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새로 살 때는 그래픽 카드의 꽂는 부분, 출력 단자가 어떤 형태인지 봐두는 게 중요합니다. 사용하려면 컴퓨터 모니터나 혹은 직장이나 학교에 있는 빔 프로젝터를 쉽게 연결할 수 있어야 할 테니 말이죠.

 

대다수의 프로젝터나 모니터 조차 여러 입력 포트를 갖추고 있는 이유는 연결 단자에 하나의 분명한 표준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실, 모니터 케이블에는 다양한 표준이 있죠. 현재 세 종류의 표준이 컴퓨터와 노트북의 한쪽 옆을 차지하기 위해 활발히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VGA, DVI, HDMI죠.

 

한 번이라도 컴퓨터 모니터를 연결해 보셨다면 벌써 꽤 익숙해 보일 겁니다. 이 글에서는 세 종류의 케이블이 가진 차이점을 시각적으로, 그리고 기술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VGA, DVI, HDMI 알아보기

VGA 방식

 

디오 그래픽스 어레이(Video Graphics Array, 비디오 그래픽 집합)의 줄임 말인 VGA는 셋 가운데 가장 유명합니다. 1987년에 처음 생산되기 시작한 이후, 오랜 시간 동안 곳곳에 뿌리내린 방식이죠. VGA가 다소 낡기는 했지만, 여전히 새로 나오는 많은 수의 컴퓨터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컴퓨터 영상 표준으로서는 컴퓨터와 모니터, 그래픽 시장에서 가장 존재감이 크기 때문이죠.

 

 

VGA 케이블은 (0과 1의) 디지털 신호가 아닌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합니다. 보다 높은 주파수를 사용해서 상대적으로 넓은 범위의 영상 해상도를 전달할 수 있군요. 단, 케이블 선의 품질이 영상 품질을 바로 좌우하고, 해상도가 높을수록 현상이 배가 됩니다. 이런 까닭에 VGA 영상의 품질은 각기 다른 케이블 완성도에 따라 눈에 뛸 만큼 달라질 수 있죠.

 

 

연결 단자 부분에는 15개의 핀 구멍이 세 줄에 걸쳐 퍼져있습니다. 보통 전체적으로 사다리형 모양을 하고 있죠. 위 사진에서도 모습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모니터 제조업체는 색상과 같은 디자인을 자유롭게 줄 수 있지만, 대체로 VGA 접속 부나 단자에는 푸른 색이 칠해져 있죠.

 

 

VGA, DVI, HDMI 알아보기

DVI 방식

 

DVI는 VGA 방식의 뒤를 잇는 표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결 포트와 단자는 점점 더 많은 컴퓨터와 모니터에서 등장하고 있지만 (특히 고급형 그래픽 카드와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말이죠), DVI는 VGA가 그랬던 것 만큼의 거대한 명성은 얻지 못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DVI 단자 형태도 여러 가지입니다. 다행히 인지도가 가장 낮은 DVI-A 단자를 제외하면, 나머지 형태 모두 압축하지 않은 디지털 영상을 전송합니다. 즉, 영상 품질이 케이블 선의 완성도 수준에 그리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셈이죠. 신호를 받든지 혹은 아예 아무것도 없습니다. 각 단자의 차이점은 핀이 놓인 모양에 있죠.

 

DVI-D 단자는 한 쪽 편에 있는 편평한 가로줄 연결 핀이 특징입니다. 가로줄 핀의 위나 아래에는 어떤 핀도 없죠. 이 모습은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DVI-D는 디지털 영상만 전송합니다.

 

DVI-I는 DVI-D와 매우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평평한 "가로줄 핀 주변에 4개의 핀"이 감싸고 있죠. 이 추가적인 핀은 VGA 표준과의 호환성을 위해 아날로그 아날로그 신호를 전달합니다. 덕분에 DVI-I 단자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신호를 함께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죠.

 

 

DVI-D와 DVI-I 단자는 하위 분류가 두 가지 더 있습니다. 첫 번째 사진에서도 보이는 싱글(단일) 링크는 단자 연결 부 중간에 핀이 빠져있습니다. 듀얼(이중) 링크 단자는 핀이 완전한 사각형 모양을 채우고 있고 (8 x 3 크기), 훨씬 더 높은 해상도까지 처리 가능하죠.

 

보다 자세한 정보와 그림은 위키백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GA, DVI, HDMI 알아보기

HDMI 방식

 

DVI가 VGA 방식의 후계자라면, HDMI는 DVI 표준을 계승할 후보입니다. 고해상도 HDTV에 모습을 드러내 온 탓인지 인기가 급상승했죠. HDMI 단자는 신형 텔레비전과 호환도 잘 되고 DVI 보다 크기도 작은 덕분에 갈수록 컴퓨터와 컴퓨터 모니터에도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HDMI는 DVI처럼 압축되지 않은 자료의 디지털 전송을 위해 설계됐습니다. 그렇지만 HDMI는 영상 신호에 더해서 압축되거나 혹은 압축되지 않은 디지털 오디오를 최대 8개 채널까지 전달 가능합니다.

 

 

실제로는 다섯 개의 HDMI 단자 형태가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형태인 타입 A는 오늘날 나온 대부분의 TV 가전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에 사진으로 첨부한 단자이기도 하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는 어떤 케이블 단자가 달려있나요? 글 아래에 있는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