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목을 보셨다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드실 겁니다. "PDF파일이라면... 그냥 뷰어로 열어서 보면 되지 않을까요? 번거롭게 느껴지는데 왜 굳이 JPG 이미지로 바꿔야 하나요?" 라는 생각이 말이지요.
PDF 문서를 JPG 이미지 파일로 바꾸는 이유로는 크게 다음과 같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JPG 이미지 파일과는 달리, PDF 파일은 어도비(Adobe Reader)처럼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PDF 뷰어)이 있어야만 열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는 이미 이미지 파일을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지만, PDF 문서는 외부 프로그램이나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플러그인을 필요로 합니다. 불러오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는 다운로드 중에도 표시할 수 있지만, PDF문서는 다운로드가 모두 이뤄진 다음에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오피스(Office) 프로그램도 PDF 파일 보다는 이미지 처리를 더 잘합니다. 예를 들면, PDF 문서 보다는 이미지가 첨부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이 더 빨리 열립니다.

 

때문에, 특별한 상황에서는 PDF 문서를 JPG/JPEG 같은 이미지 형식으로 바꾸는 게 누구에게나 자신이 찾던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PDF를 JPG 이미지 형식으로 바꾸기 (웹)


특별히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사이트로 들어가서, 파일을 업로드 하기만 하면 모든 게 끝납니다.

 

Online Convert

 

 

웬만한 파일 형식은 모두 바꿀수 있는 강력한 사이트입니다. DOC, DOCX, ODF, PDF 같은 문서 뿐만 아니라 JPG, BMP, PNG, ICO, WebP 와 같은 이미지, MP3, WMA, OGG, WAV와 같은 음악/오디오 파일, 3GP, FLV, AVI, MP4, WMV, WebM과 같은 영상/비디오 파일에 이르기까지 정말 생각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은 모두 서로 형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PDF 문서를 JPG 이미지를 전환하는 일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인 만큼 매우 쉽게 이뤄낼 수 있습니다!

JPG 이미지로 전환하는 페이지로 들어가신 다음, '찾아 보기' 버튼을 눌러 JPG로 바꾸려는 PDF 파일을 선택합니다. 필요하다면 드롭박스 아이콘(Choose from Dropbox)를 클릭해 드롭박스에서 파일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Quality settings에서 JPG 이미지 품질을 (기본값은 Pretty good, 상당히 좋음입니다), Change Size에서 이미지 크기를, Color에서 흑백이나 옛날 사진 효과 같은 색상/효과 등을 지정한 다음 "Convert file"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파일 업로드, 전환을 비롯한 모든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잠시만 기다리면 여러 페이지의 JPG 이미지들을 담은 ZIP 압축 파일 다운로드 창이 뜹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 압축을 풀면? 모든 PDF 페이지가 고스란히 JPG 이미지로 (아주 쉽게!) 옮겨진 모습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Neevia Document Converter

 


Neevia Technology라는 곳 역시 PDF 문서를 이미지 파일로 변환해주는 웹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utput format에서 결과 형식인 JPG를 선택합니다. 아래에서 JPG 이미지의 해상도와 품질 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옆의 (2)번 단계에서 변환하려는 PDF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이제 Upload & Convert (업로드 및 변환) 버튼을 누르면 파일 변환 후 링크가 화면에 나옵니다. 혹시 웹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 받지 않고 메일로 결과 파일을 받아보고자 한다면, (3)번 과정에서 'Email me the link to the document (문서 링크를 메일로 보내기)'를 고른 다음 그 아래 'Email address'에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Upload..'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눈에 띄는 제약이라곤 파일 하나 당 크기가 1MB로 제한된다는 점 밖에 없는 것 같네요.

 

혹시 인터넷에 중요 파일을 업로드 하는게 걱정되신다면, 온라인 서비스보다는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관심이 더 가시겠지요. 다행히, 아래처럼 PDF를 JPG를 바꿔주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이 3가지나 더 있습니다.


 

PDF를 JPG 이미지 형식으로 바꾸기 (데스크탑)

PDF-Xchange Viewer (Windows)

 

PDF-Xchange Viewer는 가볍고 기능이 다양한 PDF 문서 뷰어입니다. 프리 버전도 일반적으로 기대하게 되는 대부분의 기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이나 주석을 추가하고, 텍스트나 도형으로 페이지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를 위한 플러그인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군요.

 

하지만 무엇 보다 흥미로운 기능은 파일 전체나 부분을 JPEG, BMP, TIFF, PNG 등 지원되는 이미지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PDF 파일을 뷰어로 연 다음, File - Export to Image를 클릭합니다. 변환 창이 뜨면 변환할 페이지 범위, 결과 이미지 형식, 저장될 폴더를 고른 후 변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PDF 파일에 대한 이미지 파일의 수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확대 비율", "해상도", "페이지 배경"까지 결과 이미지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OmniFormat (Windows)

 


'Omni'라는 단어는 'All (모두, 모든 것)'이란 의미가 있습니다. OmniFormat이라는 이 문서 변환 프로그램의 성격을 잘 나타내주고 있죠. 프리웨어 버전은 HTML, DOC, XLS, WPD, PDF, XML, JPG, GIF, TIF, PNG, PCX, PPT, PS, TXT, Photo CD, FAX, MPEG 형식을 포함한 75개의 파일 형식에 대해 서로 간에 변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OmniFormat을 사용하려면, Pdf995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것도 프리웨어 입니다) Pdf995는 가볍고 유연한 PDF 드라이버로, 여러 프로그램들로부터 손쉽게 PDF 문서를 생성해낼 수 있습니다.

 

OmniFormat을 설치하기 전에, 먼저 Pdf995부터 설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프리웨어 버전의 경우 실행될 때 일정시간 동안 광고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 부분이 조금 번거롭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복잡하진 않습니다. 일단 자동으로 "Watch" 폴더가 설정됩니다. (혹은 직접 하나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JPG로 변환할 PDF 파일을 이 폴더로 복사합니다. 그런 다음 "Single Pass"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PDF의 각 페이지가 JPG 이미지 파일로 변환됩니다.

 

"Start Monitoring" 버튼을 누르면 계속해서 PDF 파일을 Watch 폴더에 넣고 자동으로 변환되게 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사항: OmniFormat은 변환이 끝난 후 watch 폴더에 있던 원래 PDF 파일들을 삭제해 버립니다. 변환하기 전에, watch 폴더에 넣은 파일들이 원본이 아니라 '복사본'이 맞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Virtual Image Printer Driver (Windows)

 

 

이 오픈소스 프로그램은 추가적인 가상 프린터 형태로 설치됩니다. 때문에, 인쇄 가능한 문서라면 어떤 것이든 BMP, PNG, JPG, TIFF,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Virtual Image Printer는 Microsoft Universal Printer Driver Core 기술을 기반으로 삼고 있습니다.

 

ImagePrinter_1.5.5.zip

 

간단하게, PDF 파일을 연 다음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인쇄 창에서 프린터로 Image Printer Driver를 선택한 다음 인쇄하기만 하면 바로 PDF 파일이 이미지로 변환됩니다. 이미지 파일의 형식과 압축 정도는 Image Printer 옵션 창의 File Format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방법이 다 실패했을 경우에…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지만, 그래도 위 소프트웨어들의 기능이 필요할 때라면 믿음직한 'Print Screen' 버튼과 그림판, 혹은 IrfanView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어떤 것이든 상관없이)이 있다면 이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위의 5가지 방법을 알기 전이라면 그 누구라도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을까요. 그런 생각이 듭니다.

혹시 다른 방법 중 더 괜찮은 방법을 알고 계신지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