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이 컴퓨터 프로그램 보다 나은 경우가 생각 보다 많습니다. 간결한데다가 깔끔하게 잘 구성돼 있고, 자원 소모 정도도 낮습니다.

 

많은 인기 서비스는 넘칠 정도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앱을 갖추고 있지만, 컴퓨터에 대해서만큼은 아쉬움이 있는 웹사이트 화면 말고는 제공하는 게 거의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앱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요? 새로 개발한 앱을 시험하거나 혹은 지금까지 모아온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사용하고 싶은 분도 계시겠지요.

 

어느 쪽을 원하시든 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우, 리눅스, 맥 OS X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걸 지금 골라보세요.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에서. 정리

블루스택

 

 

드로이드를 통째로 가져오려고 여러 일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한 번에 날려주는 방법입니다.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아마 블루스택 앱 플레이어(BlueStacks App Player)일 겁니다. 윈도우 XP(Windows XP)나 맥 OS X 스노우 레오파드(Snow Leopard) 이상의 운영 체제이면 실행 가능하죠. 드는 수고를 최소화 하고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 실행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아스팔트 8 에어본(Asphalt 8: Airborne) 같은 게임에서부터 바인(Vine) 같은 모바일 전용 앱에 이르기까지 블루스택으로 수 많은 앱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간단한 앱 설치 과정과 활용 방법을 보여드리기도 했죠. 블루스택으로 어떤 일이 가능한지 좋은 참고가 될 겁니다.

 

이 프로그램의 거의 유일한 단점은 윈도우 8 태블릿 컴퓨터와는 잘 호환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예로는 서피스 프로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에서. 정리

윈드로이

 

 

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에 블루스택만 있는 건 아니죠. 인기 있는 대안인 윈드로이(Windroy)는 윈도우 전용 앱 실행기로 (이름에서 예상하신 분도 계실 겁니다) 전체 화면이나 창 모드 두 형태로 사용 가능하며 키보드나 마우스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윈드로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알 수 없는 소스로부터의 앱 설치를 허용해줘야 하지만, 이미 이렇게 안드로이드를 색다른 방식으로 다루고 계신 분이라면 어떻게 설정하는지 익숙하실 겁니다. 창 모드로 사용하려면 약간의 설정을 더 해줘야 하는데, 이전 글에서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블루스택이 생각처럼 잘 작동하지 않는다면 (혹은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다른 방법이 잘 통하지 않는다면), 컴퓨터에서 좋아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꿈을 이뤄줄 답이 윈드로이일지도 모릅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에서. 정리

안드로이드-x86

 

 

을 실행해주는 프로그램을 거칠게 아니라, 아예 실제 컴퓨터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안드로이드-x86(Android-x86, android-x86-4.4-r2.iso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프로젝트는 인텔 CPU 기반의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도 안드로이드가 작동하게 하려는 목표로 개발됐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원래 휴대 기기에 들어가는 CPU인 ARM 기반 기기에서 사용할 의도로 만들어졌죠. 놀랍게도 윈도우 XP, 7, 8이나 우분투, 페도라 같은 리눅스를 설치하듯이 하드디스크를 포맷하고 몇 과정을 거치면 안드로이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주 운영 체제로 설치하기 위한 과정: 부팅 후 메뉴에서 Install Android to harddisk 선택 – 설치할 하드디스크 파티션 선택 – 포맷할 파일 시스템 형식으로 ext3 고른 뒤 OK – ...boot loader GRUB?이라고 물으면 Yes 선택 – 파일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됨 – Congratulations! 라는 축하 화면이 나오면 Run Android-x86을 선택하고 OK를 눌러 바로 안드로이드로 부팅할 수 있음).

 

안드로이드-x86(Android-x86)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버추얼박스(Virtualbox)VMWare 같은 가상 머신에서 실행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윈도우와 멀티 부팅하도록 하드디스크에 직접 설치하는 겁니다 (혹은 주 운영 체제로 사용할 수도 있겠죠!).

 

안드로이드-x86은 설치 전 DVD나 USB에서 바로 부팅해서 미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USB나 CD/DVD 부팅 후 메뉴에서 Live CD – Run Android without installation 선택하고 엔터). 원할 경우 USB 메모리에 넣어 가지고 다니면서 어떤 컴퓨터에서든지 꽂고 사용 가능한 포터블 휴대용 안드로이드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에서. 정리

크롬에서 앱 실행하기

 

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에 속합니다. 크롬에 확장을 설치하고 원하는 앱을 변환기로 바꿔주기만 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맥 OS X, 리눅스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방법 가운데는 성공할 확률이 가장 낮은 방법이긴 하지만 (앱의 크기가 문제가 될 수 있음), 확실히 하기가 쉬운데다가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는 게 어떤 것인지 감을 익히기에는 좋은 방법이죠.

 

ARChon 크롬 확장과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한 방법을 설명한 이전 글에서는 크롬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모두 정리하고 있습니다. 대신할 방법 몇 가지도 함께 곁들였죠.

 

 

안드로이드 앱을 컴퓨터에서. 정리

어떤 방법을 추천하시겠어요?

 

컴퓨터에서 안드로이드 자체나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방법 네 가지를 보여드렸습니다.

이 방법들 중 하나를 사용해 보신적이 있나요?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만한 방법이 있나요? 혹시 간과한 다른 방법이 있는가요? 아래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