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리눅스에서도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와인(Wine)을 소개해 드렸지요. 사용 방법은 간단하고 쉽지만 모든 윈도우 프로그램이 실행 가능한 건 아니라는 점도 말씀 드렸습니다.

 

사실 와인이 가진 능력 밖의 윈도우 프로그램이 많이 있지만, 와인 트릭스(Winetricks)라고 불리는 별도의 설정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실행 능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만 존재하는 요소를 추가적으로 더해서 기본적인 와인 상태로는 작동시킬 수 없는 프로그램까지 사용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설정하고 손봐줄수록 더욱 많은 수의 윈도우 프로그램이 문제 없이 리눅스 환경에 뜹니다. 문제가 있다면 설정하기가 번거롭다는 게 있겠죠.

 

와인을 사용할 때 번거로운 설정을 거치지 않고도 추가적으로 실행 능력을 확장할 방법이 있습니다. 글에서 소개할 플레이 온 리눅스(PlayOnLinux)가 하나의 해결책입니다. 리눅스에서 게임을 즐기려는 분께는 필수 프로그램이죠. 수 없이 많은 게임을 편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자동 설치/설정 스크립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포토샵, 오피스를 비롯한 광범위한 프로그램의 자동 설정도 지원하지요. 윈도우 프로그램에 의지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리눅스가 더 마음에 드는 분이라면 이 프로그램이 한 번 확인해 볼만 합니다.

 

보다 더 많은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와인의 능력을 확장하는 건 생각처럼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프로그램이 어떤 와인 버전에서는 작동하지만 특정 와인 버전에서는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먼저 설치하라고 요구하거나 혹은 직접 수동으로 여러 종류의 DLL 파일을 찾고 설치해야 할 때까지 있습니다.

 

플레이 온 리눅스는 특정 윈도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해줍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겠죠.

 

 

 

윈도우 게임과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도

플레이 온 리눅스 설치하기

 

레이 온 리눅스를 컴퓨터에 설치하고 싶으신가요? 배포판의 소프트웨어 관리자나 패키지 관리자는 완전히 건너뛰는 게 가장 좋을 겁니다. 이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하려면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해야 하니 말이죠. 플레이 온 리눅스 다운로드 페이지(영문)로 가면 거의 모든 배포판에 대한 설치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이 방법대로 따라가면 사용할 준비가 끝납니다. 대시에서 PlayOnLinux를 검색하거나 게임 메뉴 하위를 찾아보면 플레이 온 리눅스가 있습니다. 각 배포판별 설치 방법과 링크를 정리해봤습니다.

 

참고: 플레이 온 리눅스 설치에 앞서 먼저 와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치 리눅스(Archlinux)

 

root 계정으로 들어가거나 sudo 명령을 덧붙여 아래의 내용을 실행합니다.

pacman -Syu playonlinux

 

데비안(Debian)

 

DEB 파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온 리눅스 4.2.5 버전(PlayOnLinux 4.2.5, .deb 파일):

http://www.playonlinux.com/script_files/PlayOnLinux/4.2.5/PlayOnLinux_4.2.5.deb

참고: 위지(Wheezy) 사용자 분은 wine:i386 패키지(와인 32비트 버전)를 설치하셔야 플레이 온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도라(Fedora)

 

플레이 온 리눅스의 페도라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인 http://rpm.playonlinux.com/에 들어간 후, 최신 버전의 RPM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기준으로 playonlinux-yum-4-1.noarch.rpm (4.1 버전) 파일이 최신이군요. RPM 파일을 설치한 뒤에는 sudo yum install playonlinux 명령을 실행해 플레이 온 리눅스를 설치합니다. 전체 설치 순서를 명령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 줄에 한 번씩 순서대로 실행).

wget http://rpm.playonlinux.com/playonlinux-yum-4-1.noarch.rpm 

sudo rpm -i playonlinux-yum-4-1.noarch.rpm

sudo yum install playonlinux [명령어 복사]

 

우분투(Ubuntu)

 

DEB 파일을 더블 클릭한 뒤 소프트웨어 관리자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온 리눅스 4.2.5 버전(PlayOnLinux 4.2.5, .deb 파일):

http://www.playonlinux.com/script_files/PlayOnLinux/4.2.5/PlayOnLinux_4.2.5.deb

참고: 우분투 12.04나 이후 버전을 사용하는 분은 wine:i386 패키지(와인 32비트 버전)를 설치하셔야 플레이 온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게임과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도

화면 구성

 

로그램을 처음 실행하고 보면 허전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곧 바뀔 테니 걱정하지는 마세요. 영어로 플레이 온 리눅스가 프로그램 호환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겠냐는 메시지가 뜰 수 있는데, 그래픽 카드명이나 리눅스 버전이 보내지기 때문에 크게 내키지 않으시면 '아니오'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화면 위쪽에 있는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앞서도 잠시 언급했던 것처럼 주요 초점은 상당 부분 게임에 맞춰져 있습니다. 지원하는 게임으로는 디아블로 3(Diablo III), 하스스톤(Hearthstone),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 롤),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Starcraft II: Wings of Liberty), 엘더 스크롤 5: 스카이림(The Elder Scrolls V: Skyrim) 등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게임, 프로그램이 지원되는지는 플레이 온 리눅스 지원 소프트웨어(영문) 페이지에서 Categories 부분에 있는 알맞은 종류를 클릭한 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한 프로그램을 목록에서 찾았다면 더블 클릭합니다. 설치 과정이 시작될 겁니다. 물론 과정이 어떻게 될지는 프로그램에 따라 다릅니다. 종류에 따라서 CD롬 드라이브를 지정해줘야 할 때도 있고, 혹은 방금 고른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기도 합니다.

 

 

한 가지는 확실하죠.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직접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리눅스에서 작동하는데 필요한 건 플레이 온 리눅스가 모두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각 프로그램 별로 필요한 와인 버전을 찾아주고, 이해하기 어려운 DLL 뭉치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도 알아서 설치합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면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를 추가할 건지 묻습니다. 게임 실행 전 플레이 온 리눅스부터 먼저 열고 싶다면 만들지 않는 쪽을 선택하세요. 바로 가기로 곧장 실행하려면 만들기를 고르세요. 이제 원하는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프로그램을 지우고 싶을 때도 걱정하지 마세요. 삭제는 간단하고 매우 빠릅니다.

 

 

 

윈도우 게임과 프로그램을 리눅스에서도

없을 경우에는..?

 

레이 온 리눅스가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물론, 작동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와인과 관련된 부분을 직접 좀 손봐줘야 하죠. 모든 사람에게 권장할만한 일은 아닙니다. 처음이라 해도 뛰어들 생각이 있으신 분은 와인 데이터베이스(영문)에서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의 호환성을 보이는지 미리 확인하시길 적극 추천 드립니다. 오른쪽 상단의 Search 부분에 영문 이름을 넣고 엔터를 누르시면 나옵니다. 검색 전 미리 알 수 있다면 좋겠지요.

 

플레이 온 리눅스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쉽게 설치할 수 있게 해줬나요? 아래 댓글로 알려주세요. 와인과 관련된 비결도 부담 갖지 말고 공유해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