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Mac OS X)의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을 더 나은 파일 지원으로 강화해 보세요. 미리 보기 하고 싶은 파일 형식이 하나 있다면, 이걸 가능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이 아마 있을 겁니다.

 

이 미리 보기 기능은 한 번 알고 나면 계속 의지하게 되는 맥(OS X)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파인더(Finder)에서 어떤 파일이든지 선택한 다음,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그 파일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진, 문서, 음악, 영상 파일의 전체적인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기능의 이름은 훑어보기(Quick Look)인데, 상당히 훌륭합니다. 물론 훑어보기가 보려는 파일 형식을 지원할 경우에 말이지요. 파일의 내용 대신 아이콘을 쳐다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면, 여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파일 관리를 돕는 훑어보기(Quick Look) 플러그인

훑어보기
플러그인
설치하기

 

훑어보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 플러그인들은 '. qlgenerator' 파일 형식으로 제공되는데, 해야 할 일이라고는 이 파일을 올바른 위치로 드래그해 놓는 것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의 사용자 계정 폴더 안에 있는 라이​​브러리(Library) – “QuickLook” 폴더 말이지요.

 

이 폴더가 어디에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으시나요? 파인더(Finder) 창에서 Command + Shift + G 키를 눌러 보세요.

 

 

‘폴더로 이동’ 창이 뜨면 “~/Library/QuickLook”을 입력 한 후 엔터 키를 누르세요. 없는 경우, “QuickLook” 폴더를 하나 만드세요. 이제 여기에다가 플러그인을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이곳 대신 '/Library/QuickLook' 폴더에 복사해 넣으면, 모든 사용자에 대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됐습니다! 파일을 복사해 넣고 잠시 기다리기만 하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플러그인이 적용되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는데,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면 플러그인 설치 목록을 바로 갱신해 적용이 빨리 되게 할 수 있습니다.

qlmanage -r

설치 방법을 알아 봤으니, 이제 플러그인을 살펴 보러 가볼까요?

 

 

파일 관리를 돕는 훑어보기(Quick Look) 플러그인

EPUB 전자책 미리 보기

 

훑어보기는 자체적으로 PDF 파일을 바로 지원하지만, 혹시 줄바꿈(리플로우, Reflow)이 가능한 EPUB 전차책 수집을 더 선호한다면 어떨까요? 기본 상태에서, 훑어보기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아이콘만 보이는 대신, 이 책의 표지와 몇 가지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EPUB-QuickLook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 보세요.

 

 

파일 관리를 돕는 훑어보기(Quick Look) 플러그인

마크다운(Markdown) 파일
미리 보기

 

최소화된 간결한 환경에서 글쓰기에 집중하거나 혹은 웹에 게시하기 위해 글을 쓰고 있다면, 마크다운 사용 방법을 익혀두면 좋습니다. HTML로 작성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쉬울 뿐만 아니라,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쓸 때처럼 서식을 불필요하게 지정해서 내부 태그를 뒤죽박죽으로 만들지도 않습니다. 맥을 사용하신다면 Mou를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글쓰기에 집중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훌륭한 맥용 마크다운 편집기입니다.

 

그런데 편집기까지 있어도 딱 한 가지 문제가 남습니다. 바로 훑어보기 기능 말이지요.

 

 

맥에서 마크다운 파일을 미리 보기 해보면, 위와 같이 파일 아이콘만 나오고 파일의 내용은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상적인 상태와는 거리가 멀지만, 얼마든지 고칠 수 있습니다.

 

 

그냥 QLMarkdown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하기만 하면 필요한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이 훑어보기 플러그인은 미리 보기한 마크다운 파일을 서식과 함께 표시해 줍니다. 훑어보기와 마크다운을 모두 활용해서 글을 쓰고 계신 분이라면, 꼭 설치해야 할 플러그인입니다.

 

 

파일 관리를 돕는 훑어보기(Quick Look) 플러그인

모든 텍스트 파일
미리 보기

 

물론, 훑어보기 기능은 일반 텍스트 파일을 미리 보기 할 수 있습니다. 확장자만 제대로 붙어 있다면 말이지요. 하지만, 번거롭게도 다운로드 압축 파일에 으레 들어있는 README 파일을 포함한 확장자 없는 파일은 미리 보기 대상이 아닙니다.

 

이 문제는 QLStephen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설치하고 나면 파일 확장자에 관계 없이 모든 일반 텍스트 파일을 미리 볼 수 있게 됩니다.

 

 

파일 관리를 돕는 훑어보기(Quick Look) 플러그인

구문 강조와 함께
코드 미리 보기

 

훑어보기 기능으로 코드를 미리 보는데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눈에 잘 들어 오지도 않고 보기에도 그리 좋지 않지요. TextWrangler와 같이 최상의 맥 텍스트 편집기라고 불리는 프로그램은 구문 강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색깔로 강조 표시되면 코드를 탐색하기가 훨씬 더 쉬워지지요. 훑어보기의 미리 보기 창에서도 구문 강조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여기 이걸 위한 플러그인도 있습니다.

 

 

역시나 QLColorCode를 다운로드 한 다음 설치해 주기만 하면, 훑어보기에서 코드를 살펴 볼 준비가 훨씬 더 잘 갖춰진 셈이 되겠지요.

 

 

파일 관리를 돕는 훑어보기(Quick Look) 플러그인

더 많은 플러그인

 

물론,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 중 일부만 살펴 봤습니다. 인터넷을 둘러보면 다양한 훑어보기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시작으로 개발자를 위한 훑어보기 플러그인 목록QuickLookPlugins.com 사이트를 확인해 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혹시 평소 즐겨 사용하는 훑어보기 플러그인이 있나요? 아래 댓글이나 서지스윈 커뮤니티의 게시판을 통해 어디에 있는지 알려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