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와 붙여 넣기는 컴퓨터에서 작업하면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 가운데 하나일 겁니다.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입력할 필요가 없죠. 기본적으로 복사, 붙여 넣기 기능은 이렇게 편리하지만 자주 겪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서식까지 함께 가져오는 것이죠. 어딘가의 글자 (웹사이트의 제목이 될 수도 있겠죠)를 복사해서 워드 문서에 붙여 넣고 보면, 색상이나 글자 크기 같은 여러 특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내용만 가지고 오고 싶을 때조차 예외는 없죠.

 

지금부터 이 문제를 해소할 방법을 살펴볼 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에서부터 자동화된 방법까지도 말이죠. 제일 잘 맞는 방법을 골라 사용하세요!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메모장을 부르세요

 

도우의 메모장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전문적인 문서 작성에 프로그램(워드 등)과 같이 서식 지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죠.

 

제일 간단한 방법은 서식을 없애려는 글자를 메모장에 붙여 넣은 뒤 다시 복사하는 겁니다. 메모장에서 복사하고 나면 색상이나 다른 서체 같은 게 붙어있나 걱정할 필요 없이 글자만 가져가죠. 윈도우 로고 + R 키를 누른 후 notepad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거나 혹은 작업 표시줄에 메모장을 고정시켜서 붙여 넣어야 할 때마다 바로 열 수 있게 해보세요.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오피스, '선택하여 붙여 넣기'

 

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 제품을 사용하다 보면 글자를 붙여 넣을 일이 많습니다. 서류를 작성하거나 프레젠테이션 발표 자료를 만들 때, 혹은 퍼블리셔에서 유인물을 준비할 때 덧붙은 서식은 원하던 게 아닐 겁니다. 다행히,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을 때 단축키를 누르거나 클릭만 몇 번 해주면 서식을 빼고 넣을 수 있습니다.

 

 

복사한 글자의 서식을 없애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글자를 붙여 넣고 나면 작은 메뉴가 나타나 세 가지 선택지를 제시하죠.

* 원본 서식 유지하기는 복사한 글자의 모양과 형태를 그대로 붙여 넣습니다. (단축키 – 글자를 붙여 넣은 뒤 Ctrl + K 키를 누르면 적용 가능)

 

* 서식 병합은 붙여 넣는 글자를 주변 글자의 서식에 맞춥니다 (단축키 – 글자를 붙여 넣은 뒤 Ctrl + M 키를 누르면 적용 가능).

 

* 텍스트만 유지하기는 글자만 가져오며 다른 서식은 주지 않습니다 (단축키 – 글자를 붙여 넣은 뒤 Ctrl + T 키를 누르면 적용 가능).

이 작은 메뉴가 표시됐을 때, 어떤 걸 기본 선택 값으로 설정할지 고를 수도 있습니다. 원할 경우 "홈" 탭의 맨 왼쪽 편에 있는 "붙여 넣기" 버튼의 "선택하여 붙여 넣기"를 사용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축키 – Ctrl + Alt + V). 두 방법 모두 사실상 거의 같지만, 단순한 글자 이상의 항목을 붙여 넣는 다면 선택하여 붙여 넣기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전용 프로그램 활용하기

 

에서 소개한 두 방법은 글자의 서식을 제거하기 위해 수작업을 거쳐야 하죠. 자동화를 선호하는 분이라면 퓨어 텍스트(PureText)를 사용해 보시는 건 어떨 까요? 윈도우용 무료 프로그램인 퓨어 텍스트는 메모장에 붙여 넣기, 복사하는 과정을 여러분 대신해 주는 것과 마찬가지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32비트 버전이나  64비트 버전을 골라 다운로드 한 다음 압축을 풀어보세요 (퓨어 텍스트는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시스템 트레이 영역에 작은 "PT" 아이콘을 표시하는 것 말고는 어떤 방해도 하지 않습니다. 이 아이콘을 오른쪽 클릭하고 메뉴에서 "Options"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의 옵션 몇 가지를 설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복사한 글자나 웹 페이지 내용을 서식 없이 붙여 넣는 기본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 + V 키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이 조합으로 단축키를 설정한 적이 없다면 문제가 없겠죠. 다른 단축키를 사용하고 싶다면 "Hot-Key to convert the clipboard..." 부분에서 Alt, Ctrl, Shift, Windows(윈도우 로고) 키와 함께 조합할 Key(키)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만한 다른 옵션으로는 글자를 붙여 넣을 때 소리를 재생하는 옵션과 (Play a sound – 불필요하게 신경 쓰이기 때문에 체크를 풀어서 꺼두는 게 좋겠죠) 윈도우 시작 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옵션 (Automatically run the PureText...)이 있습니다. 퓨어 텍스트를 자주 사용할 생각이시라면 윈도우 시작 시 실행 옵션을 사용하는 게 좋은 방안이겠죠.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웹 브라우저 확장 활용하기

 

하신 다면 윈도우 전체에 걸쳐서 작동하는 퓨어 텍스트를 사용하는 대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 전용 부가 기능을 설치할 수도 있겠죠.

 

파이어폭스는 카피 플레인 텍스트 2가 제 역할을 해낼 겁니다. 부가 기능을 설치하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단순 텍스트로 복사"라는 새 메뉴 항목이 생겨 있을 겁니다. 웹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서식 없이 가져갈 수 있게 해주죠. 키보드 단축키가 더 편한 사람을 위해 Ctrl + Shift + U 키로 순수 글자만 복사하는 기능도 갖췄습니다.

 

설정을 조금 바꾸면 글자 앞뒤에 있는 공백을 제거하거나 특수 문자를 일반 문자로 교체 (®을 r로 변환 등)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부가 기능에 모든 걸 맡기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표준적인 Ctrl + C 단축키를 카피 플레인 텍스트 2가 완전히 담당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복사 동작으로 만들기" 옵션). 단, 이 옵션을 사용할 때는 주의를 기울이세요.

 

 

크롬 사용자 분도 글자를 일반 텍스트로 복사하는 기능을 활용하고 싶으시겠지요. 바로 전 소개한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에 해당하는 크롬 확장이 있습니다. 아주 가볍지만,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 추가한 "Copy ... as plain text (...를 일반 텍스트로 복사)" 항목을 통해 서식 없이 글자를 복사하는 기능만 제공합니다. 바로 사용 가능한 키보드 단축키가 없어서 이게 선택에 결정적인 요소가 되겠군요.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키보드 단축키 기억하기

 

페이지의 내용을 단순 글자로 복사하는 게 아니라 다른 곳에서 복사한 내용을 웹 브라우저 안에 단순 글자로 붙여 넣어야 할 경우라면, 부가 기능이나 확장이 과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크롬과 파이어폭스는 순수한 글자로 붙여 넣는 단축키를 처음부터 이미 내장하고 있죠. 두 브라우저 모두 Ctrl + Shift + V 키만 누르면 글자를 어디에서 복사해 왔든지 서식이나 기타 요소 없이 글자만 붙여 넣어줍니다.

 

 

나머지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에서는 Ctrl + 스페이스 바 단축키가 선택한 글자의 서식을 없애줄 겁니다.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범용 단축키는 아니지만, MS 오피스에서는 효과가 있을 겁니다.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맥, 리눅스는 어떤가요?

 

다른 운영 체제에서도 역시나 손쉽게 서식을 없앨 수 있습니다.

맥 OS X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 Shift + Option + Command + V 키로 서식 없이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주변 글자 서식이 붙여 넣은 글자에 적용됨). 크롬에서는 Command + Shift + Option + V 키로 가능합니다. 원하신다면 위에서 살펴봤던 크롬 확장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 윈도우의 메모장에 해당하는 맥의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 중일 때도 바로 전 설명한 단축키로 글자를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계속 서식 없이 일반 글자만 다루고 싶다면 메뉴 막대의 포맷 > 일반 텍스트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 Command + Shift + T). 서식 없는 글자 편집을 기본 첫 화면으로 설정하려면, 텍스트 편집기의 환경설정으로 이동한 다음에 "새로운 도큐멘트" 탭의 일반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 무료 프로그램인 플라이컷 같은 클립보드 관리자를 설치하면 서식 없는 글자만 붙여 넣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 맥 어디에서나 붙여 넣는 글자에서 서식이 빠지게 하려면,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 App 단축키로 이동한 다음 화면 아래에 있는 더하기 기호 버튼을 클릭해 단축키를 추가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부분에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메뉴 제목" 부분에는 "붙여넣고 스타일 일치시킴"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키보드 단축키" 부분(입력란)에 Command + V 를 입력하면 입력란 안에 키 조합이 보일 겁니다. 추가 버튼만 클릭하면, 모든 설정이 끝납니다!

 

리눅스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 최신 버전의 리눅스에서는 Ctrl + Shift + V 키를 사용해 서식 없이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 윈도우에서처럼 텍스트 편집기 (생각나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Gedit를 사용해보세요)에 붙여 넣었다가 다시 복사해서 서식을 없앨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 확장 부분에서 설명한 부가 기능이나 확장은 리눅스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서식 없이 복사 붙여 넣기

여러분도 붙여 넣기 고수입니다

 

서 봤던 것처럼, 서식 없이 글자를 복사하든 혹은 이미 복사한 글자를 서식 없이 붙여 넣든지 간에 둘 중 어느 걸 사용해도 좋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여러분께 가장 맞는 것이라면 맡은바 역할을 다할 겁니다. 더군다나 일일이 전체 서식을 고치느라 들이게 될 시간과 수고도 아낄 수 있죠.

 

윈도우를 사용하신다면 퓨어 텍스트를 설치한 후 일반 글자로 붙여 넣어야 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범용 단축키를 사용하는 게 최상의 조합이 될 겁니다. 이 프로그램을 제외한다면,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의 단축키나 오피스에 있는 선택하여 붙여 넣기 기능이 특정 순간에 도움을 주겠지요.

 

글자에서 서식을 제거하는 방법 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건 어떤 건가요? 위 방법 중 여러분께 새롭게 느껴지는 방법이 있나요? 아래 댓글에 의견을 붙여 넣어 제게도 알려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