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문서는 꽤나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캔한 문서를 보관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이북(E-Book) 형식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에게 문서를 전송해야 할 경우, 비교적 다양한 장치에서 어려움 없이 열어 볼 수 있는 PDF 형식으로 전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런 때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적어보려 합니다. 그 내용은 바로 'PDF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 입니다. 필요한 상황이나 그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분명 도움이 되는 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PDF 형태에 따라선 보관하거나 전송하기에 상당히 부담스러운 크기인 100MB를 넘는 경우가 꽤 많기도 하고 말이지요.


PDF 파일을 최적화해 용량을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조금만 시간을 들여 찾아보면 상당히 다양한 쉐어웨어나 상용 프로그램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는 의외로 상당히 적더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만 찾아서 정리해 보려 합니다. PDF 파일을 최적화해 크기를 줄이는 4가지 방법, 아래쪽에 적어보겠습니다.



Irfanview & GhostScript [Windows]


Irfanview를 사용해 보신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사용해 보는것도 괜찮을 겁니다. Ifanview는 윈도에 기본 내장된 이미지 뷰어 보다 훨씬 더 빠르고 가벼우며, 다양한 기능을 가진 이미지 뷰어로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매우 유연하고 강력합니다. 여러 이미지를 한 번에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과 같이 배치 작업도 지원하고 있고, 경계선이나 워터마크를 사진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PDF 파일까지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대신, PDF 파일을 볼려면 GhostScript를 먼저 설치해야만 합니다.


GhostScript를 설치했다면, Irfanview (포터블 버전도 마찬가지로 잘 동작합니다)로 PDF 파일을 보거나, 혹은 새로운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할 때, 대화창 오른쪽편에 압축 레벨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무손실이나 최상, 높음, 중간, 혹은 '덤프' 품질로 저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Irfanview에서 높은 품질(high quality) 수준의 압축(Compression) 설정을 선택해 14MB PDF 파일에 적용해 봤더니, 파일 크기가 8MB로 줄어들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무손실(lossless)이나 최상(best) 품질 설정을 선택해 적용해 보니 파일 크기가 원래 크기보다 오히려 더 커지는군요.





PrimoPDF [Windows]


PrimoPDF는 이미지 파일이나 문서 파일로부터 PDF 파일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입니다.



가상 프린터 드라이버의 형태로 설치되기 때문에, 원하는 파일을 해당 프로그램으로 연다음 PrimoPDF 프린터를 선택하고 '인쇄'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손쉽게 최적화된 PDF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문서 파일을 바탕화면에 설치된 PrimoPDF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도 됩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거나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문서를 드래그 앤 드롭 했을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은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생성될 PDF 파일의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크기를 최소로 줄이기 위해 Screen 설정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아래에 자리잡은 Create PDF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 과정이 시작됩니다.



Free PDF Compressor (version 1.12) [Windows]



이 프로그램은 현재 쉐어웨어이지만, 본문에 첨부된 링크는 최종적으로 출시된 프리웨어 버전으로 걸어두었습니다. 포터블 형태의 프로그램인데, PDF 파일 크기를 줄이는데 꽤나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최대(Maximun) 압축 수준(Compression Level)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시험삼아 눈에 들어오는 50MB짜리 PDF 파일을 압축해 봤는데, 놀랄만한 속도로 43MB 크기로 압축해 내더군요. 10초도 안걸렸던것 같습니다.



Neevia’s PDFCompress [웹 기반]



PDFCompress는 5MB 이하 크기의 PDF 파일을 손쉽게 압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심플한 웹 앱 입니다. 압축 프리셋(Compression presets)의 low, medium, high, maximum 옵션중 원하는  압축률을 선택한 다음, Upload & Compress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되게 됩니다. 제 경우엔 최대 압축률(Maximum Compression) 옵션으로 2.3MB 파일을 테스트해 봤는데, 파일 용량이 54% 정도 줄어들어 1MB 정도 되더군요. 최대 압축률 옵션이어서 품질은 좀 떨어지겠지만, 나름대로 만족할만한 결과인것 같습니다.

아래는 참고 스크린샷 화면 입니다.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압축된 PDF 파일의 모습입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