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파이어폭스, 불여우. 이하 "파이어폭스") 는 모질라에 의해서 개발된 무료 오픈소스 웹브라우저 입니다.


파이어폭스란 무엇인가?


파이어폭스는 Windows, Linux, Mac을 위한 오픈소스 웹브라우저 입니다.

가볍고 빠른것이 특징이며, 팝업 차단/탭브라우징 과 같은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모질라 코드에 기반하고 있으며, 웹표준에 가장 잘 호환하는 웹브라우저 중 하나입니다.

파이어폭스는 Windows 98, Windows 2000, Windows XP, Windows Vista, Mac OS X, Linux 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모질라는 무엇인가?

모질라는 오픈소스 웹개발 프로젝트 입니다.

SeaMonkey라고도 알려진 모질라 애플리케이션 슈트(Mozilla Application Suite)는 웹애플리케이션의 완전한 세트 입니다; 웹브라우저, 이메일 클라이언트, 뉴스 클라이언트, 채팅 클라이언트 등을 포함하고 있지요.

파이어폭스는 단지 브라우저일 뿐입니다. 파이어폭스로 웹기반이 아닌 채팅을 한다거나, 이메일이나 뉴스를 본다거나 하는것은

불가능하죠.(뉴스=뉴스그룹) 이러한 점이 파이어폭스가 더 작고, 빠르며, 사용하기 쉽게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엇! 잠시만요... 채팅, 이메일, 뉴스그룹 기능이 포함된다고 해서 더 사용하기 어려울까요?)

모질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가 Web Browsers 카테고리에 올린 "모질라 프로젝트에 대해서"란 글을 읽어 보세요.


 

파이어폭스와 모질라

파이어폭스는 이전에 모질라 파이어버드(Mozilla Firebird)라고 불렸습니다. (그 이전에는 피닉스, 또 그 이전에는 모질라라고 불림)

저는 혼란스로운 이름 변화가 법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는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질라의 이름 변화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제가 바로 전에 올린 "모질라 프로젝트에 대해서"란 글에 잘 나와 있습니다.(Web Browsers 카테고리에 있음)

모질라 제품군의 미래 버전에서는 파이어폭스가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되길 기대해 봅니다. (잠깐!... 흠... 이미 기본 브라우저 인가요?)


 

파이어 폭스의 기능

파이어 폭스는 자동 팝업 차단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XP Service Pack 2가 설치된 컴퓨터나, 툴바가 설치된 IE에도 있지만서두요.) 이 기능은 성가신 팝업 광고에는 좋지만, 좋은 의도로 팝업 윈도를 사용하는 사이트에는 별로 좋지 않은것 같군요.

탭브라우징 은, 최신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 덕분에 많은 웹페이지들을 하나의 브라우저 창에서 볼수있게 되었지요.)

자동완성 기능이 포함된 구글 검색이 파이어폭스의 툴바에 포함되었군요.

파이어폭스는 향상된 보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와 통합되어 있진 않지만, 엑티브X나 VBScript!가 포함되어 있지 않지요. (이것들이 흔히 보안구멍으로 알려져 있지요.)

내장된, 최신의 다운로드 관리자 는 다운로드 하고 있는 파일들의 현황을 한눈에 보고, 좀 더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테마 관리자 와 함꼐, 사용자들은 좀더 쉽게 파이어폭스의 외관과 느낌을 다양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항상 최신의 상태를 유지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 은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검색하고 새로운 버전이 있으면 알려줍니다.

Firefox Product Page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