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에도 여전히 남아 있는 파이어폭스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몇 달이나 몇 년에 이르기까지 사용하다 보면 속도가 크게 느려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윈도우가 처음 설치했을 때는 빠르지만 사용하다 보면 점점 작동 속도가 느려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파이어폭스도 프로필 폴더에 있는 파일이 차츰 커지면서 처리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같은 반응을 보입니다. 매일 여러 웹사이트를 둘러보면서 캐시나 기록을 전혀 지우지 않으면 자주 잠시 멎는 현상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북마크, 다운로드 및 방문 기록을 담고 있는 places.sqlite 파일의 용량이 커지기 때문이죠. 하드 디스크가 파일 데이터베이스에 담긴 정보를 처리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방문 기록을 지우면 확실히 이 문제를 해결하지만, 들렀던 웹사이트 기록이 전부 날아가고 매우 편리한 주소 자동 완성 기능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지요. 다시 일일이 입력하려면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닙니다. 이에 대한 또 다른 해결책은 램 디스크 프로그램을 사용해 파이어폭스 프로필 파일을 메모리로 옮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sqlite 파일 데이터베이스의 처리 속도가 10~20배 가까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파이어폭스, 램 디스크로 속도 향상시키기

메모리 용량 확인하기

 

방법을 적용하기에 앞서 먼저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의 현재 용량과 컴퓨터에 장착돼 있는 메모리의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메모리의 여유 공간이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를 넣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해야 하죠.

컨트롤(Ctrl) + 쉬프트(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연 다음 성능 탭으로 이동합니다. 윈도우 8/8.1에서는 왼쪽 옆의 메모리를 클릭한 다음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크기를 메모합니다.

 

 

윈도우 7은 실제 메모리 부분의 여유 값을 보시면 됩니다. 단위가 MB이기 때문에 숫자가 네 자리라면 1,024로 나눠주세요. 여유 값이 1,645면 1.6GB 정도가 남은 셈이죠.

 

 

다음으로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의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윈도우 로고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운 뒤 %appdata%\Mozilla\Firefox\Profiles [경로 복사하기] 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default로 끝나는 폴더를 오른쪽 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폴더가 2개 이상일 경우 수정한 날짜가 가장 최신인 걸 보시면 됩니다. 이 ..default 폴더의 크기를 확인해두세요.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가 들어갈 만큼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아래 과정으로 계속 진행해 파이어폭스의 속도를 끝내주게 올려보세요.

 

 

파이어폭스, 램 디스크로 속도 향상시키기

램 디스크 만들기 및 설정

 

여기서는 소프트 퍼펙트 RAM 디스크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무료인데다가 읽기/쓰기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무엇보다 한글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죠.

1. 소프트 퍼펙트 RAM 디스크를 다운로드 (페이지 맨 아래 쪽의 Download RAM Disk 초록색 버튼 클릭) 한 뒤 설치합니다.

 

2. 소프트 퍼펙트 RAM 디스크를 실행합니다.

 

3. 메뉴에서 "이미지"를 클릭한 다음 이미지 생성을 누릅니다.

 

4. 폴더 아이콘을 클릭 후 원하는 폴더로 들어갑니다. 이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5. "크기" 부분에 입력할 이미지 파일 크기는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 용량 보다 더 많은 양을 입력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데이터베이스 파일 크기가 커질 테니 말이죠. 단, 윈도우가 사용할 메모리 여유 공간도 충분해야 하기 때문에 너무 큰 값을 입력하지 않도록 합니다.

 

 

6. 파일 시스템으로 NTFS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이미지가 만들어지면 메뉴에서 "디스크"를 클릭한 후 추가를 누릅니다.

 

8. 폴더 아이콘을 클릭한 후 방금 만들었던 이미지 파일을 지정합니다. 다음으로 아직 사용하지 않은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한 뒤 "이미지에 콘텐츠 저장"을 체크하고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9. 고급 디스크 속성 창에서 "이미지에 콘텐츠 저장 간격, 분"을 체크합니다. 그 아래에 메모리 램 디스크에 있는 내용을 몇 분 마다 이미지 파일에 자동 저장할지 분 단위로 숫자 값을 입력합니다. 10을 입력하면 소프트 퍼펙트 램 디스크 프로그램이 10분 마다 메모리 내용을 파일로 저장합니다.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다시 눌러 디스크 추가/수정 창을 닫습니다. 소프트 퍼펙트 램 디스크 프로그램이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 해서 연결하기 시작합니다. 연결 작업을 마치면 윈도우 탐색기에 이전에 없던 드라이브 문자가 나타난 게 보이실 겁니다. 이 새 드라이브가 바로 램 디스크입니다. 읽기/쓰기 속도가 정말 빠르죠. 여기에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를 옮길 겁니다.

 

 

파이어폭스, 램 디스크로 속도 향상시키기

프로필 폴더를 램 디스크로

 

1. 윈도우 로고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웁니다.

 

2. %appdata%\Mozilla\Firefox [경로 복사하기] 를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세요.

 

3. 메모장이나 Notepad++처럼 평소 즐겨 쓰는 텍스트 편집기로 profiles.ini 파일을 엽니다.

 

4. IsRelative=1 (상대 경로) 부분의 값을 IsRelative=0 (숫자 영)으로 바꿔줍니다.

 

5. Path=Profiles/영문자.default 로 적혀 있는 값을 Path=Y:\Profiles\영문자.default (Y: 드라이브 문자와 영문자 부분을 사용 중인 환경에 맞게 바꾸세요) 로 변경한 다음 수정한 내용을 저장하고 텍스트 편집기를 닫습니다.

 

 

6. 윈도우 탐색기로 되돌아와서 영문자.default의 한 단계 위에 있는 Profiles 폴더를 선택 후 컨트롤(Ctrl) + C를 눌러 복사해 놓습니다.

 

7. 역시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앞서 만든 소프트 퍼펙트 램 디스크 드라이브로 이동합니다. 이제 컨트롤(Ctrl) + V를 눌러 복사한 Profiles 폴더를 붙여 넣습니다. 오른쪽 클릭 후 붙여 넣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원래 위치에 있던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의 사본이 램 디스크에도 생겼습니다.

 

 

이제 여느 때와 다름 없이 파이어폭스를 열면 기막히게 빠른 램 디스크에서 자동으로 프로필을 불러옵니다.

 

파이어폭스, 램 디스크로 속도 향상시키기

중요 참고 사항

 

1. 파이어폭스 캐시 파일은 여전히 램 디스크가 아닌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기 때문에 캐시 파일 때문에 램 디스크 용량이 너무 빨리 다 차버리지는 않을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파이어폭스 프로필 폴더는 AppData 하위의 Roaming 폴더 안에 있지만, 캐시는 AppData의 Local 폴더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2. 소프트 퍼펙트 램 디스크로 만든 이미지는 위에 있는 '램 디스크 만들기 및 설정' 부분의 9단계에서 입력한 시간 설정 값에 따라 아직 최신 변경 내용을 반영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소프트 퍼퍽트 램 디스크 프로그램 내의 연결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 "이미지에 저장"을 누르면 램 디스크의 내용을 파일로 바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혹은 아래 내용을 넣은 배치 파일을 만들어 이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SoftPerfect RAM Disk\ramdiskws.exe” /save:all [명령 복사하기]

 

메모장을 열고 위 내용을 입력한 뒤 ramdisk.bat 파일로 저장하고 실행하세요.

 


 

3. 소프트 램 디스크로 만든 이미지 파일은 크기를 바꿀 수가 없습니다. 램 디스크 공간이 거의 다 찼다면 더 큰 용량으로 새 이미지를 다시 만든 뒤 램 디스크에 있는 프로필 폴더를 새로 연결한 디스크로 한 번 더 복사해야 합니다.

 

이제 파이어폭스를 좀 더 빠른 속도로 쾌적하게 사용해보세요.

신고