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스카이프 같은 메신저로 얘기하거나 게임에서 음성으로 전략을 주고 받아야 하나요? 혹은 연습한 노래를 녹음하고 싶으신가요? 이럴 때 컴퓨터에 마이크가 연결돼 있으면 매우 편리합니다. 그런데 마이크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컴퓨터에 연결할 마이크는 가지고 계시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은 하나쯤 가지고 계실 겁니다. 이런 경우 해결책이 하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마이크 대용으로 사용하는 거죠.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정도 놀라울 만큼 쉽습니다.

 

이 방법을 시도해 보신 후에는 여러분만의 마이크 대체 방법이 있는지, 아래 방법을 사용해 보신 적이 있는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스마트폰을 마이크로 사용하기

마이크가 필요한 상황

 

근 중요한 스카이프 그룹 대화에 참여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컴퓨터에 연결할 마이크가 없더군요.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폰에 스카이프(Skype) 앱을 다운로드 해봤지만, 모바일 앱은 그룹 통화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걸 알았습니다.

 

 

시간은 째깍째깍 흘러가고 있었고, 스카이프로 대화할 수단은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 순간 한 가지 생각이 머리를 스쳐 지나가더군요. '분명 스마트폰의 기능을 어떻게든 잘만 활용하면 윈도우 컴퓨터에 연결해 마이크처럼 쓸 수 있을 거야'.

 

다행히, 윈도우용 프로그램/드라이버와 함께 안드로이드 앱만 있으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죠. 몇 분 정도 만에 설정을 마치고 문제 없이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을 마이크로 사용하기

설정하기

 

와이어리스 오렌지(Wireless Orange)란 이름이 붙은 훌륭한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진행에 필요한 모든 걸 갖추고 있죠.

 

 

사용할 프로그램의 이름은 WO Mic(워 마이크)입니다. 윈도우 프로그램, 드라이버, 안드로이드 앱 설치가 필요하지만, 모두 용량이 작아 매우 가벼운 데다가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음질이 더 나은 프리미엄 유료 앱도 있지만 일반적인 목적으로는 무료 앱 만으로도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이 합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WO Mic 앱을 설치합니다.

2. 컴퓨터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서 설치합니다.

3. WO Mic 장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

이제 실제로 사용할 시간이 왔군요. 스마트폰에서 앱을 연 뒤 컴퓨터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앱은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연결 방식으로 블루투스(Bluetooth), 와이파이(Wi-Fi), USB를 지원합니다. 최상의 연결 상태를 유지하려면, 유선으로 연결하는 USB를 선택합니다. USB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와이파이를, 그 다음으로는 최후의 수단으로 블루투스를 고르세요. 스마트폰 앱의 Settings(설정)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Transport Options(전송 옵션) 부분에서 Transport(전송)를 눌러 연결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USB 방식으로 연결하려면 아래의 한 과정을 더 거쳐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해야 할 일

안드로이드 시스템 설정에서 USB 디버깅을 켭니다.

 

- 안드로이드 3.2나 그 이전 버전: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개발 > USB 디버깅

- 안드로이드 4.0 ~ 4.2 이전: 설정 > 개발자 옵션 > USB 디버깅

- 안드로이드 4.2 이상: 설정 > 휴대폰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 번호] 7번 연속으로 터치 >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메시지 확인 > 다시 시스템 설정 > 개발자 옵션 > USB 디버깅

 

컴퓨터에서 해야 할 일

아직 하시지 않은 상태라면 스마트폰용 USB 연결 드라이버(ADB 드라이버)를 설치합니다. 휴대폰 별 다운로드 링크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영문). 

이제 앱에서 Start(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그런 다음, 윈도우 프로그램의 메뉴에서 Connection(연결) > Connect..(연결하기)를 클릭한 다음 연결 방식을 선택하고 OK(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여기까지가 답니다! 바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USB 연결 방식은 케이블로 폰과 컴퓨터를 연결한 후에 OK 버튼을 클릭하세요).

 

대부분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혹시 폰 마이크가 아무 소리도 잡지 못하고 잠잠하다면,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윈도우 7) 윈도우 로고 + S 키를 누른 후(윈도우 8) 오디오 장치 관리를 검색하고, 나타난 결과 항목을 클릭합니다. '소리' 창이 떴다면 녹음 탭을 누른 다음, "Wo Mic"를 클릭한 후 기본값으로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스마트폰을 마이크로 사용하기

대신 사용할 방법

 

른 종류의 스마트폰에서 대신 사용할 방법도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이 방법은 오디오 연결 잭이 필요하죠. 직접 시험해보지는 못했지만, 윈도우 폰용 리얼 마이크로폰 앱과 iOS용 메가폰 프리 앱이 제 역할을 다할 겁니다. 앱을 다운로드한 다음, 수놈-수놈 헤드폰 잭으로 폰을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이제 폰이 컴퓨터 마이크 역할을 할 겁니다. 역시나 처음 연결 시 소리가 인식되지 않으면, 컴퓨터의 오디오 장치 관리로 들어가서 해당 항목을 기본값으로 설정해줍니다.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컴퓨터 마이크 단자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셨나요? 처음 이야기를 접한 분은 생소하게 들리실지도 모르지만, 사실 둘은 진동이라는 동일한 수단을 활용해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 신호의 방향만 다를 뿐, 둘의 기본 구조는 같죠 (얇은 막에 전자석이 붙어있고, 그 주변에 자석이 있음). 간단히 말해서 헤드폰은 전기 신호로 진동을 일으켜 소리를 만들고 (전자석에 전기가 흐르면 자석과 밀고 당기며 얇은 막이 떨림), 마이크는 소리의 진동에서 생긴 전기적 신호를 감지하죠 (소리의 진동으로 막이 떨리면 전자석도 떨리면서 자석과의 자력으로 전자석에 전기적 신호가 생김). 얼핏 달라 보여도 헤드폰/이어폰을 마이크 단자에 꽂으면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지금 한 번 직접 시험해보세요! 단, 음질은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마이크로 사용하기

말해보세요

 

마트폰을 계속해서 컴퓨터 마이크로 사용하는 게 모두에게 이상적인 방안은 아니겠지만, 근처에 마이크가 없는 상태에서 얼른 음성 대화를 해야 할 상황에 놓인 분이라면 훌륭한 해결책이 되어줄 겁니다.

돈 한 푼 안들이고 몇 분 만에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불평하기가 어렵죠. 비용도 아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있는 기기를 활용하기까지 했죠!

 

마이크를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 독특한 방법을 사용해 보신 적이 있나요? 스마트폰 마이크를 시도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