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2007을 맨 처음 사용하던때가 아직도 기억납니다.
리본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는 탭 모양의 새로운 메뉴 모습은 정말로 인상적이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 자체도 깔끔하면서 세련된게 아주 보기 좋았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이전부터 사용해온 오피스 2003의 인터페이스에 너무 익숙해져 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기능이 있어야할 자리에 기능이 없거나, 이전과 같은 형태로 메뉴가 자리잡지 않아서 익숙해지기까지 좀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아마 오피스 2007 이전의, 고전적인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지신 분이라면 2007의 인터페이스를 처음 접했을때 저처럼 좀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으셨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웹을 둘러보던중 한가지 발견한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오피스 2007에 2003과 같은 모습과 메뉴를 추가해주는 UBitMenu 입니다.

UBitMenu는 오피스 2007의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를 위한 작은 플러그인 입니다.
오피스 2003의 메뉴와 툴바를 추가함으로써 오피스 2007이 2003처럼 보이도록 만들어 줍니다. 2003 인터페이스로 바꿔주는게 아니라 2003 인터페이스를 추가해 준다고 적었는데, 그 이유는 리본 인터페이스의 일부로서 메뉴탭에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리본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탭의 하나로서 추가되고, 설치된 해당탭을 찍으면 탭 아래쪽에 2003 스타일의 메뉴와 함께 툴바가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실제 모습은 아래 스샷을 한번 봐주세요.


메뉴탭을 찍어서 익숙해진 습관대로 오피스 2003 인터페이스로 작업하다가
다른탭을 찍어 2007 인터페이스로 돌아와서 이리저리 작업하면서 느낀점은 2007의 리본 인터페이스가 전체적인 작업의 흐름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 졌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에 제일 먼저, 가장 빨리 접근해 줄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UBitMenu 플러그인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UBitMenu는 이전 인터페이스와 새 인터페이스 사이를 원하는대로 바로 바로 전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것도 리본인터페이스를 완전히 이전 인터페이스로 대체하는게 아니라 탭을 하나 추가해줌으로서 구현합니다. 파일 크기도 킬로바이트대여서, 가볍다는점도 하나의 장점입니다.

2. 오피스 2007의 새 기능들과 어떤 형태로도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문장을 선택했을때 바로 그 위에 뜨는 미니 서식 툴바도 이전 인터페이스와 함께 잘 동작합니다.



3. UBitMenu는 다른 플러그인들을 통해 설치된 부가적인 기능들도 유지해 줍니다. 예를들면, UBitMenu가 설치된 후에도 파일-다른이름으로 저장 하위 메뉴를 통해 문서를 PDF나 XPS로 문제없이 잘 저장할 수 있습니다.


4. UBitMenu는 표준적인 Microsoft Office Add-in 기술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피스 2007과 큰 문제없이 깔끔하게 통합됩니다.


359KB 정도되는 프리웨어로 2007과 2003의 장점을 모두 맛볼 수 있다는건 편리함 이상인것 같습니다.
아래 주소에서 영어나 한국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UBitMenu 본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기

혹은, 첨부된 아래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UBitMenuSetupKO.exe


혹시 오피스 2007의 리본인터페이스가 불편하게 느껴져서 (2007이 나온지 꽤 되긴 했지만)
오피스 2007이 2003처럼 보이길 바라신적이 있으신지요?
만일 그런적이 있으시다면 이 포스팅과 작은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영문 버전과 달리 한글 버전은 제대로 테스트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혹시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셨으면 합니다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