

이렇게 해서 설치하고 나면, 멀티 윈도우 기능을 손에 넣게 됩니다. 아직 그렇게 보기 좋은 건 아니지만 말이죠. 화면 왼쪽 가장자리에서부터 오른쪽 방향으로 밀어서 스와이프 하면, 검은색 막대 하나가 미끄러지듯이 나와 표시됩니다. 여기 이 막대에 표시할 앱 아이콘을 엑스 멀티 윈도우 앱에서 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앱을 끌어서 가져다 놓는 드래그 기능은 없습니다. 그냥 앱 아이콘을 누른 다음 화면 위쪽에 표시할지 혹은 아래쪽에 놓을지를 선택합니다. (태블릿은 왼쪽, 오른쪽)

 

 

방금 보신 많지 않은 기능으로도 괜찮으시다면, 여기서 멈추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폰에서 멀티 윈도우(Multi Window)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보기 좋게 꾸미고 좀 더 드래그 기능을 가진 삼성 멀티 윈도우 기능처럼 보이게 만들고 싶다면, 계속해서 아래의 내용을 읽어 보세요.

 

 

어느 곳에 있든지 멀티 윈도우를

멀티 윈도우 사이드바 다운로드

 

해외의 유명한 모바일,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인 XDA 포럼의 개발자 zst123(영문)씨가 멀티 윈도우 기능을 한층 더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멋진 이 앱을 만들어 만들어 냈습니다. 원래 게시 글(영문)에서 보다 더 자세한 전체 내용을 확인해 보시거나, 혹은 APK 파일을 얼른 바로 다운로드 하실 수도 있습니다. 앞서 엑스포즈드 앱의 APK 파일을 설치하셨던 것처럼 설치하세요.

 

 

 

설치하셨다면, 앱을 찾아서 열어 보세요. 실행된 앱을 보면 사이드바에 있는 멀티 윈도우 기능을 위한 갖가지 다양한 설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앱을 계속해서 작동하게 하실 생각이시라면, "부팅 후 자동 시작"과 "앱이 꺼진 뒤에도 서비스계속하기" 옵션을 체크해 두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사라지지 않고 계속 표시되는 알림이 생기지만, 엑스 멀티 윈도우 때 앱 정보에서 체크 해제해 주신 것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이 영구 알림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앱 선택 옵션에서 사이드바에 넣고 싶은 앱을 선택할 수 있고, 어떤 방식으로 화면 나누기 기능을 사용할지 Drag Launch Mode(드래그 해서 화면에 앱 배치)Tap Launch Mode(앱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에 앱 배치) 옵션 중 고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이드바의 아이콘을 드래그 해서 끌거나 또는 누를 때 어떤 동작을 하게 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 기능을 실행하는 건 엑스 멀티 윈도우(XMultiWindow) 앱이고, 이 멀티 윈도우 사이드바(MultiWindowSidebar) 앱은 좀 더 보기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Drag.. 와 Tap.. 옵션 모두 XMultiWindow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목록에 보이는 XHaloFloatingWindow(엑스 헤일로 플로팅 윈도우)는 두 앱을 나란히 두는 대신 화면 위에 여러 앱을 떠다닐 수 있게 해주는 다른 엑스포즈드(Xposed) 모듈입니다. 혹시 흥미가 생기신다면 이걸 선택해서 확인해 볼 수 있겠지요. 물론, 체크하더라도 그 모듈을 엑스포즈드에서 다운로드 해야 동작합니다.

 

 

어느 곳에 있든지 멀티 윈도우를

동시에 열기

 

원하는 설정까지 모두 해두셨다면, 기대한 그대로 잘 동작할 겁니다. 화면 가장자리의 화살표 모양 아이콘을 눌러 사이드바를 꺼낼 수 있고, 다른 앱을 누르거나 혹은 밖으로 드래그 하고 끌어내서 원하는 위치에 놓을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웹 브라우저 앱과 메모 앱이 나란히 실행되고 있지요. 사이드바를 꺼내기 위해 누르는 작은 화살표 모양 아이콘은 언제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치로 누르고 드래그 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서 간단하지만 훌륭한 다른 기능으로는 빨리 열 수 있도록 두 앱을 나란히 붙여 두는 기능입니다. 위 화면에서 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 아이콘에 두 공간으로 나뉜 사각형 버튼이 보이시죠 (작은 점으로 이뤄진 삼각형 누르면 표시). 이 버튼으로 동시에 열릴 두 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와 메모 앱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생성된 아이콘을 누르면 두 앱이 함께 열립니다. 이 기능은 웹을 찾아 보면서 유튜브 영상을 보는 것처럼 빈번하게 두 가지 활동을 동시에 함께 할 경우라면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일을 동시에 하는 때가 많다면, 앞서 언급했던 XHaloFloating이라는 엑스포즈드 모듈을 다운로드 해서 앱들을 화면에 창 형태로 띄워 놓고 쓸 수도 있겠지요.

 

 

어느 곳에 있든지 멀티 윈도우를

마무리

 

글에서 소개해 드린 엑스포즈드(Xposed) 모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멀티 태스킹을 위해 사용하는 다른 간편한 앱이나 모듈이 있나요? 아래 댓글이나 오에스 톡(OSTalk) 커뮤니티 게시판에 의견을 남겨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