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과 8/8.1(Windows 7, 8/8.1)을 거치면서 블루스크린을 볼 일이 줄었습니다. 안정성은 올라갔죠.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임을 하든 강연을 보든, 혹은 무언가를 만들든 일을 하든지 간에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이 시기에서는 어떤 운영 체제를 사용해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 일이지요. 이런 개선과 발전은 좋은 일이지만, 문제는 지금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에 따라) 드물게 USB 기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절전 모드를 오가다가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작동 속도가 (서서히가 아닌) 비정상적으로 급작스레 느려지고, 이유 없는 오류 메시지가 뜨기도 합니다. 특히 블루스크린이 나오는 상황에서는 시스템 파일 중 일부가 손상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이런 문제에 대처하기가 까다로웠습니다. 윈도우 7과 8/8.1은 시스템 문제나 손상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갖춰두고 있죠. SFC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웬만한 문제는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 8/8.1부터는 SFC로도 해결할 수 없는 시스템 파일 손상을 자동 복구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전만 해도 DLL이나 관련 시스템 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복원이 가능했지만, 새 명령인 DISM은 알아서 필요한 파일을 받고 고칩니다.

 

윈도우에 알 수 없는 (일반적인) 문제 발생이 잦거나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어떻게 복구할 수 있을지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겠어요?

 

 

 

윈도우 문제, 오류 해결을 더 쉽게 – 윈도우 7, 8/8.1 가능

SFC로 기본 검사와 복구를

 

령 프롬프트에서 SFC 명령을 실행하면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없는지 기본적인 검사와 복구를 진행합니다. 윈도우에 생긴 거의 모든 손상이나 비정상적 상태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SFC"는 "System File Checker(시스템 파일 확인기)"의 약자입니다. 사실 윈도우 XP(Windows XP) 때부터 존재했던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 7/8/8.1로 오면서 동작이 개선됐습니다.

 

이제 알 수 없는 윈도우 오류를 확인하러 가볼까요.

먼저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윈도우 버전 별로 각각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열 수 있습니다.

* 윈도우 7: 시작 – 검색 창에 "명령 프롬프트" 입력 – 결과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선택

* 윈도우 8/8.1: 윈도우 로고 + X 키 누르기 – A 키 누르기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셨나요?

그럼 sfc /scannow 라고 입력하신 다음 엔터를 눌러보세요.

시스템 파일 중 손상된 게 있는지 확인하고 복원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10분 안팎 정도 기다리면 손상을 확인하고 복구를 시도한 뒤 결과가 나옵니다.

깨진 부분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되돌렸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여 복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를 참조하십시오.

윈도우에 손상된 부분이 없으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시스템에서 올바르지 않거나 빠진 부분(파일)을 찾아냈지만 일부를 되돌리지 못했다면 이런 내용으로 설명합니다.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를 참조하십시오.

대체로 문제를 찾아내고 온전한 파일로 잘 교체합니다. 바로 위에 나온 내용처럼 복구에 사용할 파일이 없거나 다른 문제가 있어 일부 파일을 복원하지 못한 때를 빼면 말이죠.

일부 파일을 복구하지 못했다는 메시지를 보여주면 sfc /scannow 명령을 한 번 더 실행해 복원을 진행할 수 없는 상태인지 다시금 확인해보세요. 역시나 복구하지 못했다는 말을 띄운다면 아래에서 시도할 DISM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 문제, 오류 해결을 더 쉽게 – 윈도우 8/8.1 가능

일부 복구가 안된 다면? DISM으로 복원

 

서의 SFC 명령으로 많은 윈도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복원에 필요한 파일이 없을 때를 제외하면 말이지요. 이렇게 관련 파일이 없거나 다른 문제가 있어 SFC로 복구가 되지 않는다면 DISM 명령으로 복원해 볼 수 있습니다. 복원에 사용할 파일이 없더라도 자동으로 그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복구를 진행합니다.

 

SFC 명령 실행 뒤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를 참조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왔다면 이 단계를 따라가보세요.

1. 윈도우 로고 + X 키를 누른 다음 A 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혹은 가능한 다른 여러 방법으로 여셔도 됩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띄웠다면 이제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실행합니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 복사하기]

 

 

3. 실행 후 "배포 이미지 서비스 및 관리 도구"와 같은 글자가 나오고 커서가 깜빡이는 게 보일 겁니다. 이 상태로 마칠 때까지 기다립니다. 약 15분 정도 걸립니다.

 

 

4. 복구를 끝내고 나면 완료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모든 게 잘 처리됐다면 망가진 파일도 고쳐졌을 겁니다.

 

5. exit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 창을 닫은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6. 컴퓨터가 재시작 됐다면 앞서 살펴본 sfc /scannow 명령을 한 번 더 실행해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합니다. 오류와 파일 손상이 해결됐다면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는 내용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문제, 오류 해결을 더 쉽게

마무리

 

에서 본 SFC와 DISM, 이 두 명령을 사용해 이상하게 버벅거리거나 알 수 없는 에러가 자주 보이는 윈도우, 중요 파일이 손상된 시스템을 비교적 쉽게 고치고 되돌릴 수 있습니다. 몇 글자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 뒤 시간을 두고 잠시 기다리기만 하면 스스로 파일을 교체합니다. 이제 좀 더 쉽게 윈도우 오류와 문제를 해결해보세요. 시스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으며 고민하고 계신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윈도우 8/8.1 사용 중 작업 표시줄이 멈추는 현상을 겪는 분께:

윈도우 8/8.1(Windows 8/8.1)을 사용하던 중 작업 표시줄이 멈추거나 응답하지 않는 현상 (+시스템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 때문에 찾아오신 분이 계실 겁니다. 이런 상황을 겪고 있는 분은 아래 글 내용대로 진행하시면 비교적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해 보세요: 윈도우 8/8.1 - 작업 표시줄 멈춤, 프리징, 렉 현상 해결 방법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