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여러 텍스트 에디터, 편집기를 사용하다가 끝내는 자신이 지금까지 사용하던 텍스트 편집기로 되돌아 오는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Vi, Emacs, nano 등과 같은 텍스트 편집기로 말이지요. 앞서 예로든 이 에디터들은 이미 오랜 세월에 걸쳐 간결함과 실용성, 그리고 강력함을 널리 인정받은 프로그램들 입니다. 그래서 '간결하고 단순하기만한 텍스트 편집기'가 있다면 더 이상 사용할 이유가 없어져 버리고 말겠지요. 이 때문에 '시작 지점'이자 '원숙한 올드 스타'로서 묵묵하게 자리 한켠을 지키고 있는 전통적 에디터로 돌아오게 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지금은 어느새 2012년입니다. 비주얼 스튜디오의 신버전에서부터 시작해서 이클립스, Xcode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IDE 통합 기능과 작업 환경을 갖춘 훌륭한 텍스트 편집/프로그래밍 도구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가볍고 간결한 것이 좋다고 해서 꼭 전통적인 프로그램을 계속 프로그래밍에 사용해야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해 볼까 합니다. 리눅스에서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할 알맞은 텍스트 에디터를 말이지요. 생각해 보면 앞서 이야기했던 모든 조건들을 충족하려면 가벼우면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것들을 갖춰야 할것이고, 무엇보다 다양한 기능을 풍부하게 지원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점에서 "Kate"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모든것을 세밀하게 갖춘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Kate는 리눅스 컴퓨터를 위한 무료 텍스트 에디터이며 프로그래밍 코드를 수정하거나 편집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180개가 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구문 강조(Syntax Highlighting)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편집 중인 코드에 대해 '접기(Folding)'와 '펴기(Collapsing)' 기능도 지원하고 있씁니다. 좀 더 보기 편하도록 말이지요. 창 화면을 분할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코드 문서를 한 번에 볼 수도 있습니다. 주요 구문에 대한 힌트와 코드 자동 완성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인상적인 점은 스크롤바 위치까지 저장할 수 있는 북마킹 시스템 입니다. 언제든지 작업하던 바로 그 지점에 돌아올 수 있겠지요. 여기에 더해 문법 체크 기능도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세션 지원 또한 이 프로그램의 또 다른 중요 기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군요.

 

전체적으로, Kate는 리눅스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한 번쯤은 사용해 봐야할 튼튼하면서도 유능한 프로그래밍 텍스트 에디터, 편집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한 번 사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특징

 

* 사용자 친화적인 데스크탑 프로그램

* 리눅스 환경에서 사용 가능

* 프로그래밍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해줌

* 180개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구문 강조(Syntax Highlighting)를 지원함

* 스크롤바 위치를 포함한 북마킹 시스템을 제공함

* 여러 코드, 문서를 동시에 비교하며 볼 수 있도록 화면 분할 기능 제공

 

 

다운로드


Kate 에디터와 KWrite는 KDE 환경(KDE Project)의 일부이기 때문에, KDE를 설치 하셨다면 바로 Kate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아래 페이지에서 (패키지 시스템이나 소스로부터 빌드해서) Kate 설치하는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문)

http://kate-editor.org/get-it

 

 

공식 홈페이지

 

http://kate-editor.org


* 이 글은 리눅스를 보면 그리움과 함께 설렘, 호기심, 편안함, 그리고 들뜨는 감정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