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스크린샷을 찍는 기본 단축키를 알고 계신가요? 모르신다면 지금이 기억해두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 커맨드(Command) + 쉬프트(Shift) + 3: 전체 화면의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 커맨드(Command) + 쉬프트(Shift) + 4: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 커맨드(Command) + 쉬프트(Shift) + 4 누른 후 스페이스 바: 강조 표시한 창이나 특정 영역의 스크린샷을 찍습니다.

* 커맨드(Command) + 컨트롤(Control) + 쉬프트(Shift) + 3 혹은 4: 스크린샷을 찍은 뒤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크린샷은 PNG 이미지 형식으로 바탕 화면에 저장됩니다. 오늘은 맥(Mac) OS X에 내장된 기본 스크린샷 찍기 기능을 살짝 손보는 방법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단축키로 스크린샷 찍기

이미지 형식 바꾸기

 

PNG는 훌륭한 품질을 보이는 환상적인 이미지 형식입니다. 모든 경우에 다 사용하고 싶을 정도죠. 이런 마음과는 달리 몇 킬로바이트에 저장 가능 여부가 갈릴 정도로 용량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메일이나 게시판, 프로필 사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미지 첨부 용량이 제한적일 때가 그렇죠. 좀 더 파일 크기를 줄이려면 JPG가 유리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기본 이미지 형식을 JPG로 바꿨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에서 터미널 프로그램을 연 다음에 아래 명령을 붙여 넣고 실행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 [명령어 복사]

다음으로는 아래 명령을 실행해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killall SystemUIServer [명령어 복사]

메뉴 막대가 아주 잠깐 사이에 다시 뜨는 게 보이실 겁니다. 잘 적용됐다는 의미이기도 하지요. 한 번 해보세요.

지원되는 이미지 형식으로는 JPG, PDF, GIF, TIF, BMP, PNG가 있고, 다른 형식도 두 어가지 정도 더 있습니다. 그 중 이들이 가장 인기 있죠.

 

 

기본 단축키로 스크린샷 찍기

저장 폴더 바꾸기

 

은 스크린샷은 자동으로 바탕 화면에 저장됩니다. 이 설정은 지금 저처럼 주요 일이나 작업으로 스크린샷을 찍는 걸 제외한 때만 좋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문서에 넣을 때라면 바탕 화면을 어지럽히기 보단 미리 지정한 폴더에 저장하는 게 훨씬 더 편할 겁니다.

 

아래 예에서는 도큐멘트 폴더 안의 "Screenshot" 폴더에 스크린샷을 저장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터미널에 이걸 입력하고 실행해보세요.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Documents/Screenshots/ [명령어 복사]

일부 사람은 폴더의 완전한 전체 경로를 넣어야 잘 됐다고 합니다. 제가 시험해보니 위 명령으로도 되네요. 혹시 잘 적용되지 않는다면 아래 명령을 대신 사용해보세요.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location /Users/[사용자 계정 이름 영문]/Documents/Screenshots/ [명령어 복사]

변경한 내용을 적용하려면 이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killall SystemUIServer [명령어 복사]

위의 수정 방법은 대상 폴더가 존재할 때에만 적용 가능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예를 들어서 "Screenshots" 폴더가 삭제된 경우 스크린샷이 저장되지 않고 오류가 나타납니다.

 

 

기본 단축키로 스크린샷 찍기

창 가장자리의 그림자 없애기

 

맨드(Command) + 쉬프트(Shift) + 4 를 누른 후 스페이스 바를 치면 창 하나 전체의 스크린샷을 자동으로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림자도 같이 들어가죠. 보기에는 정말 좋지만 그림자의 반투명 효과 때문에 JPG로는 잘 저장되지 않을 겁니다.

 

 

그림자는 제외하고 창만 찍으려면 아래 명령을 터미널에 입력하세요.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disable-shadow -bool true [명령어 복사]

이제 수정한 내용을 반영하도록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killall SystemUIServer [명령어 복사]

수정 사항을 되돌리고 그림자를 복원하려면 이걸 입력해보세요.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disable-shadow -bool false [명령어 복사]

창을 찍은 스크린샷에 그림자가 들어가면 이렇게 보입니다.

 

 

그림자를 빼면 이미지가 훨씬 더 깔끔해질 뿐만 아니라 JPG로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잘라내기 할 때의 수고도 덜죠.

 

 

 

기본 단축키로 스크린샷 찍기

파일 이름의 접두어 바꾸기

 

OS X에서 스크린샷은 기본적으로 "스크린샷 [날짜] [시간].png/jpg"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아쉽게도 파일 이름에서 날짜와 시간을 뺄 방법은 없습니다. 저장된 파일 이름을 변경할 별도의 스크립트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지요. 다행히 접두어인 "스크린샷" 부분은 바꿀 수 있습니다. 변경하려면 아래 명령을 터미널에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접두어 [명령어 복사]

접두어 부분을 원하는 파일 이름으로 바꾸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명령을 실행해 변경 내용을 적용합니다.

killall SystemUIServer [명령어 복사]

 

글에 나온 방법을 이미 알고 계셨나요, 혹은 모두 처음 아는 사실인가요? 스크린샷을 바꾸기 위해 사용할만한 다른 비결에는 어떤 게 있나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